그로스 해킹 & 데이터 프로덕트 (Growth Hacking & Data Product) - 고넥터 고영혁 (Gonnector Dylan Ko)Dylan Ko
* 해당 강연 관련 상세 인터뷰 - https://fyi.so/2Rl04JS
[목차]
1. 그로스 해킹 제대로 바라보기
2. 선택이 아닌 필수 “개인화 (Personalization)” 의 본질
3. 개인화를 구현하는 CDP (Customer Data Platform)의 글로벌 혁신 성공 사례
4. 이 모든 화두의 접점 “데이터 프로덕트 (Data Product)” 의 핵심
5. 데이터 프로덕트를 잘 만들기 위한 서비스/데이터 디자인 방법론과 기타
* 2018년 10월 29일 드림플러스 강남점에서 ㅍㅍㅅㅅ 아카데미(PPSS Academy)가 주최한 2시간 특강 '그로스 해킹과 데이터 프로덕트' 의 강연 슬라이드
[Agenda]
1. How to understand Growth Hacking properly
2. Not option but mandatory, Personalization's essence
3. Global innovation use cases of personalization using CDP(Customer Data Platform)
4. The core of Data Product, which is the base of all the above things
5. The methodology of service and data architecture design and other detail things to make a well-made data product
#그로스해킹 #데이터액션 #고넥터 #데이터사이언스 #서비스디자인 #GrowthHacking #DataAction #DataScience #Gonnector #ServiceDesign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기본 개념: 지표, Funnel 등 데이터를 이해하기 위한 멘탈 모델(Mental Model)Minwoo Kim
- 강의록 전문 읽기: http://bit.ly/2KKtzRA
데이터 분석(데이터 사이언스 말고, 통상적으로 스타트업에서 '데이터 분석'이나 '그로스'에 쓰는 데이터 분석)을 공부하려면, 어떤 기본 개념을 가지고 계시면 좋을지에 대해 만들어 본 강의 자료입니다.
카우앤독에서 지인 위주로 꾸린 강의에서 꽤 좋은 평가를 받았으나, 강의안 준비가 너무 힘들어서 실제 유료 강의로 이어지지는 않은 비운의 슬라이드...
멘탈 모델이란 무엇인지, 지표는 무엇이며 퍼널(Funnel)은 무엇인지, 등등의 이야기를 합니다. 기승전 결론은 SQL 배우세요. (https://brunch.co.kr/@minu-log/4)
최근 광고·미디어 산업에 새로운 변화의 물결이 일렁이고 있습니다.
생성형 AI와 같은 신기술의 도입으로 광고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으며,
경기 침체와 쿠키리스 상황에서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기업들의 움직임도 분주하기 때문입니다.
격변하는 환경에 빠르게 적응한 기업만이 새롭게 재편된 시장을 주도할 것입니다.
이번 보고서는 2024년에 광고·미디어 산업에서 주목할 만한 주요 이슈 5가지를 선정하여,
기업들의 현황과 생존 전략을 중심으로 미래를 전망해 보고자 합니다.
-
1. 거칠게 밀려오는 큰 파도 GENERATIVE AI
2. SNS에 퍼지는 유료화 물결 SNA(Subscription No Ads)
3. 광고 미디어로 부상하는 OTT
4. 변화의 물결에 올라탄 CTV & pDOOH
5. 새로운 활로를 개척하는 E-COMMERCE
Pristones가 실제 서비스에 Growth Haking을 적용한 경험을 '삼성전자 미디어 솔루션 센터'와 상암 DMC 스타트업 모임 Spark@DMC에서 발표한 자료입니다.
주요 내용
- Growth Hacking의 개념 정의와 대표적 사례
- Growth Hacking의 기본 분석 방법론
- Growth Hacking 기법의 로켓펀치(http://rocketpun.ch/), 클럽믹스(http://clubmix.co.kr/) 실제 적용 사례
그로스 해킹 & 데이터 프로덕트 (Growth Hacking & Data Product) - 고넥터 고영혁 (Gonnector Dylan Ko)Dylan Ko
* 해당 강연 관련 상세 인터뷰 - https://fyi.so/2Rl04JS
[목차]
1. 그로스 해킹 제대로 바라보기
2. 선택이 아닌 필수 “개인화 (Personalization)” 의 본질
3. 개인화를 구현하는 CDP (Customer Data Platform)의 글로벌 혁신 성공 사례
4. 이 모든 화두의 접점 “데이터 프로덕트 (Data Product)” 의 핵심
5. 데이터 프로덕트를 잘 만들기 위한 서비스/데이터 디자인 방법론과 기타
* 2018년 10월 29일 드림플러스 강남점에서 ㅍㅍㅅㅅ 아카데미(PPSS Academy)가 주최한 2시간 특강 '그로스 해킹과 데이터 프로덕트' 의 강연 슬라이드
[Agenda]
1. How to understand Growth Hacking properly
2. Not option but mandatory, Personalization's essence
3. Global innovation use cases of personalization using CDP(Customer Data Platform)
4. The core of Data Product, which is the base of all the above things
5. The methodology of service and data architecture design and other detail things to make a well-made data product
#그로스해킹 #데이터액션 #고넥터 #데이터사이언스 #서비스디자인 #GrowthHacking #DataAction #DataScience #Gonnector #ServiceDesign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기본 개념: 지표, Funnel 등 데이터를 이해하기 위한 멘탈 모델(Mental Model)Minwoo Kim
- 강의록 전문 읽기: http://bit.ly/2KKtzRA
데이터 분석(데이터 사이언스 말고, 통상적으로 스타트업에서 '데이터 분석'이나 '그로스'에 쓰는 데이터 분석)을 공부하려면, 어떤 기본 개념을 가지고 계시면 좋을지에 대해 만들어 본 강의 자료입니다.
카우앤독에서 지인 위주로 꾸린 강의에서 꽤 좋은 평가를 받았으나, 강의안 준비가 너무 힘들어서 실제 유료 강의로 이어지지는 않은 비운의 슬라이드...
멘탈 모델이란 무엇인지, 지표는 무엇이며 퍼널(Funnel)은 무엇인지, 등등의 이야기를 합니다. 기승전 결론은 SQL 배우세요. (https://brunch.co.kr/@minu-log/4)
최근 광고·미디어 산업에 새로운 변화의 물결이 일렁이고 있습니다.
생성형 AI와 같은 신기술의 도입으로 광고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으며,
경기 침체와 쿠키리스 상황에서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기업들의 움직임도 분주하기 때문입니다.
격변하는 환경에 빠르게 적응한 기업만이 새롭게 재편된 시장을 주도할 것입니다.
이번 보고서는 2024년에 광고·미디어 산업에서 주목할 만한 주요 이슈 5가지를 선정하여,
기업들의 현황과 생존 전략을 중심으로 미래를 전망해 보고자 합니다.
-
1. 거칠게 밀려오는 큰 파도 GENERATIVE AI
2. SNS에 퍼지는 유료화 물결 SNA(Subscription No Ads)
3. 광고 미디어로 부상하는 OTT
4. 변화의 물결에 올라탄 CTV & pDOOH
5. 새로운 활로를 개척하는 E-COMMERCE
Pristones가 실제 서비스에 Growth Haking을 적용한 경험을 '삼성전자 미디어 솔루션 센터'와 상암 DMC 스타트업 모임 Spark@DMC에서 발표한 자료입니다.
주요 내용
- Growth Hacking의 개념 정의와 대표적 사례
- Growth Hacking의 기본 분석 방법론
- Growth Hacking 기법의 로켓펀치(http://rocketpun.ch/), 클럽믹스(http://clubmix.co.kr/) 실제 적용 사례
[Market Issue]
- 지속되는 고물가 기조에 초저가 마케팅으로 승부
- 버추얼 아이돌 인기, 이들을 이용한 마케팅 눈길
- 이용자 록인 전략의 열쇠가 된 보상형 미니게임
[Media News]
- 네이버 숏폼 서비스 ‘클립’, 광고 상품 출시
- 틱톡, 미국에서 커머스 서비스 ‘틱톡샵’ 정식 출시
-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위한 AI 제작 도구 공개
[New Media]
- 북적북적
- 씽씽
- 달채비
[Special Promotion]
- TV CHOSUN <미스트롯3> 메조미디어 단독 특별 판매
- 키즈노트 X 메조미디어 단독 패키지
오늘 밤부터 쓰는 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 GA) Yongho Ha
http://ga.yonghosee.com 에서 진행하는 구글 어날리틱스(google analytics) 에 대한 강의 슬라이드 입니다. 이 슬라이드는 샘플이지만, 초반부는 실재 강의 교재 그대로 입니다. 이것 자체로도 여러분이 GA를 이해하는데 좀 도움이 된다면 기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메조미디어의 2023 트렌드 리포트를 공개합니다!
시시각각 변하는 디지털 생태계에서 우리는 어떤 트렌드에 주목해야할까요?
크게 세 가지의 주제로 나누어 2023년을 이끌 디지털 트렌드를 전망합니다.
-
✔TECH : 메타버스, AI
✔MARKETING : 쿠키리스
✔COMMERCE : 이커머스
1. 블로그에 적합한 업종 및 활용법
2. 네이버 블로그 알고리즘
3. 상위노출되는 블로그 알고리즘
4. 블로그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 방법
5. 블로그를 유입하기 위한 전략
네이버 블로그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 page : 50P
- 강의대상 : 스타트업, 소상공인, 중소기업
- 강의시간 : 2시간
고명환의 스타트업 생존경영 Blog http://blog.naver.com/maru7091
고명환의 스타트업 생존경영 브런치 https://brunch.co.kr/@maru7091
스테이쿨 생존경영 Podcast http://www.podbbang.com/ch/17003
강의문의 : 010-7900-7091
E-mail : maru7091@gmail.com
◎ 2019년 스타트업 마케팅 전략
1. Push 마케팅 VS Pull 마케팅
2. 스타트업 온라인 마케팅
3. 고객별 마케팅 전략 B2C
4. 고객별 마케팅 전략 B2B
5. 고객별 마케팅 전략 B2G
6. 기발한 마케팅 사례
- page : 39P
- 강의대상 : 시제품 개발 후 마케팅에 고민인 스타트업 창업자
- 강의시간 : 2시간
◎ 강의 특징
1. 스타트업의 Pull 마케팅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2. 온라인 마케팅 로드맵을 이해할 수 있다.
3. B2C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4. B2B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5. B2G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6. 다양한 스타트업 마케팅 사례를 통해 벤치마킹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고명환의 스타트업 생존경영 : http://www.lunch-alone.com
고명환의 카카오브런치 : https://brunch.co.kr/@maru7091
고명환의 스타트업 팟캐스트 : http://www.podbbang.com/ch/17003
O2O 배달서비스의 기술 혁신기업 요기요 (YOGIYO) 서우석 부사장Wooseok Seo
“기술로 배달 서비스를 선도하는 O2O 대표주자, 요기요”
안녕하세요. 알지피코리아에서 요기요 서비스를 책임지고 있는 서우석 CTO입니다.
대한민국은 아마도 전세계에서 가장 배달을 많이 시키고, 배달 서비스가 발전되어 있는 나라일 것입니다.
요기요와 같은 서비스가 있기 전에 우리는 어떻게 배달 주문을 했을까요? 그리고 배달 주문을 하면서 얼마나 많은 고충을 겪어왔을까요?
주말에, 그리고 저녁에 갑자기 짜장면이 먹고 싶을 때 우리는 집 어딘가에 있는 전단지를 찾아야 했습니다.
그런데 비슷한 중국집 이름 때문인지 전에 맛이 어땠는지 전혀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
어쨌든 전화를 걸어 음식을 주문하게 되는데, 정말 아이러니하게도 분명 지난주에 “이집 맛없어서 다시는 안시켜야지”했던 집에서 또 배달이 옵니다.
귀식이 곡할 노릇이죠.
어쨌든, 초창기 배달앱 서비스들은 전단지, 소위 찌라시라고 하는 것들을 그대로 모바일 서비스로 옮겨오는 형태였습니다.
저는 이와 같은 형태를 가장 초기단계의 O2O 서비스라고 하는데요, 아시겠지만 O2O 서비스의 개념 정의 자체가 너무 광범위하고 다소 추상적이며, 서비스에 따라서 필수조건이라든지 요구 사항들, 심지어는 정의 자체도 다릅니다. 때문에 저는 O2O라는 광범위한 의미보다는 좀더 다른 용어로 배달앱 서비스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전단지를 모바일에서 제공하는 형태의 서비스를 저는 P2P, Physical to Physical. 오프라인에 존재하는 서비스나 물건, 그 자체를 온라인으로 옮겨오는 형태입니다.
이와 같은 서비스들은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내가 전단지를 보관할 필요도 없고, 원한다면 언제든지 찾을 수 있으니까요. UI가 엉망이긴 하지만, 그럭저럭 스크롤해서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P2P는 초기 진입자에게만 선점 효과가 있을 뿐 좀더 다른 시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후발주자가 나타날 경우 시간이 갈수록 선점 효과가 떨어집니다. 특히 후발주자가 머리가 똑똑하다면요.
어쨌든 P2P 단계에서는 기존의 주문 형태와 거의 다를 바가 없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쉽다고 생각하죠. 그런데 그와 동시에 기존 시장이 갖고 있던 문제들을 그대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화를 직접해야 하는 불편함, 메뉴를 선택해야 하는 불편함 등입니다. P2P 서비스를 하나의 단어로 표현하면 “접근성”입니다.
그 다음 단계는 Physical to Digital 입니다. 물리적인 형태를 그대로 옮겨오는 것이 아니라 해당 서비스의 컨텐츠를 디지
[Market Issue]
- 지속되는 고물가 기조에 초저가 마케팅으로 승부
- 버추얼 아이돌 인기, 이들을 이용한 마케팅 눈길
- 이용자 록인 전략의 열쇠가 된 보상형 미니게임
[Media News]
- 네이버 숏폼 서비스 ‘클립’, 광고 상품 출시
- 틱톡, 미국에서 커머스 서비스 ‘틱톡샵’ 정식 출시
-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위한 AI 제작 도구 공개
[New Media]
- 북적북적
- 씽씽
- 달채비
[Special Promotion]
- TV CHOSUN <미스트롯3> 메조미디어 단독 특별 판매
- 키즈노트 X 메조미디어 단독 패키지
오늘 밤부터 쓰는 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 GA) Yongho Ha
http://ga.yonghosee.com 에서 진행하는 구글 어날리틱스(google analytics) 에 대한 강의 슬라이드 입니다. 이 슬라이드는 샘플이지만, 초반부는 실재 강의 교재 그대로 입니다. 이것 자체로도 여러분이 GA를 이해하는데 좀 도움이 된다면 기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 메조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
메조미디어의 2023 트렌드 리포트를 공개합니다!
시시각각 변하는 디지털 생태계에서 우리는 어떤 트렌드에 주목해야할까요?
크게 세 가지의 주제로 나누어 2023년을 이끌 디지털 트렌드를 전망합니다.
-
✔TECH : 메타버스, AI
✔MARKETING : 쿠키리스
✔COMMERCE : 이커머스
1. 블로그에 적합한 업종 및 활용법
2. 네이버 블로그 알고리즘
3. 상위노출되는 블로그 알고리즘
4. 블로그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 방법
5. 블로그를 유입하기 위한 전략
네이버 블로그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입니다.
- page : 50P
- 강의대상 : 스타트업, 소상공인, 중소기업
- 강의시간 : 2시간
고명환의 스타트업 생존경영 Blog http://blog.naver.com/maru7091
고명환의 스타트업 생존경영 브런치 https://brunch.co.kr/@maru7091
스테이쿨 생존경영 Podcast http://www.podbbang.com/ch/17003
강의문의 : 010-7900-7091
E-mail : maru7091@gmail.com
◎ 2019년 스타트업 마케팅 전략
1. Push 마케팅 VS Pull 마케팅
2. 스타트업 온라인 마케팅
3. 고객별 마케팅 전략 B2C
4. 고객별 마케팅 전략 B2B
5. 고객별 마케팅 전략 B2G
6. 기발한 마케팅 사례
- page : 39P
- 강의대상 : 시제품 개발 후 마케팅에 고민인 스타트업 창업자
- 강의시간 : 2시간
◎ 강의 특징
1. 스타트업의 Pull 마케팅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2. 온라인 마케팅 로드맵을 이해할 수 있다.
3. B2C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4. B2B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5. B2G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6. 다양한 스타트업 마케팅 사례를 통해 벤치마킹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고명환의 스타트업 생존경영 : http://www.lunch-alone.com
고명환의 카카오브런치 : https://brunch.co.kr/@maru7091
고명환의 스타트업 팟캐스트 : http://www.podbbang.com/ch/17003
O2O 배달서비스의 기술 혁신기업 요기요 (YOGIYO) 서우석 부사장Wooseok Seo
“기술로 배달 서비스를 선도하는 O2O 대표주자, 요기요”
안녕하세요. 알지피코리아에서 요기요 서비스를 책임지고 있는 서우석 CTO입니다.
대한민국은 아마도 전세계에서 가장 배달을 많이 시키고, 배달 서비스가 발전되어 있는 나라일 것입니다.
요기요와 같은 서비스가 있기 전에 우리는 어떻게 배달 주문을 했을까요? 그리고 배달 주문을 하면서 얼마나 많은 고충을 겪어왔을까요?
주말에, 그리고 저녁에 갑자기 짜장면이 먹고 싶을 때 우리는 집 어딘가에 있는 전단지를 찾아야 했습니다.
그런데 비슷한 중국집 이름 때문인지 전에 맛이 어땠는지 전혀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
어쨌든 전화를 걸어 음식을 주문하게 되는데, 정말 아이러니하게도 분명 지난주에 “이집 맛없어서 다시는 안시켜야지”했던 집에서 또 배달이 옵니다.
귀식이 곡할 노릇이죠.
어쨌든, 초창기 배달앱 서비스들은 전단지, 소위 찌라시라고 하는 것들을 그대로 모바일 서비스로 옮겨오는 형태였습니다.
저는 이와 같은 형태를 가장 초기단계의 O2O 서비스라고 하는데요, 아시겠지만 O2O 서비스의 개념 정의 자체가 너무 광범위하고 다소 추상적이며, 서비스에 따라서 필수조건이라든지 요구 사항들, 심지어는 정의 자체도 다릅니다. 때문에 저는 O2O라는 광범위한 의미보다는 좀더 다른 용어로 배달앱 서비스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전단지를 모바일에서 제공하는 형태의 서비스를 저는 P2P, Physical to Physical. 오프라인에 존재하는 서비스나 물건, 그 자체를 온라인으로 옮겨오는 형태입니다.
이와 같은 서비스들은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내가 전단지를 보관할 필요도 없고, 원한다면 언제든지 찾을 수 있으니까요. UI가 엉망이긴 하지만, 그럭저럭 스크롤해서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P2P는 초기 진입자에게만 선점 효과가 있을 뿐 좀더 다른 시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후발주자가 나타날 경우 시간이 갈수록 선점 효과가 떨어집니다. 특히 후발주자가 머리가 똑똑하다면요.
어쨌든 P2P 단계에서는 기존의 주문 형태와 거의 다를 바가 없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쉽다고 생각하죠. 그런데 그와 동시에 기존 시장이 갖고 있던 문제들을 그대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화를 직접해야 하는 불편함, 메뉴를 선택해야 하는 불편함 등입니다. P2P 서비스를 하나의 단어로 표현하면 “접근성”입니다.
그 다음 단계는 Physical to Digital 입니다. 물리적인 형태를 그대로 옮겨오는 것이 아니라 해당 서비스의 컨텐츠를 디지
Summary of Google Analytics Guide (ver.Korean)
구글 애널리틱스 가이드 (매뉴얼)를 한국어 버전으로 정리한 자료입니다. 참고로 구글에서 제공하는 가이드는 웹 분석 (Commerce 서비스를 대표 예시로 설명)을 기반으로 진행됩니다. 이 자료는 바풀 사내 세미나에서 사용된 자료인데 다른 분들께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공유합니다 :)
www.bapul.net
빅데이터, 클라우드, IoT, 머신러닝. 왜 이렇게 많은 것들이 나타날까?Yongho Ha
클라우드라는 말이 들리더니, 어느새 빅데이터가 유행했습니다. 데이터가 중요하다는 것을 겨우 받아들일까 하는 판국에, 이제는 IoT라던가 머신러닝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 많은 유행들은 그냥 일시적인 걸까요? 아니면 동시에 나타나게된 이유가 있는 걸까요? 이것들 뒤에 큰 흐름이 있지는 않을까요? 있다면 그것은 어디에서 시작되고 있을까요? numberworks.io
[돈안드는 마케팅, 대기업도 이기는 전략, 마케팅 엔진 만들기]
본 강의는 중소기업, 스타트업, 예비창업자, 1인기업, 소상공인, 예술인 등 작은회사가 돈 안들이고, 대기업과 자본의 공세를 이겨낼 수 있는 '마케팅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고 현실화 시키도록 안내하는 정기공개강좌입니다.
이 강의를 통해서 최신의 마케팅 트랜드인 마케팅3.0과 린스타트업, 그로스해킹을 실질적으로 마케팅에 접목할 수 있게 됩니다.
본강의는 매주토요일 오전에 진행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 참조하세요~
https://www.facebook.com/SmallMarketingClinic
Spark 의 핵심은 무엇인가? RDD! (RDD paper review)Yongho Ha
요즘 Hadoop 보다 더 뜨고 있는 Spark.
그 Spark의 핵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핵심 자료구조인 Resilient Distributed Datasets (RDD)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RDD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원 논문을 리뷰하며 살펴보도록 합시다.
http://www.cs.berkeley.edu/~matei/papers/2012/sigmod_shark_demo.pdf
박동혁 : 마케터에게 필요한 Data Literacy
발표영상 https://youtu.be/YWbJxCg7y2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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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P가 준비한 팝콘 시즌1에서 프로덕트와 함께 성장하는 데이터 실무자들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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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P(Product Analytics Playground)는 프로덕트 데이터 분석에 대해 편안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커뮤니티입니다.
우리는 데이터 드리븐 프로덕트 문화를 더 많은 분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이끌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다양한 직군의 사람들이 모여 프로덕트를 만들듯 PAP 역시 다양한 멤버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러분들의 참여로 만들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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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페이지 : https://playinpap.oopy.io
페이스북 그룹 : https://www.facebook.com/groups/talkinpap
팀블로그 : https://playinpap.github.io
[21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세미나] 발표자료입니다.
PM과 함께 일하는 디자이너, PM 역할을 겸해야 하는 디자이너분들을 대상으로 PM 직군이 조직과 제품의 성장을 위해 어떤 고민과 노력을 하고 있는지 공유합니다.
우아한형제들에서 B마트와 배민스토어를 만드는 B마트서비스팀의 사례가 함께 담겨있습니다.
HubSpot startup business case analysisSungwoo Park
허브스팟은 브라이언 할리건, 달메쉬 샤흐에 의하여 창립된 미국 상장 회사이다. 브라이언과 달메쉬는 2004년 인바운드마케팅 방식의 가능성을 발견하였다. 그들은 당시 기업들이 그 당시까지 전통적으로 사용하던 아웃바운드마케팅 방식의 한계를 깨닫고 기업들이 인바운드 체제를 받아들여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들은 인바운드 마케팅에 효율적인 소프트웨어를 설계하였다. 그들이 만든 이 소프트웨어는 창업자가 사업을 성장시키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한데 모아 창업자의 마케팅 절차를 획기적으로 간소화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이 서비스의 이름을 "허브스팟" 이라고 짓고 고객이 허브스팟을 통해 인바운드 마케팅을 각자의 사업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디지털마케팅의 효율적인 실행과 운영 그리고 분석을 통해 기업의 마케팅 생산성을 높이고 영업과 마케팅의 연계를 통해 비지니스 가치를 극대화하는 마케팅자동화솔루션인 Marketo(마케토) 를 소개합니다. 마케토는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비지니스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기업들을 위한 솔루션입니다.
A Plenary speech at TOC Korea Conference 2015.
Table of Contents;
TOC based management in perspective of FLOW
Improving FLOW in companies/organizations
Improving individual(personal) FLOW
The present and future of TOC based management in Korea
www.pine-t.com
마케팅 최적화 에이전시 파인트리컴퍼니 회사소개서입니다.
마케팅 컨설팅, 전략 및 실행, 컨텐츠 관련 전반적인 컨설팅, 영상제작, 광고대행, 구글애널리틱스(GA)등 분석 컨설팅, 구글애널리틱스(GA) 설치 등 전반적인 마케팅 관련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3. 13
그로스 해킹에 대한 관심 증가
source: https://www.google.com/trends/explore#q=growth%20hacking&date=1%2F2009%2089m&cmpt=q&tz=Etc%2FGMT-9
그로스 해킹이 그로스
해킹하고 있음
“그로스 해킹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14. 14
그로스 해킹에 대한 관심 증가
source: https://www.google.com/trends/explore#q=growth%20hacking&date=1%2F2009%2089m&cmpt=q&tz=Etc%2FGMT-9
15. 15
그로스 해킹이 왜 갑자기?
그로스 해킹이 새로운 용어이기는 하나, 전통적인
마케팅이나 개발 방법에 근간을 두고 있음
하지만 다음의 변화에 따른 새롭게 만들어진 성장 방정식
•스마트폰의 높은 보급으로 인한 새로운 마켓이 출현,
•언제나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 지속적인 업데이트 가능,
•클라우드 환경으로 인해 작은 팀으로도 지속가능한 서비스 개발 가능,
•풍부한 고객의 데이터 수집이 매우 유용한 다양한 도구들을 활용,
•온라인 마케팅 채널의 활성화
16. 16
그로스 해킹이 왜 중요할까?
스타트업의 경우, 한정된 자원(시간과 돈)으로 탁월한
성과를 만들어야 함
안정적인 운영보다는 성장에 더 초점을 맞춤
17. 17
스타트업의 한정된 자원
일반적인 Project Management에서는 Scope, Time,
Cost를 조율하지만,
스타트업에서는 모든 요소가 극히 제한된 환경
source: http://hubpages.com/business/Project-Management-for-Small-Business-Introduction
20. 20
회수(Return)의 정의
수익
수익은 고객이 주는 가치
한명의 고객이 주는 가치는 LTV
고객은 New / Returning으로 구분
더 많은 고객을 가져오고(user growth) LTV를 극대화
21. 21
투자(Investment)의 정의
투자는 시간과 돈
시간과 돈은 결국 비용(Cost)
비용은 최대한 줄이는 것이 목표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목표(예를 들면,
Acquisition)를 많이 달성하거나 비용을 줄이기(CPA)
이는 각 부서마다 다름
22. 22
비용(Cost)를 줄이기 위한 방법
이는 각 부서마다 다름 (이전페이지에 이어서 계속)
마케팅 부서는 효율적인 마케팅 채널 운영으로 마케팅 비용을 절감
예를 들면) 신규 유저를 싼 가격에 확보하는 동시에 Retention을
높이는데 주력 하지만 비용 절감에 목표가 있기 보다는 전체
acquistion의 증가도 함께 고려
운영팀에서는 효율적인 운영으로 운영비를 절감. 결국엔 인건비 절약.
이를 위해 자동화(예를 들면, 주문)
개발팀에서는 MVP형태로 빠르고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제품을
출시하여 사용자를 보다 더 적극적으로 확보, Funnel Analysis등을 통해
Conversion 높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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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version이 왜 중요한가?
•높은 전환율은 곧 높은 성과 달성율
• 전환율이 1% 상승 → 매출이 1% 상승
•마케팅 효율에 대해서 알 수 있다.
• 마케팅 비용 X 전환율 = 마케팅 효율
• 예) 전단지 1장은 50원, 총 1,000장 = 50,000원
• 마케팅 효율(CPA; Cost per acquisition) = 50,000 x 0.01 = 500
• CPA가 낮을 수록 높은 ROI
• 채널별 CPA로 분석 가능
• 언제 마케팅 비용을 투입할지를 결정(목표 전환율 달성 후)
•서비스 개선 사항을 도출할 수 있다.
• 목표 달성 과정이 너무 복잡하면 더 단순하게. Path가 짧을 수록 전환율은 상승
• 속도가 느리다면 더 빠른 속도. 앱의 반응속도가 빠를수록 전환율 상승
• 사용자 이탈 패턴을 분석하여 대응 방안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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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stomer Life Cycle 관점에서의 CVR
출처: http://www.slideshare.net/dmc500hats/startup-metrics-for-pirates-long-version/3-Customer_Lifecycle_Conversion_Behavior_Websi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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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stomer Life Cycle 관점에서의 CVR
출처: http://www.slideshare.net/dmc500hats/startup-metrics-for-pirates-long-version/3-Customer_Lifecycle_Conversion_Behavior_Websitecom
Conversion 분류
-가장 효율이 좋은 채널(%)
-가장 볼륨이 큰 채널(#)
-가장 비용이 저렴한($)
측정 요소
-고객 세그먼트(예, 젊은 여성)
-채널 소스(SEM, SN, PR, organic)
-캠페인 종류
-문구나 그래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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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stomer Life Cycle - 주의사항
• 고객 중심
• AARRR은 Life Cycle의 순서가 아니라 단계임
• 5~10 단계의 Funnel로 구분
• 봐야하는 지표는 가급적 적게 유지(핵심 지표 몇 개와 여러 개의 서브 지표들)
• 지속적으로 반복
• 컨버전 향상을 중점적으로 관리
• 각 메트릭에 대해서는 담당자를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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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nel 분석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단계(Funnel)를 분석하여 단계별로 서로 다른 전략을
사용하여 개선함으로써 Goal CVR을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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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nel 분석
• 헬스장 전단지를 총 1,000명에 나눠줬습니다.
• 그 중에서 200명이 헬스장에 방문하여 상담을
받았고
• 10명이 가입하였습니다.
• 헬스장 방문 funnel CVR = 200 / 1000 = 0.2
• 회원 등록 funnel CVR = 10 / 200 = 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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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nel 분석 – 이유가 뭘까?
• 전단지를 누가/언제/누구에게 나눠줬을까?
• 전단지를 보고 헬스장을 쉽게 찾아올 수
있었는가?
• 상담직원이 친절한가?
• 삼당직원이 자세하게 설명하였는가?
• 비용이 너무 비싸지 않은가?
우리가 당장할 수 있는 해결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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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일이 있었는지 각 부서에 확인해보자
“지난주 마케팅팀에서는 신규 TV캠페인을 런칭했습니다. 아, 그러고보니
새로운 할인 이벤트를 프로모션하기 위해 푸시도 매일 보냈네요.
개발팀에서는 이번에 바로 주문이 가능한 버튼을 추가한 신버전(2.2.4)을
릴리즈하였습니다. 업데이트 팝업을 띄워 사용자들이 신버전을 빨리
경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운영팀에 확인해보니 지난주는 장마였지만,
업체들이 미리 대비하지 못해 가게를 일찍 닫은곳도 많았다고 합니다.
세일즈쪽에서는 바비큐치킨과 굼네치킨과 프렌차이즈 계약을 맺어서
새로운 식당들이 대거 입점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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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일이 있었는지 각 부서에 확인해보자
“지난주 마케팅팀에서는 신규 TV캠페인을 런칭했습니다. 아,
그러고보니 새로운 할인 이벤트를 프로모션하기 위해 푸시도
매일 보냈네요.
개발팀에서는 이번에 바로 주문이 가능한 버튼을 추가한
신버전(2.2.4)을 릴리즈하였습니다. 업데이트 팝업을 띄워
사용자들이 신버전을 빨리 경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운영팀에 확인해보니 지난주는 장마였지만, 업체들이 미리
대비하지 못해 가게를 일찍 닫은곳도 많았다고 합니다.
세일즈쪽에서는 바비큐치킨과 굼네치킨과 프렌차이즈 계약을
맺어서 새로운 식당들이 대거 입점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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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nnel 분석
Home
100% Listing
90% Menu
70%
Check
out
30%
complete
20%
90% 78%
42% 67%
“지난주 마케팅팀에서는 신규 TV캠페인을 런칭했습니다. 아, 그러고보니 새로운 할인 이벤트를 프로모션하기 위해 푸시도 매일 보냈네요. 개발팀에서는 이번에 바로 주문이 가능한 버튼
을 추가한 신버전(2.2.4)을 릴리즈하였습니다. 업데이트 팝업을 띄워 사용자들이 신버전을 빨리 경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운영팀에 확인해보니 지난주는 장마였지만, 업체들이 미리
대비하지 못해 가게를 일찍 닫은곳도 많았다고 합니다. 세일즈쪽에서는 바비큐치킨과 굼네치킨과 프렌차이즈 계약을 맺어서 새로운 식당들이 대거 입점했다고 합니다.”
200% 상승
방문자
100%
TV 캠페인
할인 이벤트 푸시 발송
장마
업데이트 팝업 “바로 주문” 기능프렌차이즈 계약
일찍 가게 닫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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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우리는 잘 안될까?
1. Growth Hacking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정확한 이해 부족
2. 각각의 용어와 개념들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이해하지 못함
3. “마케팅 전략 방향”과 “실행 아이디어”는 있으나 조직을 어떻게 구성하고
부서내에서 어떤 프로세스(사람과 절차)로 진행할지를 모름
4. Action Item들은 있으나 로드맵과 우선순위가 없음
5. 지속적으로 운영되지 않음
6. 지속적으로 발굴하지 않음
7. 측정은 할 수 있으나 (좋은지 나쁜지) 성과를 판단하기는 어려움
8. A/B 테스팅이 중요하다고 말하지만, 가설을 세우고 검증할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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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owth Hacking을 위한 조직과 프로세스
1. 핵심 지표 설정
2. 주/월 단위의 KPI 리뷰 (매주 화)
• Marketing : Acquisition / Retention, CPA
• Dev : Session, Conversion
3. 개선 아이템 마련
4. Product 우선순위 미팅, 매주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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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지표 준비하기
1. 가장 중요한 지표를 설정
2. 핵심지표를 위한 서브 지표를 설정
3. 신규 서비스에 대해서는 지표 우선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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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표의 지속적 발굴
• 지표는 “목표 달성”에 이르는 방향성을
판단하기 위한 근거
• 지표는 기획 단계에서 설정
• “고객 포인트는 Cohort를 2%로 개선”
고객 포인트 기능 릴리즈 이후의 Cohort
• “푸시 고도화 서비스는 Retention을 5%
개선” Push로 들어온 사용자의 CVR
• “검색 기능은 사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하여
Listing to Menu CVR을 개선” LtoM
CVR, CTR 검색 버튼
Plan(계획)
Do(실행)
Check(검증)
Adjust(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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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owth Hacking 문화
• 데이터 기반의 성숙한 열린 토론 문화
• 현실에 대한 끊임없는 도전(다양한 테스트 및 Research)
• 기민한(lean) 대처
• 부서를 뛰어넘는 협력
• 모든 기획은 반드시 핵심 지표를 동반해야 하며, 기능이 릴리즈되면 해당 지표가
부서 KPI에 포함되어 지속적인 개선을 수행
• Lesson Learn을 공유
• 부서장은 방향성과 성과에 대해서 주기적으로 공유
• Conversion Improvement Lab과 같은 모임을 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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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지표 사례
New User
11% (+ 1%)
Session
100,000 (- 5%)
App
80,000 (- 4%)
Web
20,000 (- 10%)
CVR
12.5% (+ 0.5%)
App
12.9% (+ 0.6%)
Web
8.2% (- 0.1%)
Returning User
91% (+ 3%)
Session
600,000 (+ 15%)
App
480,000 (+13%)
Web
120,000 (+ 20%)
CVR
17.5% (- 0.5%)
App
16.9% (- 0.6%)
Web
10.7% (- 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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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스 해킹 실전
“새로운 간편 결제 모듈을 도입하여 주문수를 늘리고 싶다“
• 새로운 결제 모듈을 도입해야 하는 근거는 무엇일까?
• 어떤 데이터를 봐야 할까?
• 어떤 방식으로 도입해야 할까?
• 도입후에는 어떻게 분석해야 할까?
• 주의할 사항은 없을까?
• 만약 기대했던것과 결과가 다르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45. 45
그로스 해킹 실전
“검색 기능을 추가하여 사용자가 주문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고 싶다.“
• 왜 검색이 필요한가?
•검색 기능은 어떻게 제공할 것인가?
•검색 기능의 성공 여부는 무엇일까?
•검색 기능이 릴리즈되면 어떤 데이터를 봐야 할까?
•어느 부서와 가장 연관이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