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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모비 인사이트 리포트 
글로벌 앱 수익창출의 현주소 
2014 년 10월
1 인모비 리서치 소개 
2 네트워크 현황 
3 플랫폼 
4 디바이스 
5 제조사 
6 사이즈 
7 콘텐츠 카테고리 
8 주요 시사점 
9 부록: 글로벌 지수 
개요
글로벌 앱 수익창출의 현주소 
이번 리서치는 
인모비의 ‘앱 수익창출의 현주소’ 시리즈는 업계 종사자분들께 모바일 광고 효율에 대한 
최신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매달 인모비 네트워크상에서 발생하 
는 몇 십억의 광고 임프레션의 분석이 담긴 이 리포트를 통해 독자분들께서는 모바일 
앱 생태계의 따끈따끈한 트렌드를 접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리서치 방법 
이 리서치에는 인모비 수익창출 플랫폼에서 창출된 데이터가 활용되었고, 전 분기 대 
비 변동 수치들은 절대값으로 계산되었습니다. 광고의 CTR 이 실질적인 효과와는 직결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많은 브랜드 광고주들은 인게이지먼트나 상호작용율, 머문 
시간 등 다양한 수치들을 KPI 로 두기 때문에 CTR 이 높다고 전부가 아닙니다.
네트워크 현황
8 억 7천 200만명 
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네트워 
크 
1,590억 
월별 광고 임프레 
션 
200+ 
국가 17 
Millenial Media 
+ 
JumpTap 
approx. 
지사
% 임프레션 CTR eCPM 
73% 126 124 
27% 31 35 
인앱 
(In-App) 
모바일 웹 
인앱 광고는 
모바일 웹 광고보다 
3.5 배 높은 eCPM 을 
기록했습니다
8% 상승 
전 세계적으로 앱 내 광고 (In-App ad) 
DEVICE 
임프레션은 1 분기 대비 2 분기에 
8% 상승했습니다
북미 
17% 
중동 
5% 
유럽 
24% 
아시아태평양 
50% 
남미 
3% 
아프리카 
<1% 
인앱 광고 임프레션의 2 분기 %
1 분기 대비 2 분기에 북미 지역의 인앱 광 
고 
임프레션은 1% 정도 상승했습니다 . 
북미 지역에서 발생한 광고 임프레션의 99% 
는 미국에서 나왔습니다 . 
북미 
17% 
북미 
전 세계 인앱 광고 임프레션의 17%
아시아태평양 
50% 아시아태평양 
전 세계 인앱 광고 임프레션의 50% 
아태지역에서는 1 분기 대비 2 분기에 인앱 광고 
임프레션이 5% 상승했고, 중국, 한국과 인도가 
이 지역 총 임프레션의 80% 를 차지했습니다 . 
중국은 40%, 한국은 29%, 인도는 36% 의 광고 
임프레션 상승을 기록했습니다 .
유럽 
24% 
유럽 
전 세계 인앱 광고 임프레션의 24% 
유럽의 인앱 광고 임프레션은 1 분기 대비 2 분기에 6% 하락했습니다. 
차지 
25% 는 오스트리아에서 발생했으며 , 덴마크와 영국도 합하여 25% 를 차지했습니다 . 
유럽 총 임프레션의 10% 를 차지한 덴마크 시장은 유럽 총 수익의 35% 를 기록했습니 
다. 
덴마크의 CTR 는 인덱스의 4 배정도로 높고, 덴마크의 eCPM 은 전 세계적으로 3위 
입니다. 
라트비아는 유럽에서 발생하는 임프레션의 18% 를 차지하여, 1 분기의 3% 대비 엄청 
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2 분기 지역별 CTR 지수 
아프리카 
아시아태평양 
유럽 
남미 
중동 
북미 
147 
79 
181 
68 
59 
65 
CTR 은 광고 효과와 동일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 
지수는 글로벌 평균을 기준으로 산출되었습니다.
지역별 eCPM 지수 
Q1 Q2 % 변동 
아프리카 
아시아태평양 
유럽 
남미 
중동 
북미 
117 100 - 12% 
84 85 + 4% 
145 155 + 11% 
60 53 - 10% 
4 64 + 2% 
84 85 + 3% 
지수는 글로벌 평균 대비 산출되었습니다 . 
eCPM 변동은 절대값으로 계산되었습니다 .
플랫폼
iOS 와 안드로이드 앱의 인앱 광고는 임프레션과 
수익 차원에서 모두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2분기 플랫폼별 글로벌 임프레션의 %와 1분기 대비 변동2 분기 플랫폼별 글로벌 수익의 %와 1분기 대비 변동 
+15% 
+3% 
변동 % 는 절대값을 기준으로 계산되었습니다. 킨들 파이어와 윈도우 플랫폼(1% 이하) 은 그래프에 포함되지 않았습니 
다. 
+20% +3%
iOS 
2 분기 평균 대비 지수 
플랫폼별 CTR 
109 
킨들 파이어 
38 
안드로이드 
95 
윈도우 
38 
iOS 디바이스는 지속 
적으로 가장 높은 
CTR 을 기록하고 있습 
니다 
지수는 글로벌 평균을 기준으로 계산되었습니다
플랫폼별 eCPM 
Q2 
86 
121 
31 
안드로이드 
iOS 
윈도우 25 
글로벌 eCPM 은 3% 상승했습니다. 
iOS 는 4% eCPM 상승을 기록했고, 
안드로이드는 1% 올랐습니다. 
킨들 파이어 
지수는 글로벌 평균을 기준으로 계산되었습니다
디바이스
태블릿 광고의 임프레션은 감소했으나 수익은 늘었습니다 
2 분기 디바이스별 글로벌 임프레션의 % 와 1 분기 대비 변 
동 
% 변동은 절대값으로 계산되었습니다 
2 분기 디바이스별 글로벌 수익의 % 와 1 분기 대비 변동 
-17% 
+3% 
+14% +13%
스마트폰 vs. 태블릿 
전반적으로 태블릿 광고가 일반 스마트폰 광고 
보다 더 높은 성과를 보였습니다 . 화면의 사이 
즈 와 광 고 
형식의 사이즈는 광고 효과와 직결되어 있음을 
증 명 했 습 니 다 . 
이에는 많은 이유가 있을 수 있으나 , 사용자들 
이 태블릿과 같은 비교적 큰 화면의 디바이스는 
주로 여가 시간에 사용하기에 광고에 대한 반응 
율도 더 높을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 
기기별 CTR 지수 
Q1 Q2 % 변동 
95 94 - 12% 
123 141 + 3% 
글로벌 기기 수치의 평균을 기준으로 지주가 계산되었습니다 
% 수치의 변동은 eCPM 절대수를 기준으로 계산되었습니다
2 분기에 태블릿의 eCPM 은 25% 올랐고, 
스마트폰보다 29% 더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1 분기에 두 기기가 비슷했던 것에 비해 
상당한 차이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기기별 eCPM 지수 
1 분기 2분기 % 변동 
100 95 - 1% 
102 129 + 25% 
지수는 글로벌 디바이스 평균값을 기준으로 산출되었고 , % 변동은 eCPM 절대값으로 계산되었습니다 .
제조사
임프레션 CTR eCPM 
1 삼성 40% 104 93 
2 애플 38% 104 117 
3 LG 5% 87 95 
4 소니 2% 84 79 
5 HTC 2% 71 84 
6 모토로라 2% 85 80 
7 소니 에릭슨 2% 90 83 
8 마이크로맥스 1% 83 43 
9 후아웨이 1% 116 96 
10 팬텍 1% 57 82 
글로벌 스마트폰 평균 대비 계산된 지수입니다 
2 분기 스마트폰 제조사 
랭킹 10위 
5 개 중 4개의 앱 내 광고는 삼성 
이나 애플 디바이스를 통해 서빙되 
고 있습니다. 
삼성과 애플 모두 비슷한 CTR 수 
치를 보이지만, 애플 기기에 보여 
지는 광고가 평균 지수보다 높은 
eCPM 을 기록하였습니다.
임프레션 CTR eCPM 
1 애플 59% 112 126 
2 삼성 26% 91 66 
3 아마존 3% 47 44 
4 구글 3% 58 59 
5 에이수스 2% 72 57 
6 에이서 2% 90 59 
7 레노버 1% 88 51 
8 소니 0% 68 51 
9 후아웨이 0% 72 47 
10 HP 0% 95 61 
2 분기 태블릿 
제조사 랭킹 10위 
인앱 광고 임프레션의 85% 는 애플이 
나 삼성 기기를 통해 서빙되었습니 
다. 
삼성 태블렛에 비해 애플 태블릿의 
CTR 이 23% 높고, eCPM 또한 삼성 
의 두배를 기록했습니다. 
지수는 글로벌 태블릿 평균을 기준으로 산출되었습니다
사이즈
광고 사이즈가 
중요하지 않다구요 ? 
틀렸습니다!
800 * 1280 921 
768 * 1024 776 
480 * 320 458 
320 * 480 411 
468 * 60 128 
300 * 250 104 
728 * 90 98 
320 * 50 82 
300 * 50 81 
320 *48 49 
= 
2 분기 광고 사이즈 
CTR 지수 랭킹 10위 
지수는 글로벌 사이즈 평균 수치를 기준으로 계산되었습니다 
전면광고는 배너 광고보다 클릭율이 높 
고, 테블릿에 게재된 광고는 스마트폰 
화면에 
게재된 광고보다 클릭율이 높았습니다
2 분기 광고 사이즈별 
eCPM 지수 랭킹 
eCPM CTR 
643 768 * 1024 776 
556 800 * 1280 921 
376 320 * 480 411 
350 480 * 320 458 
111 728 * 90 98 
100 300 * 250 104 
90 320 * 50 82 
87 468 * 60 128 
61 320 *48 49 
39 300 * 50 81 
지수는 글로벌 광고 슬롯 평균치를 기준으로 산출되었습니다 . 
클수록 좋다 ! 
사이즈가 더 큰 광고, 
즉 전면광고, 태블릿 광 
고의 eCPM 이 높게 나왔 
습니다
모바일 콘텐츠 카테고리
1 게임 
2 엔터테인먼트 
3 소셜 네트워크 1 
4 툴 (Tool) -1 
5 미디어 & 동영상 
6 책 & 자료 
7 라이프스타일 2 
8 교육 2 
9 스포츠 2 
10 음악 -3 
11 효율성 향상 -3 
12 뉴스 & 잡지 
13 비즈니스 
14 건강 & 피트니스 1 
15 금융 2 
2 분기 
콘텐츠 카테고리의 
임프레션별 랭킹 15 
위 
= 
= 
== 
==
2분기 콘텐츠 카테고리별 CTR 
Games 
Entertainment 
Social Networking 
Tools 
Media & Video 
Books & Reference 
Lifestyle 
Education 
Sports 
Music & Audio 
38 
91 
77 
76 
44 
84 
51 
133 
0 50 100 150 49 
165
콘텐츠 카테고리 
CTR 랭킹 5위 
개인화 
메디컬 
게임 
엔터테인먼트 
금융 
813 
183 
165 
133 
132 
개인화, 즉 배경화면이나 이모티콘 
과 
같이 자신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콘텐츠에서 게재되는 광고가 클릭율 
이 
높기에 주목할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지수는 글로벌 광고 슬롯 평균치 대비 산출되었습니다 
메디컬 사이트는 의학이나 약품 관련된 콘텐츠를 가지고 있는 사이트를 
모두 
포함합니다 . 일반 의약품을 판매하는 사이트도 이 카테고리에 해당됩 
니다.
eCPM 랭킹 5 위 콘텐츠 카테고리 
클릭율 랭킹에서 
5 위 안에 들었던 
카테고리들이 
eCPM 에서도 높은 
기록을 세웠습니 
다 
eCPM 콘텐츠 카테고리 CTR 
메디컬 
개인화 
게임 
금융 
엔터테인먼트 
241 
217 
160 
150 
131 
183 
813 
165 
132 
133
콘텐츠 카테고리별 eCPM 지수 랭킹 10위 
4% 
지수는 글로벌 사이트 카테고리 평균 대비 산출되었습니다 . % 변동은 eCPM 절대값으로 계산된 수치입니 
다. 
41% 
36% 
21% 
-11% 
24% 
10% 
-30% 
1% 
31% 
% 변동
결론은?
수익창출 
앱 수익창출의 현주소 
주요 시사점 
인모비와 파트너십을 
통해 방문자들에게 
인 앱 광고를 게재하 
여 수익을 올리세요 
인모비가 제공하는 상호작용이 
가능한 전면광고, 보상형 동영 
상 
광고, 사용자의 경험을 방해하 
지 
않는 네이티브 광고와 같은 혁 
신적인 광고 형식을 도입하여 
사용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지 
금보다 더 높은 수익도 올리시 
기 바랍니다. 
개발의 방향 
타겟하고 있는 시장 
의 특성에 대해 이해 
하여 사용자들이 정 
기적으로 사용할만한 
앱을 
개발하시기 바랍니다 
최적화 
목표 KPI 를 달성하 
기 위해 캠페인을 실 
시간으로 모니터링하 
고 
최적화 서비스를 받 
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Twitter.com/inmobi_korea 
Facebook.com/inmobikorea 
Blog.naver.com/inmobi 
인모비 한국 마케팅 
Jungyeon.cho@inmobi.com 
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국가별 CTR & eCPM 지수 
CTR eCPM 
22 15 
56 47 
109 110 
244 314 
85 44 
72 16 
70 52 
40 39 
26 17 
336 102 
122 61 
122 85 
84 87 
알바니아 
아르헨티나 
아르메니아 
호주 
오스트리아 
바레인 
방글라데시 
벨라루스 
벨기에 
벨리즈 
볼리비아 
브라질 
불가리아 
CTR eCPM 
564 119 
41 69 
245 143 
69 4 
81 91 
96 46 
396 161 
359 267 
29 20 
718 575 
368 174 
146 100 
92 106 
캄보디아 
캐나다 
케이맨 제도 
칠레 
중국 
콜롬비아 
크로아티아 
사이프러스 
체코 공화국 
덴마크 
도미니카 
이집트 
에스토니아 
CTR eCPM 
171 158 
62 136 
201 230 
64 111 
781 132 
43 33 
104 26 
29 6 
113 103 
80 66 
85 86 
59 70 
122 126 
핀란드 
프랑스 
조지아 
독일 
가나 
그리스 
과테말라 
건지 
홍콩 
헝가리 
인도 
인도네시아 
아일랜드 
지수는 글로벌 평균을 기준으로 산출되었습니다
국가별 CTR & eCPM 지수 
CTR eCPM 
59 62 
90 133 
35 73 
84 30 
211 9572 
148 80 
205 55 
483 207 
138 121 
60 30 
53 42 
192 249 
62 83 
이스라엘 
이탈리아 
일본 
조르단 
카자흐스탄 
케냐 
쿠웨이트 
키르기스탄 
라트비아 
레바논 
리베리아 
리투아니아 
룩셈브루크 
CTR eCPM 
139 58 
105 109 
62 33 
160 123 
291 194 
287 286 
96 107 
15 254 
24 8 
122 102 
18 5 
219 139 
233 184 
마케도니아 
말레이시아 
멕시코 
몽골리아 
모로코 
네팔 
네덜란드 
뉴질랜드 
나이지리아 
노르웨이 
오만 
파키스탄 
필리핀 
CTR eCPM 
96 153 
129 102 
19 879 
117 62 
171 90 
53 55 
169 117 
52 207 
32 18 
288 270 
56 82 
6 5 
168 111 
폴란드 
포르투갈 
푸에르토리코 
카타르 
몰도바 
루마니아 
러시아 
사우디아라비아 
세르비아 
세일셸 
싱가폴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지수는 글로벌 평균을 기준으로 산출되었습니다
국가별 CTR & eCPM 지수 
CTR eCPM 
115 80 
86 74 
291 219 
194 122 
114 142 
58 79 
90 116 
77 68 
237 62 
83 117 
313 139 
0 21 
41 42 
남아프리카 
대한민국 
스페인 
스리랑카 
스웨덴 
스위스 
대만 
태국 
투니시아 
터키 
아랍에미레이트연방 
우간다 
유크레인 
CTR eCPM 
51 74 
10 7 
66 85 
3 2 
39 25 
154 104 
51 7 
239 178 
영국 
우루과이 
미국 
베네수엘라 
베트남 
버진 제도 
에멘 
짐바브웨 
지수는 글로벌 평균을 기준으로 산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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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모비 인사이트 리포트] 글로벌 앱 수익창출의 현주소

  • 1. 인모비 인사이트 리포트 글로벌 앱 수익창출의 현주소 2014 년 10월
  • 2. 1 인모비 리서치 소개 2 네트워크 현황 3 플랫폼 4 디바이스 5 제조사 6 사이즈 7 콘텐츠 카테고리 8 주요 시사점 9 부록: 글로벌 지수 개요
  • 3. 글로벌 앱 수익창출의 현주소 이번 리서치는 인모비의 ‘앱 수익창출의 현주소’ 시리즈는 업계 종사자분들께 모바일 광고 효율에 대한 최신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매달 인모비 네트워크상에서 발생하 는 몇 십억의 광고 임프레션의 분석이 담긴 이 리포트를 통해 독자분들께서는 모바일 앱 생태계의 따끈따끈한 트렌드를 접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리서치 방법 이 리서치에는 인모비 수익창출 플랫폼에서 창출된 데이터가 활용되었고, 전 분기 대 비 변동 수치들은 절대값으로 계산되었습니다. 광고의 CTR 이 실질적인 효과와는 직결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많은 브랜드 광고주들은 인게이지먼트나 상호작용율, 머문 시간 등 다양한 수치들을 KPI 로 두기 때문에 CTR 이 높다고 전부가 아닙니다.
  • 5. 8 억 7천 200만명 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네트워 크 1,590억 월별 광고 임프레 션 200+ 국가 17 Millenial Media + JumpTap approx. 지사
  • 6. % 임프레션 CTR eCPM 73% 126 124 27% 31 35 인앱 (In-App) 모바일 웹 인앱 광고는 모바일 웹 광고보다 3.5 배 높은 eCPM 을 기록했습니다
  • 7. 8% 상승 전 세계적으로 앱 내 광고 (In-App ad) DEVICE 임프레션은 1 분기 대비 2 분기에 8% 상승했습니다
  • 8. 북미 17% 중동 5% 유럽 24% 아시아태평양 50% 남미 3% 아프리카 <1% 인앱 광고 임프레션의 2 분기 %
  • 9. 1 분기 대비 2 분기에 북미 지역의 인앱 광 고 임프레션은 1% 정도 상승했습니다 . 북미 지역에서 발생한 광고 임프레션의 99% 는 미국에서 나왔습니다 . 북미 17% 북미 전 세계 인앱 광고 임프레션의 17%
  • 10. 아시아태평양 50% 아시아태평양 전 세계 인앱 광고 임프레션의 50% 아태지역에서는 1 분기 대비 2 분기에 인앱 광고 임프레션이 5% 상승했고, 중국, 한국과 인도가 이 지역 총 임프레션의 80% 를 차지했습니다 . 중국은 40%, 한국은 29%, 인도는 36% 의 광고 임프레션 상승을 기록했습니다 .
  • 11. 유럽 24% 유럽 전 세계 인앱 광고 임프레션의 24% 유럽의 인앱 광고 임프레션은 1 분기 대비 2 분기에 6% 하락했습니다. 차지 25% 는 오스트리아에서 발생했으며 , 덴마크와 영국도 합하여 25% 를 차지했습니다 . 유럽 총 임프레션의 10% 를 차지한 덴마크 시장은 유럽 총 수익의 35% 를 기록했습니 다. 덴마크의 CTR 는 인덱스의 4 배정도로 높고, 덴마크의 eCPM 은 전 세계적으로 3위 입니다. 라트비아는 유럽에서 발생하는 임프레션의 18% 를 차지하여, 1 분기의 3% 대비 엄청 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 12. 2 분기 지역별 CTR 지수 아프리카 아시아태평양 유럽 남미 중동 북미 147 79 181 68 59 65 CTR 은 광고 효과와 동일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 지수는 글로벌 평균을 기준으로 산출되었습니다.
  • 13. 지역별 eCPM 지수 Q1 Q2 % 변동 아프리카 아시아태평양 유럽 남미 중동 북미 117 100 - 12% 84 85 + 4% 145 155 + 11% 60 53 - 10% 4 64 + 2% 84 85 + 3% 지수는 글로벌 평균 대비 산출되었습니다 . eCPM 변동은 절대값으로 계산되었습니다 .
  • 15. iOS 와 안드로이드 앱의 인앱 광고는 임프레션과 수익 차원에서 모두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2분기 플랫폼별 글로벌 임프레션의 %와 1분기 대비 변동2 분기 플랫폼별 글로벌 수익의 %와 1분기 대비 변동 +15% +3% 변동 % 는 절대값을 기준으로 계산되었습니다. 킨들 파이어와 윈도우 플랫폼(1% 이하) 은 그래프에 포함되지 않았습니 다. +20% +3%
  • 16. iOS 2 분기 평균 대비 지수 플랫폼별 CTR 109 킨들 파이어 38 안드로이드 95 윈도우 38 iOS 디바이스는 지속 적으로 가장 높은 CTR 을 기록하고 있습 니다 지수는 글로벌 평균을 기준으로 계산되었습니다
  • 17. 플랫폼별 eCPM Q2 86 121 31 안드로이드 iOS 윈도우 25 글로벌 eCPM 은 3% 상승했습니다. iOS 는 4% eCPM 상승을 기록했고, 안드로이드는 1% 올랐습니다. 킨들 파이어 지수는 글로벌 평균을 기준으로 계산되었습니다
  • 19. 태블릿 광고의 임프레션은 감소했으나 수익은 늘었습니다 2 분기 디바이스별 글로벌 임프레션의 % 와 1 분기 대비 변 동 % 변동은 절대값으로 계산되었습니다 2 분기 디바이스별 글로벌 수익의 % 와 1 분기 대비 변동 -17% +3% +14% +13%
  • 20. 스마트폰 vs. 태블릿 전반적으로 태블릿 광고가 일반 스마트폰 광고 보다 더 높은 성과를 보였습니다 . 화면의 사이 즈 와 광 고 형식의 사이즈는 광고 효과와 직결되어 있음을 증 명 했 습 니 다 . 이에는 많은 이유가 있을 수 있으나 , 사용자들 이 태블릿과 같은 비교적 큰 화면의 디바이스는 주로 여가 시간에 사용하기에 광고에 대한 반응 율도 더 높을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 기기별 CTR 지수 Q1 Q2 % 변동 95 94 - 12% 123 141 + 3% 글로벌 기기 수치의 평균을 기준으로 지주가 계산되었습니다 % 수치의 변동은 eCPM 절대수를 기준으로 계산되었습니다
  • 21. 2 분기에 태블릿의 eCPM 은 25% 올랐고, 스마트폰보다 29% 더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1 분기에 두 기기가 비슷했던 것에 비해 상당한 차이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기기별 eCPM 지수 1 분기 2분기 % 변동 100 95 - 1% 102 129 + 25% 지수는 글로벌 디바이스 평균값을 기준으로 산출되었고 , % 변동은 eCPM 절대값으로 계산되었습니다 .
  • 23. 임프레션 CTR eCPM 1 삼성 40% 104 93 2 애플 38% 104 117 3 LG 5% 87 95 4 소니 2% 84 79 5 HTC 2% 71 84 6 모토로라 2% 85 80 7 소니 에릭슨 2% 90 83 8 마이크로맥스 1% 83 43 9 후아웨이 1% 116 96 10 팬텍 1% 57 82 글로벌 스마트폰 평균 대비 계산된 지수입니다 2 분기 스마트폰 제조사 랭킹 10위 5 개 중 4개의 앱 내 광고는 삼성 이나 애플 디바이스를 통해 서빙되 고 있습니다. 삼성과 애플 모두 비슷한 CTR 수 치를 보이지만, 애플 기기에 보여 지는 광고가 평균 지수보다 높은 eCPM 을 기록하였습니다.
  • 24. 임프레션 CTR eCPM 1 애플 59% 112 126 2 삼성 26% 91 66 3 아마존 3% 47 44 4 구글 3% 58 59 5 에이수스 2% 72 57 6 에이서 2% 90 59 7 레노버 1% 88 51 8 소니 0% 68 51 9 후아웨이 0% 72 47 10 HP 0% 95 61 2 분기 태블릿 제조사 랭킹 10위 인앱 광고 임프레션의 85% 는 애플이 나 삼성 기기를 통해 서빙되었습니 다. 삼성 태블렛에 비해 애플 태블릿의 CTR 이 23% 높고, eCPM 또한 삼성 의 두배를 기록했습니다. 지수는 글로벌 태블릿 평균을 기준으로 산출되었습니다
  • 26. 광고 사이즈가 중요하지 않다구요 ? 틀렸습니다!
  • 27. 800 * 1280 921 768 * 1024 776 480 * 320 458 320 * 480 411 468 * 60 128 300 * 250 104 728 * 90 98 320 * 50 82 300 * 50 81 320 *48 49 = 2 분기 광고 사이즈 CTR 지수 랭킹 10위 지수는 글로벌 사이즈 평균 수치를 기준으로 계산되었습니다 전면광고는 배너 광고보다 클릭율이 높 고, 테블릿에 게재된 광고는 스마트폰 화면에 게재된 광고보다 클릭율이 높았습니다
  • 28. 2 분기 광고 사이즈별 eCPM 지수 랭킹 eCPM CTR 643 768 * 1024 776 556 800 * 1280 921 376 320 * 480 411 350 480 * 320 458 111 728 * 90 98 100 300 * 250 104 90 320 * 50 82 87 468 * 60 128 61 320 *48 49 39 300 * 50 81 지수는 글로벌 광고 슬롯 평균치를 기준으로 산출되었습니다 . 클수록 좋다 ! 사이즈가 더 큰 광고, 즉 전면광고, 태블릿 광 고의 eCPM 이 높게 나왔 습니다
  • 30. 1 게임 2 엔터테인먼트 3 소셜 네트워크 1 4 툴 (Tool) -1 5 미디어 & 동영상 6 책 & 자료 7 라이프스타일 2 8 교육 2 9 스포츠 2 10 음악 -3 11 효율성 향상 -3 12 뉴스 & 잡지 13 비즈니스 14 건강 & 피트니스 1 15 금융 2 2 분기 콘텐츠 카테고리의 임프레션별 랭킹 15 위 = = == ==
  • 31. 2분기 콘텐츠 카테고리별 CTR Games Entertainment Social Networking Tools Media & Video Books & Reference Lifestyle Education Sports Music & Audio 38 91 77 76 44 84 51 133 0 50 100 150 49 165
  • 32. 콘텐츠 카테고리 CTR 랭킹 5위 개인화 메디컬 게임 엔터테인먼트 금융 813 183 165 133 132 개인화, 즉 배경화면이나 이모티콘 과 같이 자신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콘텐츠에서 게재되는 광고가 클릭율 이 높기에 주목할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지수는 글로벌 광고 슬롯 평균치 대비 산출되었습니다 메디컬 사이트는 의학이나 약품 관련된 콘텐츠를 가지고 있는 사이트를 모두 포함합니다 . 일반 의약품을 판매하는 사이트도 이 카테고리에 해당됩 니다.
  • 33. eCPM 랭킹 5 위 콘텐츠 카테고리 클릭율 랭킹에서 5 위 안에 들었던 카테고리들이 eCPM 에서도 높은 기록을 세웠습니 다 eCPM 콘텐츠 카테고리 CTR 메디컬 개인화 게임 금융 엔터테인먼트 241 217 160 150 131 183 813 165 132 133
  • 34. 콘텐츠 카테고리별 eCPM 지수 랭킹 10위 4% 지수는 글로벌 사이트 카테고리 평균 대비 산출되었습니다 . % 변동은 eCPM 절대값으로 계산된 수치입니 다. 41% 36% 21% -11% 24% 10% -30% 1% 31% % 변동
  • 36. 수익창출 앱 수익창출의 현주소 주요 시사점 인모비와 파트너십을 통해 방문자들에게 인 앱 광고를 게재하 여 수익을 올리세요 인모비가 제공하는 상호작용이 가능한 전면광고, 보상형 동영 상 광고, 사용자의 경험을 방해하 지 않는 네이티브 광고와 같은 혁 신적인 광고 형식을 도입하여 사용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지 금보다 더 높은 수익도 올리시 기 바랍니다. 개발의 방향 타겟하고 있는 시장 의 특성에 대해 이해 하여 사용자들이 정 기적으로 사용할만한 앱을 개발하시기 바랍니다 최적화 목표 KPI 를 달성하 기 위해 캠페인을 실 시간으로 모니터링하 고 최적화 서비스를 받 으시기 바랍니다
  • 37. 감사합니다 Twitter.com/inmobi_korea Facebook.com/inmobikorea Blog.naver.com/inmobi 인모비 한국 마케팅 Jungyeon.cho@inmobi.com 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 38.
  • 39. 국가별 CTR & eCPM 지수 CTR eCPM 22 15 56 47 109 110 244 314 85 44 72 16 70 52 40 39 26 17 336 102 122 61 122 85 84 87 알바니아 아르헨티나 아르메니아 호주 오스트리아 바레인 방글라데시 벨라루스 벨기에 벨리즈 볼리비아 브라질 불가리아 CTR eCPM 564 119 41 69 245 143 69 4 81 91 96 46 396 161 359 267 29 20 718 575 368 174 146 100 92 106 캄보디아 캐나다 케이맨 제도 칠레 중국 콜롬비아 크로아티아 사이프러스 체코 공화국 덴마크 도미니카 이집트 에스토니아 CTR eCPM 171 158 62 136 201 230 64 111 781 132 43 33 104 26 29 6 113 103 80 66 85 86 59 70 122 126 핀란드 프랑스 조지아 독일 가나 그리스 과테말라 건지 홍콩 헝가리 인도 인도네시아 아일랜드 지수는 글로벌 평균을 기준으로 산출되었습니다
  • 40. 국가별 CTR & eCPM 지수 CTR eCPM 59 62 90 133 35 73 84 30 211 9572 148 80 205 55 483 207 138 121 60 30 53 42 192 249 62 83 이스라엘 이탈리아 일본 조르단 카자흐스탄 케냐 쿠웨이트 키르기스탄 라트비아 레바논 리베리아 리투아니아 룩셈브루크 CTR eCPM 139 58 105 109 62 33 160 123 291 194 287 286 96 107 15 254 24 8 122 102 18 5 219 139 233 184 마케도니아 말레이시아 멕시코 몽골리아 모로코 네팔 네덜란드 뉴질랜드 나이지리아 노르웨이 오만 파키스탄 필리핀 CTR eCPM 96 153 129 102 19 879 117 62 171 90 53 55 169 117 52 207 32 18 288 270 56 82 6 5 168 111 폴란드 포르투갈 푸에르토리코 카타르 몰도바 루마니아 러시아 사우디아라비아 세르비아 세일셸 싱가폴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지수는 글로벌 평균을 기준으로 산출되었습니다
  • 41. 국가별 CTR & eCPM 지수 CTR eCPM 115 80 86 74 291 219 194 122 114 142 58 79 90 116 77 68 237 62 83 117 313 139 0 21 41 42 남아프리카 대한민국 스페인 스리랑카 스웨덴 스위스 대만 태국 투니시아 터키 아랍에미레이트연방 우간다 유크레인 CTR eCPM 51 74 10 7 66 85 3 2 39 25 154 104 51 7 239 178 영국 우루과이 미국 베네수엘라 베트남 버진 제도 에멘 짐바브웨 지수는 글로벌 평균을 기준으로 산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