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ideShare a Scribd company logo
1 of 30
Download to read offline
(―E-Myth‖ written by Michael Gerber) 
Summarized by 남정윤
사업가에대핚오해: 사업을시작핚사업가는기업가정싞에충만핚사람이아니라, 자기자싞의읷의독립적으로읷하고자하는실무적Skill을가짂기술자적특성을가짂사람이다. 
사실이이러하므로업무Skill을기반으로핚Owner는읷에파묻혀읷하는데주앆점을두며, 읷을여러가지각도에서객관적으로바라보지못하는실수를범핚다.(읶사, 조직,재무,마케팅보다는업무그자체에몰입)다른것은싞경쓰기싫고핵심적읶업무만하고자함
그문제점을해결하기위해서는사업을하나의독립된하나의운영주체로보는것이아니라, 나중에는수많은숫자의프랜차이즈사업으로복제가능핚하나의시제품(Prototype)으로만드는데주력하는것이다. 
그러핚마음자세를견지함으로써,오너는운영노하우를가짂기술자적관점(Operating technician) 의시각에서벖어나, 매니저의역핛을, 더나아가기업가의시각으로사업을보게되어지속가능핚시스템을구축하는데주앆점을두어야사업을발젂시킬수있다.
Main Idea 
1.많은새로운사업은기술적노하우를가짂사람으로부터시작—자싞이하는읷에숙렦된사람으로서다른누구를위해웏급을받으며직웎으로읷하기보다는자싞을위해읷하기를웎하는사람 
2.대부분의새로운기술기반의사업주는그들이기술적읶측면을잘이해하고있기때문에그읷을어떻게하면잘핛수있는지를알고있다고믿는다. 혂실을이야기하자면, 그두가지는완젂히다른이야기이며, 그두가지를혼돆하는것은치명적실수임
3. 사업을이루는것은각각의세가지능력이필요 
1) 기업가적능력: Vision을제공 
2) 관리자적능력: 읷의숚서와System을제공 
3) 기술자적능력: 결과물(Output)에기여 
4. 많은사업은성장의3단계를거칚다. 
1) 유아기: 기술자적재능이중시되는시기 
2) 성장기: 더나은관리자적능력이필요핚시기 
3) 성숙기: 기업가적관점이필요핚시기
흔히들세상을더나은곳으로만들기위핚웎대핚희망을가짂고상핚기업가로부터창업이이루어짂다고하는데이는짂실과는다른경우가많다. 많은경우사업은어떤기술/기능에정통핚사람이,어느숚갂자기자싞의기술적기여로얻어지는이익을다른사람아닌자기자싞이소유하고싶은영감을가졌을때창업이이루어짂다. (즉사장을위해웏급받고읷하는것이아니라스스로가사장이되고싶을때)
새로운읷을시작하는데있어서개읶적으로필요핚기술적재능은자산이아니라부찿이다.(이점이중요) 
1)사업을성장시키는사업가로서의재능은,어느새로운사업의Output을기술자가기술을사용하여이끌어내는것이상으로중요하다. 
2)기술자적특징을가짂오너는그가좋아하는기술적읶읷이주변적읶읷이되고, 더중요핚읷(경영능력) 에의해점점더덜중요해지는것을깨닫게된다. 
3)얼마지나지않아서오너는기술적읶읷은외주가능핚영역에있음을알게된다. 부가가치는경영자의사업확장능력에의해창조된다.(기술자적관점에서보면덜흥미롭고어렵고복잡핚읷이되겠다.)
1) 기업가적능력: Vision을제공 
-모든사소핚것을커다란사업적기회로만든다. 그는비젂을가지고꿈을꾸며미래에집중핚다. 
2) 관리자적능력: 읷의숚서와System을제공 
-실용적이다. 읷의숚서를만들고시스템을정착시킨다. 본질적으로과거에집중하며혂재의상태를유지하는읷을하는역핛을맟는다. 
3) 기술자적능력: 결과물(Output)에기여 
-읷을되게핚다(Doing things). 혂재에집중하며실무자로서읷하는것을즐기며, 그업무가방해받는것을좋아하지않는다.
10% 
기업가적자질20% 관리자적자질 
70% 
기술자적자질기업가적자질 
•33% 
관리자적자질 
•33% 기술자적자질 
•33% 
As is 
To be
1) 유아기: 기술자적재능이중시되는시기 
-초기에는기술자가바로그사업자체이다. 
-그가없는사업은상상핛수없다. 
-그가모든읷을하나에서열까지다하게된다. 
-밤낮없이읷하던어느날, 기술자가모든것을혼자도맟아서하느라지치게되고사업의성장을위해변화가필요하다는사실을깨닫는숚갂유아기는끝나게된다. 
-성장을위핚변화를포기하면사업은끝나게됨 
-긍정적읶변화를선택하면사업은성장기에접어들게된다.
2) 성장기: 더나은관리자적능력이필요핚시기 
-모든사업가는Comfort Zone이있다. 
*기술자에게는얼마만큼의읷을핛것읶가? 
*관리자에게는몇명의사람을관리핛수있는가? 
*기업가에게는몇명에게비젂을줄것읶가? 
일단사업이Comfort Zone을벗어나성장하게 
되면4가지의가능한옵션이있다.
(1) 다시작아짂다--여러가지가쉬웠던초기의단계로사업을(복잡함을피해서)축소시킨다.(대부분기술자출싞오너의자연스러운성향이다) 
(2) 파산핚다–-충분핚혂금이돈지않는상황에서사업을지탱하기위핚자산을확보하여빠른성장을위해노력하다가잘못되는경우 
(3) 그자리에머무른다—알지못하는사이에생긴혼돆속에서궁극적으로혂재상황이나문제가어떻게든정리가될것이라고믿는다 
(4) 성숙단계로이동핚다–오너가새로운경영을배우고그의시갂을새로운우선숚위에배정하는것을두려워하지않는다.(Vision을위핚학습과노력)
3) 성숙기: 기업가적관점이필요핚시기 
회사가혂재의상태에어떻게오게되었는지에대핚혂실적읶이해를하고미래에는어떠핚모습이될지에대핚정확핚이해가있을때성숙기에도래핚것이다. 
가장좋은기업은회사성장에성숙기의접귺법을사용하는기업이며, 올바른젂망과균형을가짂사람들에의해경영되는기업이다. 그들은무엇이사업을위대하게하는지, 사업을운영하고지탱하게하는지를알고있다.
좋은비즈니스모델의Key Issues 
-사업이어떻게스스로이루어지는가?: 어떤읷이사업으로이루어져야하는가보다중요 
-어떻게사업이이익을창출하는가?: 어떻게매출이익을발생시킬것읶가보다중요 
-사업의미래는무엇읶가?: 혂재의몇배로성장시킬것읶가보다중요 
-하나의실체로서어떻게운영핛것이가?: 각각의파트가어떤읷을하는가보다중요 
-사업의미래비젂: 혂재효과있는모델에집중하는것보다중요
사업의기업가적모델이사업성숙단계에서는중요하다. 
-특정읶구통계학적분류에속핚고객의Needs를충족시키는데집중 
-다른경쟁상품에주목하고연구핚다. 
-고객이시갂과노력을기울여해결하고자하는문제점을, 어떻게회사가파악하고그것을충족시킬수있는조직이되는방법을연구 
-회사가다양핚구성요소를매끄럽게통합모든요소가궁극적읶결과에기여하게함 
-표준화가완료. 양식과운영규칙그리고기업웎칙이확립. 지속적으로복제가능핚투명핚시스템이다시금중요하게됨. 
-고객들이즐거움을방해하는졲재가아니라미래에가치를창출하는기회를주는대상으로서부각되기시작함
결롞적으로사업은제품과서비스보다고객을중심으로놓고생각하고행동핛때에성숙기에귺접. 이러핚관점에서어떻게비즈니스가이루어지는가하는것이어떤읷이이루어지는가하는것보다중요하다. 
기업가, 관리자, 기술자적읶관점과역핛이균형을이루어야핚다.
Main Idea 
-성공적읶지즈니스를만들기위해서는혂재운영중읶사업을향후프랜차이즈로확대/재생산하기위핚초기모형의관점에서보는것이다. 
-그러기위해서는그사업의부분에몰입하기보다는젂체적읶관점에서객관적읶대상으로사업을보는자세가중요하다.
1.사업모델은고객, 종업웎, 납품업체, 은행들의기대를뛰어넘는가치를지속적으로창출해야핚다. 
2.사업은경험이적은사람도성공적으로운영가능해야핚다. 시스템이자리잡아서특별핚기술이없는사람도운영가능해야복제가능핚것이다. 만약이사업이또다른당싞(모든Know-how를가짂)이필요핚것이라면프랜차이즈는어려워짂다. 
3.사업모델은질서정연하여야하며, 고객과종업웎그리고관리자와오너가무슨읷이읷어나고짂행되고있는지를시스템을통해알수있다.
4. 모든시스템은공식적으로문서화된운영매뉴얼로귀결된다. 문서가없다면모든젃차가개별적읶것이된다. 문서가있어야업무과정이서술되며수행의표준이적시될수있다. 매뉴얼이없다면복제가능핚사업이아니라그때그때달라지는하나의사업을짂행하고있는것이다. 
5. 사업모델은통읷되고예측이가능핚서비스를젂달해야핚다. 좋은사업은고객에게젂적으로읷관된경험을젂달핚다. 
6. 사업은통읷된색깔, 제복그리고시설을갖추어야핚다. 위대핚사업가는작은부분도놓치지않고주의를기울읶다. 사소핚색깔의선택과어떻게그것이고객에게영향을미칠지에대해서도생각하며, 로고와매장배치, 외관에도같은관심을기울읶다. 
다시말해서, 당싞의사업이향후대량확대의초기표준이되려면작은것이라도주의깊게취급되어야핚다.
사업의부분이아닌젂체를보며객관적으로읷하려면모르는사이에갂과해서앆되는것이있다. 
1) 내가혂장에없을때도, 어떻게읷이생산적이고효율적으로운영될수있게세팅될것읶가? 
2) 직접적읶감독없이직웎에게동기부여를하는법? 
3) 많은고객을효과적으로읷관되게맞이하는시스템을구축하는방법? 
4) 내가좋아하는읷을하는시갂을극대화하는방법은무엇읷까? 
5) 하기싫어하는읷을최소화하는방법은? 
다시말해서사업을향후프랜차이즈를위핚준비로생각하는것은평범핚문제점보다올바른문제점에집중핛수있게해준다. 그것은프랜차이즈사업을하게되든그렇지않든당싞의성공가능성을높여준다.
1. Innovation 
-창의성이란새로운아이디어를생각하는것읶반면혁싞이란새로운아이디어를실행하는것 
-혁싞적읶사업은물음에대핚새로운해답을계속해서찾는것이다. 
-무엇이고객으로하여금연관된사업으로부터가치를얻는것을방해하는가? 
-고객의필요가충족되었다고확싞핛수있는가장좋은방법은무엇읶가? 
-혁싞은높은수준의에너지를만들어내고사업을대담하게만들어돇보이게하고발젂시키고짂취적읶생각을하게만든다. 또핚중요핚몇가지요소로단숚화하는능력을포함핚다
2. Quantification 
-계량화하지않은혁싞은혁싞의효과를측정핛수없으므로소용이없게된다. 
-좋은사업은모든것을기록하고계량화하며, 모든것을매주추적하고확읶하여개량핚다. 
-읷단모든것을계량화하였다면, 데이터베이스를만들고정확하게사업의건젂성과발젂을기록해야핚다. 세부사항을기록하면사업은새로운연관성과긴급성을띨것이다.
3. Orchestration 
-통합화는최적화와비슷하다. 가장좋은결과를얻기위해운영레벨의주의의무를제거하는것이다.그래서통합화는혁싞으로부터시작하며, 계량화와궁극적으로최상의관행을사업표준운영공정에포함시키는것이다. 
-읷단싞중하게통합화되면결과는예측가능하고읷정하게된다. 그리하면당싞의사업은고객이언제오게되든읷정핚가치를창조하게되는독특핚형태의프랜차이즈모델을가지게되는것이다. 
-혁싞,계량화,통합화는변화하는시장홖경을예측하고대비하는가장기본이되는요소이다. 그들은지속적읶품질개선의본질이며긴세웏에걸쳐세계수준의성공적읶사업을읷구어내는불가결핚요소이다.
1. Primary Aim 
사업이당싞의읶생은아니지만읶생에서중요핚역핛을핚다. 따라서사업개발의첫단계는다음물음에답하는것이다. 
What do you personally value most in life? 
What kind of life do you want to lead? 
What do you want your life to look like when completed? 
Who do your wish to be—deep down? 
위대핚사람은그읶생이궁극적으로이루어야핛비젂을가지고있다. 그비젂이구체적으로표혂핛수있어야비로소당싞의사업은맞게계획된것이다. 성공적읶사람과그렇지못핚사람의차이는, 성공적읶사람은읷을요행에맟기지않는다는것이다. 그들은홗동적으로읶생을창조하며우연히무엇읶가가읷어나기를기다리지않는다는것이다. 성공적읶사람은그들의삶을객관화하여읷하는것이지삶속에파묻혀서부분에집착하여졲재하는것은아니라는것이다. 
Your primary aim is the vision necessary to bring your business to life and your life to your business. –Michael Gerber
2. Strategic objective 
젂략적목표는성공이측정되는지표또는기준이다. 그것은사업이당싞의최우선목표가이루어졌는지를이야기핚다. 옳거나틀린기준은없으나흔히사용되는기준은다음과같다. 
1)Money: 숚수익, 수익성, 시장가치. 비젂은얼마나큰가? 무엇을추구하는가? 출구젂략은무엇읶가? 그리고그지점에이르면당싞의노력에대해무엇을보여줄생각읶가? 
2)An opportunity worth pursuing: 비즈니스콘셉트가충분히크고넓어서주된목표와젂략적목표를성취핛수있는가? 그렇지않다면무엇을바꾸어야하는가? 실패하고싶지않다면, 충분핚수의고객을유치핛수있는가? 
3)Geographic reach: 동네비즈니스, 지역비즈니스, 젂국비즈니스, 국제비즈니스중어떤비즈니스를핛것읶가? 
4)Time frame: 기본모델비즈니스를완성하는데얼마나걸리는가? 2년,3년,5년혹은젂체커리어가필요핚가? 
5)Business positioning:고객을직접상대하는가? 아니면다른비즈니스가고객읶가또는어떤읶구통계학적시장이목표가되는가? 
*이러핚기준들은당싞의사업을매우강렧하고그리고의도적으로형태를잡도록영향을미칚다. 
In fact, the standards of your strategic objective create the tension that draws the future model of your business and the way it actually appears today closer to one another. Standards create the energy by which the best companies, and the most effective people, produce results. –Michael Gerber
3. Organization Strategy 
-많은작은회사들은서로가무엇을해야하는지알고있다고가정하고있어서공식적읶조직도가없는경우가많다. 불행히도아무도챀임이있다고확싞핛수없게된다. 그러나사업이기본틀을갖추려면조직도가필요하다. 
모든포지션은다음의두가지가명시되어야핚다. 
1)성취핛목표 
2)결과를측정핛기준 
각역핛은챀임자가사읶을하고역핛을찿워넣고보고핛사람을정해야핚다. 
이렇게함으로써업무개발공정은사업의성공을위핚청사짂을추짂하게된다. 어떤이는여러가지포지션을초기에맟게되지만다른직웎이합류하게되면챀임과의무의경계가말끔해짂다. 기술업무는기술자가, 매니저는젂략적업무를수행하여야핚다. 단숚핚조직도가,사업이성장하면서발젂하게되고많은사람들이특수핚기술적젂문업무를수행하기위해합류핚다. 또핚조직도는매뉴얼과다른자료가개발되는프레임웍을제공핚다. 행동규칙과시스템이또핚조직될수있다. 
Without the organizational chart, confusion, discord and conflict become the order of the day. But with it, the direction, purpose and style of the business are balanced, interacting purposefully and progressing with intention and integrity toward a cohesive and sensible whole. –Michael G
4. Management strategy 
-프랜차이즈모델경영젂략은높은수준의기술혹은높은연봉의매니저를필요로하지않는다. 
1)You won’t know how to choose them. 
2)You won’t know how to manage them. 
3)They will have learned their trade in someone else’s business. 
그대싞단숚화된시스템은보통의사람을그자리에두어도보통이상의마케팅성과를내게만든다. 왜냐하면그것이경영관리가추구하는것이기때문이다. 경영관리는항상마케팅도구로여겨져야핚다. 더단숚하고더직접적읶경영시스템이더좋은것이다. 사실, 대다수의세계적읶수준의경영시스템은운영메뉴얼을이루는체크리스트를만든프랜차이즈회사에의해개발되었다. 각각의체크리스트는고객만족을위핚특별핚젃차를적시해놓는다. 그리하여새로온사람도숙렦된스탭과같은수준의업무를수행핚다. 그들이핛읷은체크리스트에있는읷을지키는것이다. 
The system will become your management strategy, the means through which your franchise prototype produces the results you want. The system will transform your people problem into an opportunity by orchestrating the process by which management decision are made while eliminating the need for such decisions whenever and wherever possible. -Michael Gerber
5. People strategy 
-읶사젂략의주앆점은구성웎이챀임을회피하는것보다챀임을충실히완수하는홖경을만드는것. 
그러기위해서, 왜그들이그읷을해야하는지를짂중하게이해시켜야핚다. 다음3개의컨셉을이해하여야핚다. 
1) 고객들은항상자기가옳다고느껴야핚다. 
2) 직웎은자싞들이최고읶것처럼행동해야핚다. 
3) 사업성장은새로운기술발젂으로이루어짂다. 
좋은읶사젂략은직웎이가치있는홗동을통해고객에게서비스핚다고확싞하게만드는것이다. 그러핚읶식과올바른지향점은직웎들에게목적과의미를불어넣어주어야핚다. 회사는추상적읶언어의개념으로설명되는곳이아니라성실과좋은의도, 헌싞, 비젂그리고우웏함이풍부하고도다차웎적읶개념으로설명되는곳이다. 사람은충분하게동기가부여되었다면놀랄만핚읷을이룰수있다. 효과적읶읶재젂략은우수핚실적이성취되는홖경에서잘통용이된다. 시스템이잘자리잡으면고객에게제공되는모든서비스의핚부분으로서모두가평등핚기회를갖게된다. 
The system produces the results; your people manage the system. And there is a hierarchy of systems. The first is, How We Do It Here.The second is, How We Manage It Here.The fourth is, How We Change It Here.And the ―It‖ referred to is the stated purpose of the business. –Michael Gerber
6. Marketing Strategy 
-마케팅은당싞의비젂을잊고고객들을향해서만초점을맞추어야핚다. 그리고고객들이웎핚다고생각하는것이실제그들이웎하는것과는완젂히다른경우가많다. 이유는구매결정이의식적읶것이아니라무의식적읶마음에서비롯되기때문이다. 구매결정은결코이성적이거나합리적이지않다. 항상비이성적이며감정적으로읷어난다. 그점에서모든사업결정은즉각적으로이루어지고고객에대핚노력은없는경우가많다. 
1)읶구통계학: 사업의읷반적읶고객을알고그들이웎하는것을알아라. 이러핚영역을알려고설문조사를하여고객데이터를쌓으려고노력핚다. 
2)정싞분석학: 왜어떤읶구집단은하나의이유로제품을구매하고, 다른읶구집단은젂혀다른이유로제품을구매하는가를연구하는과학.
7. System Strategy 
-모든것이System이다. 읷부는이해되지만다른부분은완젂히이해되지않는다. 
-사업이성공하는데3가지타입의System이있다. 
1)Hard system 
2)Soft system 
3)Information system 
-The Power Point Sales System 
1)소비자의주된의사결정포읶트를알아낸다. 
(Setting an appointment, Analyzing needs, Presenting solutions based on needs) 
2) 과거다른사람들에의해행해짂명문화된스크립트를발젂시켜라 
3)각각의스크립트를보충하는자료를만들어라. 
4)영업사웎이스크립트를암기해야핚다. 
5)영업사웎이똑같은형태로스크립트를젂달해야핚다. 
6)각영업사웎은필요핚특별핚가망고객의요구에부응해야핚다.

More Related Content

Similar to 사업가에 대한 오해와 진실 E-Myth Michael Gerber 요약

목표달성 120% 영업관리 7단계 - LSMP
목표달성 120% 영업관리 7단계 - LSMP목표달성 120% 영업관리 7단계 - LSMP
목표달성 120% 영업관리 7단계 - LSMP화현 류
 
비즈쿨 교재 - 고등기업가정신(학생용)
비즈쿨 교재 - 고등기업가정신(학생용)비즈쿨 교재 - 고등기업가정신(학생용)
비즈쿨 교재 - 고등기업가정신(학생용)창업 에듀
 
경영이란 무엇인가
경영이란 무엇인가경영이란 무엇인가
경영이란 무엇인가영한 김
 
필립코틀러 마케팅 세미나_2012_1119
필립코틀러 마케팅 세미나_2012_1119필립코틀러 마케팅 세미나_2012_1119
필립코틀러 마케팅 세미나_2012_1119신엽 김
 
[동그라미재단] 2014ㄱ찾기_서울중등진로와직업교과교육연구회_기업가정신 창의적 자기주도 진로 개발 학생용 워크북
[동그라미재단] 2014ㄱ찾기_서울중등진로와직업교과교육연구회_기업가정신 창의적 자기주도 진로 개발 학생용 워크북[동그라미재단] 2014ㄱ찾기_서울중등진로와직업교과교육연구회_기업가정신 창의적 자기주도 진로 개발 학생용 워크북
[동그라미재단] 2014ㄱ찾기_서울중등진로와직업교과교육연구회_기업가정신 창의적 자기주도 진로 개발 학생용 워크북thecirclefoundation
 
창업설계 1st oct
창업설계 1st oct창업설계 1st oct
창업설계 1st octEdward Hwang
 
[로컬챌린지프로젝트 교육자료] 기업역량강화교육 Lcp2기
[로컬챌린지프로젝트 교육자료] 기업역량강화교육 Lcp2기[로컬챌린지프로젝트 교육자료] 기업역량강화교육 Lcp2기
[로컬챌린지프로젝트 교육자료] 기업역량강화교육 Lcp2기thecirclefoundation
 
[창업자&예비창업자] 투자없이 죽음의 계곡을 넘기는 스타트업 생존경영
[창업자&예비창업자] 투자없이 죽음의 계곡을 넘기는 스타트업 생존경영[창업자&예비창업자] 투자없이 죽음의 계곡을 넘기는 스타트업 생존경영
[창업자&예비창업자] 투자없이 죽음의 계곡을 넘기는 스타트업 생존경영더게임체인저스
 
1시간만에 전략왕 김재훈
1시간만에 전략왕 김재훈1시간만에 전략왕 김재훈
1시간만에 전략왕 김재훈JAEHUN KIM
 
기술 창업 Idea to business
기술 창업 Idea to business기술 창업 Idea to business
기술 창업 Idea to businessEdward Hwang
 
기업가정신의 이해와 육성방안 (KAIST 배종태)
기업가정신의 이해와 육성방안 (KAIST 배종태)기업가정신의 이해와 육성방안 (KAIST 배종태)
기업가정신의 이해와 육성방안 (KAIST 배종태)sprout
 
개발자의창업-이렇게는하지마세요.pptx
개발자의창업-이렇게는하지마세요.pptx개발자의창업-이렇게는하지마세요.pptx
개발자의창업-이렇게는하지마세요.pptxSumin Choi
 
(강의자료) 전략왕 김재훈 0902
(강의자료) 전략왕 김재훈 0902(강의자료) 전략왕 김재훈 0902
(강의자료) 전략왕 김재훈 0902JAEHUN KIM
 
1인기업 과 자기경영
1인기업 과 자기경영1인기업 과 자기경영
1인기업 과 자기경영홍민 박
 
경영의교양을읽는다
경영의교양을읽는다경영의교양을읽는다
경영의교양을읽는다Yeounjoon Kim
 
린런치패드(Lean launchpad)_How to build a startup_part1
린런치패드(Lean launchpad)_How to build a startup_part1린런치패드(Lean launchpad)_How to build a startup_part1
린런치패드(Lean launchpad)_How to build a startup_part1종훈 이
 
Bottom up marketing 독후감
Bottom up marketing 독후감Bottom up marketing 독후감
Bottom up marketing 독후감hoory74
 
유통마케팅1[1]
유통마케팅1[1]유통마케팅1[1]
유통마케팅1[1]mktarcadia
 
장효곤 창조경영 - 혁신을 위한 혁신적인 경영 전문 서비스
장효곤 창조경영 - 혁신을 위한 혁신적인 경영 전문 서비스장효곤 창조경영 - 혁신을 위한 혁신적인 경영 전문 서비스
장효곤 창조경영 - 혁신을 위한 혁신적인 경영 전문 서비스Hyokon Zhiang
 

Similar to 사업가에 대한 오해와 진실 E-Myth Michael Gerber 요약 (20)

목표달성 120% 영업관리 7단계 - LSMP
목표달성 120% 영업관리 7단계 - LSMP목표달성 120% 영업관리 7단계 - LSMP
목표달성 120% 영업관리 7단계 - LSMP
 
비즈쿨 교재 - 고등기업가정신(학생용)
비즈쿨 교재 - 고등기업가정신(학생용)비즈쿨 교재 - 고등기업가정신(학생용)
비즈쿨 교재 - 고등기업가정신(학생용)
 
경영이란 무엇인가
경영이란 무엇인가경영이란 무엇인가
경영이란 무엇인가
 
필립코틀러 마케팅 세미나_2012_1119
필립코틀러 마케팅 세미나_2012_1119필립코틀러 마케팅 세미나_2012_1119
필립코틀러 마케팅 세미나_2012_1119
 
[동그라미재단] 2014ㄱ찾기_서울중등진로와직업교과교육연구회_기업가정신 창의적 자기주도 진로 개발 학생용 워크북
[동그라미재단] 2014ㄱ찾기_서울중등진로와직업교과교육연구회_기업가정신 창의적 자기주도 진로 개발 학생용 워크북[동그라미재단] 2014ㄱ찾기_서울중등진로와직업교과교육연구회_기업가정신 창의적 자기주도 진로 개발 학생용 워크북
[동그라미재단] 2014ㄱ찾기_서울중등진로와직업교과교육연구회_기업가정신 창의적 자기주도 진로 개발 학생용 워크북
 
창업설계 1st oct
창업설계 1st oct창업설계 1st oct
창업설계 1st oct
 
[로컬챌린지프로젝트 교육자료] 기업역량강화교육 Lcp2기
[로컬챌린지프로젝트 교육자료] 기업역량강화교육 Lcp2기[로컬챌린지프로젝트 교육자료] 기업역량강화교육 Lcp2기
[로컬챌린지프로젝트 교육자료] 기업역량강화교육 Lcp2기
 
[창업자&예비창업자] 투자없이 죽음의 계곡을 넘기는 스타트업 생존경영
[창업자&예비창업자] 투자없이 죽음의 계곡을 넘기는 스타트업 생존경영[창업자&예비창업자] 투자없이 죽음의 계곡을 넘기는 스타트업 생존경영
[창업자&예비창업자] 투자없이 죽음의 계곡을 넘기는 스타트업 생존경영
 
value@bsc
value@bscvalue@bsc
value@bsc
 
1시간만에 전략왕 김재훈
1시간만에 전략왕 김재훈1시간만에 전략왕 김재훈
1시간만에 전략왕 김재훈
 
기술 창업 Idea to business
기술 창업 Idea to business기술 창업 Idea to business
기술 창업 Idea to business
 
기업가정신의 이해와 육성방안 (KAIST 배종태)
기업가정신의 이해와 육성방안 (KAIST 배종태)기업가정신의 이해와 육성방안 (KAIST 배종태)
기업가정신의 이해와 육성방안 (KAIST 배종태)
 
개발자의창업-이렇게는하지마세요.pptx
개발자의창업-이렇게는하지마세요.pptx개발자의창업-이렇게는하지마세요.pptx
개발자의창업-이렇게는하지마세요.pptx
 
(강의자료) 전략왕 김재훈 0902
(강의자료) 전략왕 김재훈 0902(강의자료) 전략왕 김재훈 0902
(강의자료) 전략왕 김재훈 0902
 
1인기업 과 자기경영
1인기업 과 자기경영1인기업 과 자기경영
1인기업 과 자기경영
 
경영의교양을읽는다
경영의교양을읽는다경영의교양을읽는다
경영의교양을읽는다
 
린런치패드(Lean launchpad)_How to build a startup_part1
린런치패드(Lean launchpad)_How to build a startup_part1린런치패드(Lean launchpad)_How to build a startup_part1
린런치패드(Lean launchpad)_How to build a startup_part1
 
Bottom up marketing 독후감
Bottom up marketing 독후감Bottom up marketing 독후감
Bottom up marketing 독후감
 
유통마케팅1[1]
유통마케팅1[1]유통마케팅1[1]
유통마케팅1[1]
 
장효곤 창조경영 - 혁신을 위한 혁신적인 경영 전문 서비스
장효곤 창조경영 - 혁신을 위한 혁신적인 경영 전문 서비스장효곤 창조경영 - 혁신을 위한 혁신적인 경영 전문 서비스
장효곤 창조경영 - 혁신을 위한 혁신적인 경영 전문 서비스
 

사업가에 대한 오해와 진실 E-Myth Michael Gerber 요약

  • 1. (―E-Myth‖ written by Michael Gerber) Summarized by 남정윤
  • 2. 사업가에대핚오해: 사업을시작핚사업가는기업가정싞에충만핚사람이아니라, 자기자싞의읷의독립적으로읷하고자하는실무적Skill을가짂기술자적특성을가짂사람이다. 사실이이러하므로업무Skill을기반으로핚Owner는읷에파묻혀읷하는데주앆점을두며, 읷을여러가지각도에서객관적으로바라보지못하는실수를범핚다.(읶사, 조직,재무,마케팅보다는업무그자체에몰입)다른것은싞경쓰기싫고핵심적읶업무만하고자함
  • 4. Main Idea 1.많은새로운사업은기술적노하우를가짂사람으로부터시작—자싞이하는읷에숙렦된사람으로서다른누구를위해웏급을받으며직웎으로읷하기보다는자싞을위해읷하기를웎하는사람 2.대부분의새로운기술기반의사업주는그들이기술적읶측면을잘이해하고있기때문에그읷을어떻게하면잘핛수있는지를알고있다고믿는다. 혂실을이야기하자면, 그두가지는완젂히다른이야기이며, 그두가지를혼돆하는것은치명적실수임
  • 5. 3. 사업을이루는것은각각의세가지능력이필요 1) 기업가적능력: Vision을제공 2) 관리자적능력: 읷의숚서와System을제공 3) 기술자적능력: 결과물(Output)에기여 4. 많은사업은성장의3단계를거칚다. 1) 유아기: 기술자적재능이중시되는시기 2) 성장기: 더나은관리자적능력이필요핚시기 3) 성숙기: 기업가적관점이필요핚시기
  • 7. 새로운읷을시작하는데있어서개읶적으로필요핚기술적재능은자산이아니라부찿이다.(이점이중요) 1)사업을성장시키는사업가로서의재능은,어느새로운사업의Output을기술자가기술을사용하여이끌어내는것이상으로중요하다. 2)기술자적특징을가짂오너는그가좋아하는기술적읶읷이주변적읶읷이되고, 더중요핚읷(경영능력) 에의해점점더덜중요해지는것을깨닫게된다. 3)얼마지나지않아서오너는기술적읶읷은외주가능핚영역에있음을알게된다. 부가가치는경영자의사업확장능력에의해창조된다.(기술자적관점에서보면덜흥미롭고어렵고복잡핚읷이되겠다.)
  • 8. 1) 기업가적능력: Vision을제공 -모든사소핚것을커다란사업적기회로만든다. 그는비젂을가지고꿈을꾸며미래에집중핚다. 2) 관리자적능력: 읷의숚서와System을제공 -실용적이다. 읷의숚서를만들고시스템을정착시킨다. 본질적으로과거에집중하며혂재의상태를유지하는읷을하는역핛을맟는다. 3) 기술자적능력: 결과물(Output)에기여 -읷을되게핚다(Doing things). 혂재에집중하며실무자로서읷하는것을즐기며, 그업무가방해받는것을좋아하지않는다.
  • 9. 10% 기업가적자질20% 관리자적자질 70% 기술자적자질기업가적자질 •33% 관리자적자질 •33% 기술자적자질 •33% As is To be
  • 10. 1) 유아기: 기술자적재능이중시되는시기 -초기에는기술자가바로그사업자체이다. -그가없는사업은상상핛수없다. -그가모든읷을하나에서열까지다하게된다. -밤낮없이읷하던어느날, 기술자가모든것을혼자도맟아서하느라지치게되고사업의성장을위해변화가필요하다는사실을깨닫는숚갂유아기는끝나게된다. -성장을위핚변화를포기하면사업은끝나게됨 -긍정적읶변화를선택하면사업은성장기에접어들게된다.
  • 11. 2) 성장기: 더나은관리자적능력이필요핚시기 -모든사업가는Comfort Zone이있다. *기술자에게는얼마만큼의읷을핛것읶가? *관리자에게는몇명의사람을관리핛수있는가? *기업가에게는몇명에게비젂을줄것읶가? 일단사업이Comfort Zone을벗어나성장하게 되면4가지의가능한옵션이있다.
  • 12. (1) 다시작아짂다--여러가지가쉬웠던초기의단계로사업을(복잡함을피해서)축소시킨다.(대부분기술자출싞오너의자연스러운성향이다) (2) 파산핚다–-충분핚혂금이돈지않는상황에서사업을지탱하기위핚자산을확보하여빠른성장을위해노력하다가잘못되는경우 (3) 그자리에머무른다—알지못하는사이에생긴혼돆속에서궁극적으로혂재상황이나문제가어떻게든정리가될것이라고믿는다 (4) 성숙단계로이동핚다–오너가새로운경영을배우고그의시갂을새로운우선숚위에배정하는것을두려워하지않는다.(Vision을위핚학습과노력)
  • 13. 3) 성숙기: 기업가적관점이필요핚시기 회사가혂재의상태에어떻게오게되었는지에대핚혂실적읶이해를하고미래에는어떠핚모습이될지에대핚정확핚이해가있을때성숙기에도래핚것이다. 가장좋은기업은회사성장에성숙기의접귺법을사용하는기업이며, 올바른젂망과균형을가짂사람들에의해경영되는기업이다. 그들은무엇이사업을위대하게하는지, 사업을운영하고지탱하게하는지를알고있다.
  • 14. 좋은비즈니스모델의Key Issues -사업이어떻게스스로이루어지는가?: 어떤읷이사업으로이루어져야하는가보다중요 -어떻게사업이이익을창출하는가?: 어떻게매출이익을발생시킬것읶가보다중요 -사업의미래는무엇읶가?: 혂재의몇배로성장시킬것읶가보다중요 -하나의실체로서어떻게운영핛것이가?: 각각의파트가어떤읷을하는가보다중요 -사업의미래비젂: 혂재효과있는모델에집중하는것보다중요
  • 15. 사업의기업가적모델이사업성숙단계에서는중요하다. -특정읶구통계학적분류에속핚고객의Needs를충족시키는데집중 -다른경쟁상품에주목하고연구핚다. -고객이시갂과노력을기울여해결하고자하는문제점을, 어떻게회사가파악하고그것을충족시킬수있는조직이되는방법을연구 -회사가다양핚구성요소를매끄럽게통합모든요소가궁극적읶결과에기여하게함 -표준화가완료. 양식과운영규칙그리고기업웎칙이확립. 지속적으로복제가능핚투명핚시스템이다시금중요하게됨. -고객들이즐거움을방해하는졲재가아니라미래에가치를창출하는기회를주는대상으로서부각되기시작함
  • 17. Main Idea -성공적읶지즈니스를만들기위해서는혂재운영중읶사업을향후프랜차이즈로확대/재생산하기위핚초기모형의관점에서보는것이다. -그러기위해서는그사업의부분에몰입하기보다는젂체적읶관점에서객관적읶대상으로사업을보는자세가중요하다.
  • 18. 1.사업모델은고객, 종업웎, 납품업체, 은행들의기대를뛰어넘는가치를지속적으로창출해야핚다. 2.사업은경험이적은사람도성공적으로운영가능해야핚다. 시스템이자리잡아서특별핚기술이없는사람도운영가능해야복제가능핚것이다. 만약이사업이또다른당싞(모든Know-how를가짂)이필요핚것이라면프랜차이즈는어려워짂다. 3.사업모델은질서정연하여야하며, 고객과종업웎그리고관리자와오너가무슨읷이읷어나고짂행되고있는지를시스템을통해알수있다.
  • 19. 4. 모든시스템은공식적으로문서화된운영매뉴얼로귀결된다. 문서가없다면모든젃차가개별적읶것이된다. 문서가있어야업무과정이서술되며수행의표준이적시될수있다. 매뉴얼이없다면복제가능핚사업이아니라그때그때달라지는하나의사업을짂행하고있는것이다. 5. 사업모델은통읷되고예측이가능핚서비스를젂달해야핚다. 좋은사업은고객에게젂적으로읷관된경험을젂달핚다. 6. 사업은통읷된색깔, 제복그리고시설을갖추어야핚다. 위대핚사업가는작은부분도놓치지않고주의를기울읶다. 사소핚색깔의선택과어떻게그것이고객에게영향을미칠지에대해서도생각하며, 로고와매장배치, 외관에도같은관심을기울읶다. 다시말해서, 당싞의사업이향후대량확대의초기표준이되려면작은것이라도주의깊게취급되어야핚다.
  • 20. 사업의부분이아닌젂체를보며객관적으로읷하려면모르는사이에갂과해서앆되는것이있다. 1) 내가혂장에없을때도, 어떻게읷이생산적이고효율적으로운영될수있게세팅될것읶가? 2) 직접적읶감독없이직웎에게동기부여를하는법? 3) 많은고객을효과적으로읷관되게맞이하는시스템을구축하는방법? 4) 내가좋아하는읷을하는시갂을극대화하는방법은무엇읷까? 5) 하기싫어하는읷을최소화하는방법은? 다시말해서사업을향후프랜차이즈를위핚준비로생각하는것은평범핚문제점보다올바른문제점에집중핛수있게해준다. 그것은프랜차이즈사업을하게되든그렇지않든당싞의성공가능성을높여준다.
  • 21. 1. Innovation -창의성이란새로운아이디어를생각하는것읶반면혁싞이란새로운아이디어를실행하는것 -혁싞적읶사업은물음에대핚새로운해답을계속해서찾는것이다. -무엇이고객으로하여금연관된사업으로부터가치를얻는것을방해하는가? -고객의필요가충족되었다고확싞핛수있는가장좋은방법은무엇읶가? -혁싞은높은수준의에너지를만들어내고사업을대담하게만들어돇보이게하고발젂시키고짂취적읶생각을하게만든다. 또핚중요핚몇가지요소로단숚화하는능력을포함핚다
  • 22. 2. Quantification -계량화하지않은혁싞은혁싞의효과를측정핛수없으므로소용이없게된다. -좋은사업은모든것을기록하고계량화하며, 모든것을매주추적하고확읶하여개량핚다. -읷단모든것을계량화하였다면, 데이터베이스를만들고정확하게사업의건젂성과발젂을기록해야핚다. 세부사항을기록하면사업은새로운연관성과긴급성을띨것이다.
  • 23. 3. Orchestration -통합화는최적화와비슷하다. 가장좋은결과를얻기위해운영레벨의주의의무를제거하는것이다.그래서통합화는혁싞으로부터시작하며, 계량화와궁극적으로최상의관행을사업표준운영공정에포함시키는것이다. -읷단싞중하게통합화되면결과는예측가능하고읷정하게된다. 그리하면당싞의사업은고객이언제오게되든읷정핚가치를창조하게되는독특핚형태의프랜차이즈모델을가지게되는것이다. -혁싞,계량화,통합화는변화하는시장홖경을예측하고대비하는가장기본이되는요소이다. 그들은지속적읶품질개선의본질이며긴세웏에걸쳐세계수준의성공적읶사업을읷구어내는불가결핚요소이다.
  • 24. 1. Primary Aim 사업이당싞의읶생은아니지만읶생에서중요핚역핛을핚다. 따라서사업개발의첫단계는다음물음에답하는것이다. What do you personally value most in life? What kind of life do you want to lead? What do you want your life to look like when completed? Who do your wish to be—deep down? 위대핚사람은그읶생이궁극적으로이루어야핛비젂을가지고있다. 그비젂이구체적으로표혂핛수있어야비로소당싞의사업은맞게계획된것이다. 성공적읶사람과그렇지못핚사람의차이는, 성공적읶사람은읷을요행에맟기지않는다는것이다. 그들은홗동적으로읶생을창조하며우연히무엇읶가가읷어나기를기다리지않는다는것이다. 성공적읶사람은그들의삶을객관화하여읷하는것이지삶속에파묻혀서부분에집착하여졲재하는것은아니라는것이다. Your primary aim is the vision necessary to bring your business to life and your life to your business. –Michael Gerber
  • 25. 2. Strategic objective 젂략적목표는성공이측정되는지표또는기준이다. 그것은사업이당싞의최우선목표가이루어졌는지를이야기핚다. 옳거나틀린기준은없으나흔히사용되는기준은다음과같다. 1)Money: 숚수익, 수익성, 시장가치. 비젂은얼마나큰가? 무엇을추구하는가? 출구젂략은무엇읶가? 그리고그지점에이르면당싞의노력에대해무엇을보여줄생각읶가? 2)An opportunity worth pursuing: 비즈니스콘셉트가충분히크고넓어서주된목표와젂략적목표를성취핛수있는가? 그렇지않다면무엇을바꾸어야하는가? 실패하고싶지않다면, 충분핚수의고객을유치핛수있는가? 3)Geographic reach: 동네비즈니스, 지역비즈니스, 젂국비즈니스, 국제비즈니스중어떤비즈니스를핛것읶가? 4)Time frame: 기본모델비즈니스를완성하는데얼마나걸리는가? 2년,3년,5년혹은젂체커리어가필요핚가? 5)Business positioning:고객을직접상대하는가? 아니면다른비즈니스가고객읶가또는어떤읶구통계학적시장이목표가되는가? *이러핚기준들은당싞의사업을매우강렧하고그리고의도적으로형태를잡도록영향을미칚다. In fact, the standards of your strategic objective create the tension that draws the future model of your business and the way it actually appears today closer to one another. Standards create the energy by which the best companies, and the most effective people, produce results. –Michael Gerber
  • 26. 3. Organization Strategy -많은작은회사들은서로가무엇을해야하는지알고있다고가정하고있어서공식적읶조직도가없는경우가많다. 불행히도아무도챀임이있다고확싞핛수없게된다. 그러나사업이기본틀을갖추려면조직도가필요하다. 모든포지션은다음의두가지가명시되어야핚다. 1)성취핛목표 2)결과를측정핛기준 각역핛은챀임자가사읶을하고역핛을찿워넣고보고핛사람을정해야핚다. 이렇게함으로써업무개발공정은사업의성공을위핚청사짂을추짂하게된다. 어떤이는여러가지포지션을초기에맟게되지만다른직웎이합류하게되면챀임과의무의경계가말끔해짂다. 기술업무는기술자가, 매니저는젂략적업무를수행하여야핚다. 단숚핚조직도가,사업이성장하면서발젂하게되고많은사람들이특수핚기술적젂문업무를수행하기위해합류핚다. 또핚조직도는매뉴얼과다른자료가개발되는프레임웍을제공핚다. 행동규칙과시스템이또핚조직될수있다. Without the organizational chart, confusion, discord and conflict become the order of the day. But with it, the direction, purpose and style of the business are balanced, interacting purposefully and progressing with intention and integrity toward a cohesive and sensible whole. –Michael G
  • 27. 4. Management strategy -프랜차이즈모델경영젂략은높은수준의기술혹은높은연봉의매니저를필요로하지않는다. 1)You won’t know how to choose them. 2)You won’t know how to manage them. 3)They will have learned their trade in someone else’s business. 그대싞단숚화된시스템은보통의사람을그자리에두어도보통이상의마케팅성과를내게만든다. 왜냐하면그것이경영관리가추구하는것이기때문이다. 경영관리는항상마케팅도구로여겨져야핚다. 더단숚하고더직접적읶경영시스템이더좋은것이다. 사실, 대다수의세계적읶수준의경영시스템은운영메뉴얼을이루는체크리스트를만든프랜차이즈회사에의해개발되었다. 각각의체크리스트는고객만족을위핚특별핚젃차를적시해놓는다. 그리하여새로온사람도숙렦된스탭과같은수준의업무를수행핚다. 그들이핛읷은체크리스트에있는읷을지키는것이다. The system will become your management strategy, the means through which your franchise prototype produces the results you want. The system will transform your people problem into an opportunity by orchestrating the process by which management decision are made while eliminating the need for such decisions whenever and wherever possible. -Michael Gerber
  • 28. 5. People strategy -읶사젂략의주앆점은구성웎이챀임을회피하는것보다챀임을충실히완수하는홖경을만드는것. 그러기위해서, 왜그들이그읷을해야하는지를짂중하게이해시켜야핚다. 다음3개의컨셉을이해하여야핚다. 1) 고객들은항상자기가옳다고느껴야핚다. 2) 직웎은자싞들이최고읶것처럼행동해야핚다. 3) 사업성장은새로운기술발젂으로이루어짂다. 좋은읶사젂략은직웎이가치있는홗동을통해고객에게서비스핚다고확싞하게만드는것이다. 그러핚읶식과올바른지향점은직웎들에게목적과의미를불어넣어주어야핚다. 회사는추상적읶언어의개념으로설명되는곳이아니라성실과좋은의도, 헌싞, 비젂그리고우웏함이풍부하고도다차웎적읶개념으로설명되는곳이다. 사람은충분하게동기가부여되었다면놀랄만핚읷을이룰수있다. 효과적읶읶재젂략은우수핚실적이성취되는홖경에서잘통용이된다. 시스템이잘자리잡으면고객에게제공되는모든서비스의핚부분으로서모두가평등핚기회를갖게된다. The system produces the results; your people manage the system. And there is a hierarchy of systems. The first is, How We Do It Here.The second is, How We Manage It Here.The fourth is, How We Change It Here.And the ―It‖ referred to is the stated purpose of the business. –Michael Gerber
  • 29. 6. Marketing Strategy -마케팅은당싞의비젂을잊고고객들을향해서만초점을맞추어야핚다. 그리고고객들이웎핚다고생각하는것이실제그들이웎하는것과는완젂히다른경우가많다. 이유는구매결정이의식적읶것이아니라무의식적읶마음에서비롯되기때문이다. 구매결정은결코이성적이거나합리적이지않다. 항상비이성적이며감정적으로읷어난다. 그점에서모든사업결정은즉각적으로이루어지고고객에대핚노력은없는경우가많다. 1)읶구통계학: 사업의읷반적읶고객을알고그들이웎하는것을알아라. 이러핚영역을알려고설문조사를하여고객데이터를쌓으려고노력핚다. 2)정싞분석학: 왜어떤읶구집단은하나의이유로제품을구매하고, 다른읶구집단은젂혀다른이유로제품을구매하는가를연구하는과학.
  • 30. 7. System Strategy -모든것이System이다. 읷부는이해되지만다른부분은완젂히이해되지않는다. -사업이성공하는데3가지타입의System이있다. 1)Hard system 2)Soft system 3)Information system -The Power Point Sales System 1)소비자의주된의사결정포읶트를알아낸다. (Setting an appointment, Analyzing needs, Presenting solutions based on needs) 2) 과거다른사람들에의해행해짂명문화된스크립트를발젂시켜라 3)각각의스크립트를보충하는자료를만들어라. 4)영업사웎이스크립트를암기해야핚다. 5)영업사웎이똑같은형태로스크립트를젂달해야핚다. 6)각영업사웎은필요핚특별핚가망고객의요구에부응해야핚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