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cessfully reported this slideshow.
We use your LinkedIn profile and activity data to personalize ads and to show you more relevant ads. You can change your ad preferences anytime.

Start with Unreal Engine4 Slideshow

3,732 views

Published on

언리얼 4를 왜 추천하는지, 코딩없이 개발하는 방법론의 강점, 마켓플레이스를 통한 각자의 특기 분야의 기여를 통한 개발방식의 제안.

Published in: Technology

Start with Unreal Engine4 Slideshow

  1. 1. 언리얼 4로 시작하기 왜 하필 언리얼 4인가 스킬트리랩 유우원
  2. 2. 언리얼 보여주면 많이 듣는 말들 1 - 좋아보인다 근데 잘 모르겠다 2 - 언리얼로 왜(겨우) 저런걸 만드냐
  3. 3. 빠른 세대교체 매트릭스를 못본 세대가 있다는것에 놀람. 한때는 언리얼을 많이 공부하던 때가 있었음. 지금은 접해보지 않은 사람들이 많음
  4. 4. 언리얼로 왜 저런걸 만드냐 -초창기 라이센스 가격이 2억 넘었던 걸로 기억 (뮤2, APB, 헉슬리 시절) -기술자의 몸값도 비쌌음 당연히 이 시대의 엔진 가격으로 치면 소규모 프로젝트는 쓸 수 없던 엔진.
  5. 5. 언리얼로 왜 저런걸 만드냐 그러나 현재는 월 $19. (매출 5%.) 2D 플래피 만들어도 됩니다. 안 아까워요. 매출액 5%가 문제될만한 규모의 큰 게임은 알 아서 라이센스 따로 합니다. => 철저히 인디, 일인개발자들을 위한 가격전략.
  6. 6. 시연 블루프린트 통신.
  7. 7. 에셋스토어 소개 -3D 모델 -리깅된 캐릭터 -이펙트 -프로젝트 템플릿 -그외 여러가지.
  8. 8. 시연
  9. 9. Q. 프로그래밍 잘하려면 어느정도 시간 을 투자해야 하나요?
  10. 10. Q. 프로그래밍 잘하려면 어느정도 시간 을 투자해야 하나요? 답 : 여러분이 현재 커리어에 바친 시간만큼. - 쉽게되는게 어디있겠습니까… -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11. 11. 노드방식의 블루프린트의 장점 이런 말이 있습니다. ‘누군가는 게임 난이도를 쉽게 해야한다고 걱정하지만, 어 떤 유저는 플레이 이전에 설치조차 힘들어 한다.’
  12. 12. 노드방식의 블루프린트의 장점 유니티가 쉽다고 하지만, C# 조차 벽처럼 보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비주얼스튜디오? C++? 포인터? (데꿀멍) =아예 전직까지 생각할 정도의 각오가 되어 있습니까?
  13. 13. 노드방식의 블루프린트의 장점 정말로 코딩을 몰라도 됩니다. -어떤걸 해보고 싶은데, 지금하는것도 바쁜데 프로그래밍 배우기는 어렵고... -그러나 논리적 사고는 필요합니다.
  14. 14. 논리적 사고는 필요합니다. 여기서 멋있는 뭔가가 나타나서 쓔우웅하고 날듯이 점프한다음 파파팟 하고 멋진걸 투척하면서.. 간지나게… 적이 콰쾅! 엔진만 좋으면 되죠? =안됩니다. 여기에서 공이 굴러와서 이 막대를 치면 저기에서 돼지가 폭탄을 들고 나타나 는데 그때 화면에 공을 던져서 돼지를 맞추면 점수가 10점 오르는건 어떨까. =됩니다.
  15. 15. 블루프린트가 만능인가요? 아닙니다. 그러나, 초반 아이디어를 구체화/실체화 하는 것에는 연습장보다는 더 유용합니다.
  16. 16. 왜 블루프린트/언리얼4를 사용하나요 어떤 아이디어가 있을때. 실제로 돌아가는것을 보여주고 이야기하는것 vs 그냥 허공에 묘사하는것 = 하늘과 땅 차이.
  17. 17. 혼자가 아니야1 야 내가 좋은 아이디어가 있어 이렇게어쩌고저쩌고 조력자 : 그런데 그거 구현은 누가하는데?
  18. 18. 혼자가 아니야1 야 내가 좋은 아이디어가 있어 이렇게어쩌고저쩌고 조력자 : 그런데 그거 구현은 누가하는데? 님이요. => #$%#$% 뭐 그런걸 묻고 그래...
  19. 19. 혼자가 아니야1 내가 이만큼 만들었어. 한번 봐줘. 그런데 블루프린트로하기 힘든 것들, 데이터 입출력(인벤 토리), 페이스북 API 붙이는것 등…을 도와줄 수 있을까? 나머지는 내가 직접 할께. => 호 꽤 그럴싸한걸? 생각해볼께.
  20. 20. 혼자가 아니야1 타인에게 보여줄 프로토타입을 만들거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기위해 동작하는 예시를 보여줍니다. 수동적이 아니라 문제점을 스스로 찾아봅니다. 머릿속 아 이디어와 실제 만들수 있는건 다르니까요. 조력자(동료)를 구할때 실제로 자신이 만든것을 보여주며 상대방이 참여할 부분을 구체화 하여 동료를 모읍니다.
  21. 21. 혼자가 아니야2 또는 마켓플레이스에 차후 발매될 클래스/스니펫들을 사용 iAD 구현 노드 게임센터 구현 노드
  22. 22. 혼자가 아니야2 어셋스토어(곧 열릴 마켓플레이스)에 수많은 이펙트, 모델, 사운드등이 있습니다. 일부는 심지어 무료입니다.
  23. 23. 혼자가 아니야2 게임이 완성되어야만 돈을 벌 수 있다? 개발 도중 자신이 만든 에셋을 팔면서 자금을 모으거나 필요한 다른 에셋을 삽니다.
  24. 24. 혼자가 아니야2 게임이 완성되어야만 돈을 벌 수 있다? 얼리억세스나 킥스타팅 -험블번들, 그린라이트, 데슈라 등 인디게임 유통망 존재 -XBox One/PS4 등 다운로드 게임 유통시장.
  25. 25. 언리얼 4의 장점과 단점
  26. 26. 다시보는 언리얼4의 장점 가격적 메리트 블루프린트 = 러닝커브 낮고 접근성이 용이. 강력한 인터페이스와 축적된 기술
  27. 27. 언리얼4에 아쉬운점 높은 하드웨어 요구사항 모바일 지원은 아직 완전하다 할 수 없음. -디바이스 파편화 문제. 마켓플레이스는 아직 쇼케이스.
  28. 28. 언리얼4에 아쉬운점 높은 하드웨어 요구사항 모바일 지원은 아직 완전하다 할 수 없음. -디바이스 파편화 문제. 마켓플레이스는 아직 쇼케이스. 이제 시작. 빠른 개선이 기대됩니다.
  29. 29. 해외의 움직임 인디게임들 위주로 여러 프로젝트가 움직이는 중. PS4 / XBOX One SteamBox / Linux
  30. 30. 해외의 움직임 인디게임들 위주로 여러 프로젝트가 움직이는 중. http://www.youtube.com/watch?v=8IkVBygtuJ0
  31. 31. 해외의 움직임 인디게임들 위주로 여러 프로젝트가 움직이는 중. 화이트데이 같은 공포 인디게임 프로젝트는 어떨까요.
  32. 32. GO BIG or go home 원래의 의미 : 뭔가 할려면 올인해라. 코미디 유행어 여기에서의 의미 : 무리수지만… AAA로 승부볼 자신 없으면 소규모 인디로 합시다.
  33. 33. GO BIG or go home 팀 스위니는 인디게임계의 장래를 낙관하며 이렇게 말했다. "이런 AAA급 게임들의 출시가 점점 줄어들게 되면, 그 빈 공간은 모든 다양한 스케일(규모) 의 인디 게임들로 채워지게 될 것입니다."
  34. 34. 때론 작게 시작해보는 것도 생각해보세요.
  35. 35. 예전과 달리 혼자가 아닙니다. 주위를 둘러보면 누구나 조력자가 될 수 있고, 나 역시 누군 가의 조력자가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기여할 수 있는 부분으로. =때론 마켓으로 교환도 하면서. (마켓플레이스)
  36. 36. 예전과 달리 혼자가 아닙니다. 주위를 둘러보면 누구나 조력자가 될 수 있고, 나 역시 누군 가의 조력자가 될 수 있습니다. 모든종류의 에셋을 만들수 없는데 ? = 마켓과 동료가 있습니다. 그러나 항상 타인만 믿고 할 수는 없습니다. 최소한 대화를 위해 자신이 뭔가 보여 줄 수 있는 것 (프로토타입 또는 게임로직) 을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37. 37. 예전과 달리 혼자가 아닙니다. 주위를 둘러보면 누구나 조력자가 될 수 있고, 나 역시 누군 가의 조력자가 될 수 있습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언리얼 4로 시작해보세요.
  38. 38. Fi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