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mi *여행, 그리고 자아정체성
나 나 여는 는 기    는누 과구 연 대인   체가 무? 엇 어  인 디  가 인  ? 가    ?
내가 누군지 알고 싶어 떠나는 여행?
왜 사람들은 ‘자신을 찾는다’면서 여행을 떠나는 걸까?                   언제부터 사람들은 ‘자신을 찾기 위해’ 여행을 떠난 것일까?
시작은 ‘산업혁명’ 부터          Time is Money.                    WORKING TIME 개념이 등장합니다.
일하는 시간의 등장으로 인하여      need time to escape                   Leisure의 개념이 생겨납니다.
사람들은 working time의 ‘나’ 말고도           Identity                       탈출하여 얻어 낸 leisure time의 ‘나’에 대해 관심을 갖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나’ 말고도Tourism   Identity                 여행지에서 찾는, 혹은 만드는 ‘나’에 대해서도 집중합니다.
실제 여행에서의 identity 형성 과정을 보여드리고자,                                   나                                   는                  ...
제가 세상에서 제일 사랑하는 유은호님은요 (....)                                가정적                                              베짱이 같은      ...
유은호님의 일상생활에서의 identity는                             무서운      일 잘하는                                      자상한               ...
진시황릉 앞에서 유은호님의 identity는  못 살지 않아 보이는                      언제든지 의지할 수 있는      한국인                             이희옥 남편    믿을...
결국,	 여행을	 가게	 되면새로운 identity를 갖게 됩니다.                        Socially,                        하지만,	 오로지	 혼자서는	 안됩니다.      ...
여행지에서의	 social한	 identity형성은?                                장소를 통해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
유은호님은 자신이 여행에서 만든 identity를 기반으로자신만의 기억, 경험이 녹아 든 여행 경험 사후의 story를 만듭니다.
아빠 왈                     정과장도 다음에 한 번 가봐.                     진시황릉이 어찌나 웅장하고 좋던지 말야~ 형성된 identity가 다르기 때문에 같은 경험의 story, n...
이것만 기억해주세요 :)사람들은 여러 개의 identity를 갖고 있다.
time to escape사람들은 일상생활의 identity 말고 여행을 통해 새로운 identity를 형성한다.
여행에서의 identity는 다양한 외부적/내부적 요인에 따라 형성된다.                          Socially
형성된 identity에 따라 여행 경험의 story, narrative가 달라진다.                      Case by Case
I am Bomi *Thank you :)
Upcoming SlideShare
Loading in …5
×

여행스터디 2

570 views

Published on

0 Comments
0 Likes
Statistics
Notes
  • Be the first to comment

  • Be the first to like this

No Downloads
Views
Total views
570
On SlideShare
0
From Embeds
0
Number of Embeds
3
Actions
Shares
0
Downloads
0
Comments
0
Likes
0
Embeds 0
No embeds

No notes for slide

여행스터디 2

  1. 1. Bomi *여행, 그리고 자아정체성
  2. 2. 나 나 여는 는 기 는누 과구 연 대인 체가 무? 엇 어 인 디 가 인 ? 가 ?
  3. 3. 내가 누군지 알고 싶어 떠나는 여행?
  4. 4. 왜 사람들은 ‘자신을 찾는다’면서 여행을 떠나는 걸까? 언제부터 사람들은 ‘자신을 찾기 위해’ 여행을 떠난 것일까?
  5. 5. 시작은 ‘산업혁명’ 부터 Time is Money. WORKING TIME 개념이 등장합니다.
  6. 6. 일하는 시간의 등장으로 인하여 need time to escape Leisure의 개념이 생겨납니다.
  7. 7. 사람들은 working time의 ‘나’ 말고도 Identity 탈출하여 얻어 낸 leisure time의 ‘나’에 대해 관심을 갖습니다.
  8. 8. 일상생활에서 ‘나’ 말고도Tourism Identity 여행지에서 찾는, 혹은 만드는 ‘나’에 대해서도 집중합니다.
  9. 9. 실제 여행에서의 identity 형성 과정을 보여드리고자, 나 는 유 은 호 다.
  10. 10. 제가 세상에서 제일 사랑하는 유은호님은요 (....) 가정적 베짱이 같은 즉흥적 실행력 강한 욕심이 많은 무대 체질의 Downshifter
  11. 11. 유은호님의 일상생활에서의 identity는 무서운 일 잘하는 자상한 유은호 빅밴드 단장 KORAIL 00장 이희옥 남편 친구 같은 깐깐한 유보미, 유영욱 아빠 드럼 선생님 의젓한 재미있는 둘째 아들 동창회 임원
  12. 12. 진시황릉 앞에서 유은호님의 identity는 못 살지 않아 보이는 언제든지 의지할 수 있는 한국인 이희옥 남편 믿을만한 여러번 중국 와 본 티 나는 유보미, 유영욱 아빠 관광객 일상생활의 identity와는 다릅니다.
  13. 13. 결국, 여행을 가게 되면새로운 identity를 갖게 됩니다. Socially, 하지만, 오로지 혼자서는 안됩니다. 외부적으로든, 내부적으로든.
  14. 14. 여행지에서의 social한 identity형성은? 장소를 통해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자신 스스로의 감정에 의해 identity가 형성되기도 합니다.
  15. 15. 유은호님은 자신이 여행에서 만든 identity를 기반으로자신만의 기억, 경험이 녹아 든 여행 경험 사후의 story를 만듭니다.
  16. 16. 아빠 왈 정과장도 다음에 한 번 가봐. 진시황릉이 어찌나 웅장하고 좋던지 말야~ 형성된 identity가 다르기 때문에 같은 경험의 story, narrative도 다르게 나타남.엄마 왈 사람만 많고, 시끄러워서 얼마나 힘들었는지 몰라. 그리고 TV보다 못하던데, 선아 엄마?
  17. 17. 이것만 기억해주세요 :)사람들은 여러 개의 identity를 갖고 있다.
  18. 18. time to escape사람들은 일상생활의 identity 말고 여행을 통해 새로운 identity를 형성한다.
  19. 19. 여행에서의 identity는 다양한 외부적/내부적 요인에 따라 형성된다. Socially
  20. 20. 형성된 identity에 따라 여행 경험의 story, narrative가 달라진다. Case by Case
  21. 21. I am Bomi *Thank you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