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cessfully reported this slideshow.
We use your LinkedIn profile and activity data to personalize ads and to show you more relevant ads. You can change your ad preferences anytime.

프레젠테이션 스킬

7,079 views

Published on

남산병원

  • Login to see the comments

프레젠테이션 스킬

  1. 1. 프레젠테이션은 이다
  2. 2. ‘평창 2018’ 지휘한 PT의 달인 테렌스번스  PT에서 “가장 중요한 건 ‘누구’와 ‘왜’를 아는 것이다. “PT에 참석한 청중이 누구인가 아는 게 열쇠다. 그들이 듣고 싶은 이야기를 해야 마음을 얻 는다. 하고 싶은 얘기를 하면 십중팔구 실패다. 평창 유치전에서 청중은 IOC 위원들이다. 그 들에게 ‘왜 평창이 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제시하는 게 관건이었다”  감정에 충실할 때 좋은 PT가 나온다. “청중의 머리가 아닌 마음을 두드려야 한다. 감정을 건드리는 건 믿을 수 있는 ‘스토리’다. 그것도 청중의 ‘왜?’라는 질문에 답할 수 있을 만큼 강렬해야 한다.”
  3. 3. 프레젠테이션의 정의 1. 선물(gift) :증정, 기증, 봉정(俸呈), 수여, 수여식 2. 강연, 환영사, (학회 등의) 구두 발표 : a ~ meeting (회사 제품의) 설명회 3.공연, 연출(演出), 상연, 공개 -사전적 의미-
  4. 4. 프레젠테이션의 목적 Presentation은 설득력 있는 정보제공 등을 통해 의도한 변화를 얻어내는 과정임. 설득력 있는 프레젠테이션 정보 제공, 제안, 기안 등 발표자 기안자 a 이해, 설득, 승인, 계약 등 의도한 변화를 획득 Power Point, 미디어, Hard Copy 등 청 중 결재권자
  5. 5. 프레젠테이션에 대한 오해 1. 내용이 훌륭하면 전달방법은 중요하지 않다. 2. 내용은 자료에 있기 때문에 읽기만 해도 된다. 3. 말을 잘해야 프레젠테이션을 잘하는 것이다 4. 프레젠테이션은 사실을 부풀리는 기술이다. 5. 프레젠테이션 능력은 타고난 것이다.
  6. 6. 프레젠테이션의 중요성 1. 개인의 능력으로 간주된다. 2. 다른 사람이 대신 해 줄 수 없다. 3. 조직의 역량으로 간주된다. 4. 특히 실물이 없거나 추상적인 개념을 파는 경우 명확한 판단근거나 비교대상이 없는 경우 시간적 여유가 없을 때는 더욱 중요하다.
  7. 7. 프레젠테이션의 2대 요소 내용 전달 [Contents] [Delivery]
  8. 8. 내용 설계 시 유의 할 점 1. 말하고자 하는 순서와 듣고자 하는 순서 말하고자 하는 순서 듣고자 하는 순서 [1. ] [4. ] [2. ] [3. ] [3. ] [1. ] [4. ] [2. ] 2. 생각나는 대로 프레젠테이션을 해선 안 된다. 3. 청중의 머리 속에 아름다운 전원주택을 짓게 한다.
  9. 9. 내용 구성 시 유의 할 점 1. 피라미드 구조를 활용하여 종속관계를 명확히 한다. 2. 1 Slide, 1 Idea 를 원칙으로 한다. 3. 강조점은 첫 번째에 놓는다. 4. 논리적이어야 한다. ● 귀납법 : 특정상황 → 일반화 ● 연역법: 일반적인 법칙 → 특정한 법칙 5. 장황하게 늘어 놓지 말고 요점을 분명하게 한다. 6. 발표자의 의도를 한참 만에 알게 하지 말고 빨리 알아 챌 수 있게 한다.
  10. 10. 프레젠테이션 시 자주 볼 수 있는 모습 1. 긴장한다. 2. 시선, 자세가 불안하거나 어색하다. 3. 읽는다. 4. 들리지 않는다. 5. 볼 수 없다. 6. 참여시키지 않는다. 7. 불필요한 동작을 한다.
  11. 11. Presenter의 이상적인 위치 Presenter의 이상적인 위치는 청중기준으로 오른쪽에 서서 스크린 쪽으로 몸을 30도 돌린 자세임
  12. 12. 프레젠테이션 실행 기본 스킬 10가지 1. 바르게 선다 6. 활용한다. 2. 바라본다 7. 던진다. 3. 짓는다 8. 쉰다. 4. 말한다 9. 움직인다. 5. 준다 10. 버린다.
  13. 13. 프레젠테이션 [바디랭귀지]
  14. 14. 신체의 움직임 효과적 행동 삼가야 할 행동 1. 강의실 정 중앙에서 프레젠테 이션을 시작한다. 2. 말을 시작하기 전에 안정감 있 게 서 있는다 (스크린 쪽으로 30도 돌린자세) 1. 산만한 몸 동작- 제자리 걸음, 몸의 흔들거림, 게걸음 3. 발표화면을 가리지 않는다. 2. 청중에게 등을 보이고 서서 슬라이드만 보고 읽기 4. 의도적으로 이동하여 주어진 공간을 활용한다. 3. 가만히 서서 노트 보며 그대로 읽기 5. 무게를 균형적으로 배분한다. 6. 청중을 향해 이동한다.
  15. 15. 팔과 손 동작 효과적 행동 삼가야 할 행동 1. 손의 위치는 배꼽 아래에 자연스럽게 놓는다. (손바닥이 위쪽- 제스처 용이) 1. 뒷짐을 진다. 2. 제스처는 몇초간 유지한다. 2. 주머니에 손을 넣는다. 3. 힘을 싣는 제스처를 한다. 3. 불필요한 물건을 들고 있다. 4. 요점을 강조하는 제스처를 한다. 4. 반복적인 동작을 한다. 5. 3가지 영역을 모두 활용하여 제스처를 다양하게 한다. 5. 팔짱을 낀다. -머리에서 허리까지 -머리에서 바닥까지 -머리 위 및 신체의 전후 좌우
  16. 16. Eye Contact 효과적 행동 삼가야 할 행동 1. 개인과의 eye contact 은 가능한 2~ 3초간 유지한다. 2. 정해지지 않은 순서로 eye contact을 이동한다. 3. 청중이 많을 경우, 뒤에서 ↔ 앞으 로 지그재그로 eye contact 한다. 4. 질문에 답할 때는 고개를 들어 청중 전체를 바라본다. 5. 한가지는 내용이 끝나기 전까지는 eye contact을 유지한다. 6. 문화적 차이에 주의한다. 1. 한 사람에게만 대부분의 관심을 쏟는다. 2. 바닥이나 천정을 본다. 3. 청중을 빗겨나 한 곳만을 응시한다.
  17. 17. 목소리 효과적 행동 삼가야 할 행동 1. 높낮이와 템포를 조절한다. (기상캐스터 템포) 2. 복식 호흡을 한다. 3. 요점을 강조할 때 목소리를 변화시킨다. 4. 내용의 중요도에 따라 성량을 변화시킨다. 5. 간격 -내용을 전환할 때 -질문에 답하기 전에 - 강조할 때 -습관적인 연결어 대치할 때 1. 습관적 연결어를 사용한다. (어~, 음-, 아시겠지요 등등..) 2. 어미마다 목소리가 낮아지거나, 높아진다. 3. 말을 숨가쁘게 한다. 4. 발음하기 힘든 말을 사용한다.
  18. 18. 효과적인 Q&A (Pause기법) 청중의 난해한 질문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법 – ‘ P.A.U.S.E 기법 ’ 1. Prepare a list of anticipated questions (예상 질문 리스트를 준비한다.) 2. Ask yourself some question (여러가지를 스스로 질문해 본다.) - 왜 이 질문을 했는가? - 주제와 관련이 있는가? - 질문자는 누구인가? - 지금 답할 것인가, 아니면 나중에 할 것인가? 3. Understand by clarifying your understanding (스스로 이해도를 확인한다.) - 질문에 대해 이해한 바를 확인한다. - 질문자에게 질문을 달리 표현하게 한다. - 질문자의 질문내용과 감정을 살핀다. 4. State your response to the question (질문에 답한다.) - 답하기 시작할 때 질문자와 eye contact을 한다. - 답을 하면서, 전체 청중과 eye contact을 한다. - 답하는 시간은 10초 정도로 한다. 복잡한 질문의 경우에도 30초를 넘지 않는다. 5. Explore for acceptance (반응을 살핀다.) - 질문자에게 질문에 답이 되었는지 묻는다.
  19. 19. 효과적인 Q&A (Pause기법)
  20. 20. 청중의 마음을 사로잡는 6가지 설득의 법칙 1 감정을 자극하라 2 이야기를 만들어라 3 주제가 아니라 나를 팔아라 3 압축시키되 반복하라 4 눈높이를 맞춰라 5 온 몸을 사용하라
  21. 21. 설득의 도사들 논리가 아니라 감정을 자극 “발길이 떨어지지 않게” 설득의 삼각형 편익 논리 감정
  22. 22. 선생님 vs. 뱀장수 수학선생님 뱀장수 383 + 295 = 678 “이 약을 먹으면~”
  23. 23. 성공적인 설득의 기준 “이해시켰는가?” 가 아니라 팔았는가?
  24. 24. 가장 쉽게 몰입을 시키는 방법 Fact의 사실적 나열 “우리를 둘러싼 경영환경은… 국내에선 이런 좋은 점도 있고 이런 나쁜 점도 있고, 해외에선 이런 좋은 점도 있고 이런 나쁜 점도 있고…” 청중 모두 다른 생각 커뮤니케이션의 혼선초래 Fact의 재구성 “우리를 둘러싼 경영환경은… 국내에선 이런 좋은 점이 좋고 해외에선 저런 점이 좋습니다. 하지만, 딱 하나 걱정 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단번에 몸이 달아오르게 하라!
  25. 25. 1) 이야기의 시작이 끝을 지배한다. 연설의 승부 : 초기 5초! 도화선 효과 단순 흥미거리가 아니라 전체 이야기의 골자가 되는 강력한 이슈를 제시하라!
  26. 26. 2) 인용과 비유를 사용하라 역대 세계 최고의 프리젠터 “예수” • 말 몇 마디로 제자를 만들고 • 말 몇 마디로 수천의 사람들이 따르고 • 말 몇 마디로 지금까지 수억의 인구를 감동시키고 있는 예수의 화법은 무엇인가? 인용과 비유의 천재! • 새 술은 새 부대에 남아라 • 신랑을 맞으러 나간 처녀 열명 • 착한 사마리아인과 강도
  27. 27. 3) 쉬워야 한다 호머 이야기 로마인 이야기 청중의 수준은 항상 초등학생!
  28. 28. 한 때의 유행 비디오 프리젠테이션 프리젠테이션 내용을 비디오로 제작 목소리 좋은 아나운서 녹음 그러나 신통찮은 반응, 현재는 사라진 추억
  29. 29. 기대 이하의 성과 왜? 1 Impact 저하 (영화와 연극의 차이) 2 설득력 저하 (이해도 감소) “좋은 목소리가 아니라 화자에 대한 몰입이 중요 “ 3 능동적인 대처 불가능 현장에서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관건 프리젠터가 중요하다!
  30. 30. 어떻게 하면 프리젠터가 주인공이 될 수 있는가? 1 1 slide, 1idea •한 슬라이드에 한 가지 아이디어만! 2 Simple •Keyword 중심의 압축 : 단서제공만 •그림의 사용 : 무한한 상상력 제공 (GE: 4X4) 3 물 흐르는 듯한 흐름 •맥이 끊기면 프리젠터에 집중 할 수 없다.
  31. 31. 어떻게 하면 프리젠터가 주인공이 될 수 있는가? 귀 보다는 눈이 빠르다 → 내가 말하는 흐름으로 시사하라! • 내가 말할 부분을 청중이 미리 읽는다면? 청중은 뭔가를 상상하게 되고… → 결국 화자와 청중의 연결고리가 끊어지는 순간!
  32. 32. 어떻게 하면 프리젠터가 주인공이 될 수 있는가? 1 스크린을 주인공으로 만들지 말라! •스크린 옆에 고정된 자세, 스크린과 너무 멀리 떨어진 자세, 스크린을 쳐다보고 읽기 (Point – Turen – speak) 2 적절한 전환 (주의환기, 집중) •전환 구 : “그러나”, “결론적으로”, “그렇기 때문에” •Pause활용 : 잠시 말을 중단하거나 (5초), 빈 슬라이드 사용 3 적절한 동작과 이동 •화자의 위치변화 : 청중의 시선을 나한테 집중시켜라
  33. 33. 최고의 설득기술 초점을 좁히고 반복을 해서 청중을 세뇌시켜라!
  34. 34. 반드시 피해야 하는 것 반복 VS. 중언부언 똑같은 메시지를 똑같은 이야기 구조 속에서 말하는 것 지루하지 않게 기억되게 하라! 3번 “오늘 제안하는 포인트는 3가지가 있습니다. 그것은 ①..②..③..” “그러면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이상 말씀 드린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하면…”
  35. 35. 우리가 가장 쉽게 범하는 실수 ‘전문용어의 남발’ “저게 뭐지?” 화자와 청중의 단절초래! 설득에서는 독약과 같다! • 잘 모르고 쓰는 경우 • 일부러 쓰는 경우 (유식해보이려고) • 아무 생각 없이 쓰는 경우
  36. 36. 김수현의 드라마는 왜 각광을 받는가? “복수할거야” “죽여버릴거야” “당신을 부숴버릴거야!” 쉽고 강렬 1 주 타켓 주부의 마음을 그대로 표현 2 그들의 용어 (생활용어) 사용으로 쉽게 이해 3 그러면서도 임팩트 있는 용어 선택 지속적으로 ‘단어바꾸기 작업을 하라!’ 청중에 맞는 키워드 선정이 중요 (사진)청춘의덫 중
  37. 37. 사전에 분석하라 “청중분석” 기업마다, 사람마다 코드가 다르다 청중은 누구인가? 직책/나이/지위/성별 이 프리젠테이션에서 무엇을 기대하는가? 그들의 배경은?
  38. 38. 설득의 기본 원칙 7%의 언어 전달은.. 38%의 소리 55%의 바디랭귀지 프리젠테이션의 관건 무슨 말을 했느냐 →어떻게 전달하고 왔는가
  39. 39. 바디랭귀지의 힘 온몸을 던져서 얘기하고 전달하라! 첫인상 만들기 프리젠테이션의 시작은 문을 연 순간부터! 서있는 자 세 프리젠터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자세! 공간 이동 모두에게 고른 시선과 말을 거는 기분으로! 손 처리 가만두면 오히려 딴 짓, 적극적으로 활용!
  40. 40. 눈의 힘 “눈을 마주치는 게 건방지다?” “눈을 보고 말하세요” Eye Contact : 최고의 연결 도구 •상대방이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가? •질문을 할 태세인가? •나에게 동조하는가? 반대하는가? →눈을 마주하면 사람들은 절대 부정하지 못한다 •졸고 있는가? 열심히 듣고 있는가? •키맨이 누구인가? →집중적으로 시선 처리하라.. Eye Contact의 위력 나의 의견에 동조하게 만들 수 있다.
  41. 41. 소리의 힘 문장은 논리이고 언어는 감정이다 말의 속도, 크기, 높낮이로 감정을 표현하라! 감정을 동반한 설득이 효과적!
  42. 42. Pause의 힘 한 박자를 늦추면 열 박자 빨라진다. Pause : 강조와 전환의 특효약 • 중요한 얘기 전 pause : 긴장감 유도 • 중요한 얘기 pause : 핵심메시지 상기 • 전환 : 말 멈추기, 빈 슬라이드, 전원 off
  43. 43. 밝은 표정 미소 (Smile) 부드러움은.. 자신감! → 웃는 사람 주위에 사람이 보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