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cessfully reported this slideshow.
We use your LinkedIn profile and activity data to personalize ads and to show you more relevant ads. You can change your ad preferences anytime.

이슈매거진 D.gov 201606 최형욱

99 views

Published on

여전히, 개방형 사물인터넷 플랫폼은 유망하다
사람과 도시를 지키는 연결된 지능형 공공인프라

Published in: Technology
  • Be the first to comment

  • Be the first to like this

이슈매거진 D.gov 201606 최형욱

  1. 1. 40 / 사람과도시를지키는연결된지능형공공인프라 여전히, 개방형사물인터넷플랫폼은 유망하다 최형욱 매직에코 대표 퓨처디자이너스 대표 아시아 신가들의 력플랫폼인 an sia N t or 의 공동 업자이다. o , o i D vi , U , ir ss N t or , 신 서비스 관 21개의 해 와 0개 이상의 내 를 원하 다. nnovation ata st로 서 신기술 미래사업전 신에 관한 자문 연 을 통해 적 신을 하는 일을 하고 있다. 사물 인터넷 플랫폼기업인 에 를 공동 업하여 hi ma r로서 이 무 트를 주도하고, 세상의 사물 들을 연결하여 새로운 가 를 만들어 기술을 개발 하고 있다. 사물인터넷과생체인식기술이만드는‘能’의명암 | 생각해보자① 연결의진화,그리고공공인프라: 새로운4가지역할 이 진화하고 있다. 사 들은 모 을 해 원하는 시 과 장소에서 로 이 , 시적인 의 이 되 다. , 자신을 러 방대한 데이터 의 중 에 이게 된 것이다. 연결은 여기에서 추지 않고 세상의 모든 사물들마 인터넷으로 연 결하려고 한다. 사물인터넷이라는 인터넷의 진화는 이전의 인터넷이 그 것 정 제품 이나 서비스에 한되지 않고 모든 산업과 의 영역으로 확 됨에 따라, 연결로써 그 가 를 증∙ 시 려 한다.
  2. 2. D.gov/ 41 PART 2 NEW TECH & SERVICE 그런데, 이러한 연결의 화와 진화 에서 주목해야 할 대상이 있다. 로, 공공인 라 연결이 다. 인터넷 시대 이전의 공공인 라는 라인상에서 하드 어적 시스 이 적용된 도로, 만, 도 등 공공기반시 을 지 하는 ‘ uiding’에 관한 것이었다. 이 , 인터넷 과 세 계적으로온라인연결이확산되 서보이지않는 하나의공공인 라가등 하게되었다. , 일상생활과 공공서비스 등 가사 전반에서 온라인을 통한 정보 과 접근, 활용 결 가 활성화되 서 온라인 공공기반이 중요해 다. 이러한 온 라인의 두 가지 공공인 라는 이제 사물인터넷과 연결되고, 진화해나 것이다. 기반의 공공인프라는국가사회의모 사 과자원,기 반시 ,온∙라인서비스등을 할 만 니라,이들을지능화시 로 가치 과 할을 하게 것이다. 그리고 이는 가의 공공자원을 관리하고 사이 안전을 해 온 전자정부의 중요한 미래 아 다가 될 것이다. 세상이 아무리 어도, 로지 공공가 을 위해 믿고 이용할 수 있는 공공인 라를 구축하는 일은 정부의 고유한 이기 때문이다. 연결된 지능형 공공인 라의 기대되는 4가지 역할은 다 과 같다. _ https://en.wikipedia.org/wiki/ShakeAlert, http://www.shakealert.org 첫째,재난보다더빠른도시의대응 을 해 지능화되는 공공인프라가 가장 을 하고 있는 는 안전이 대 적이다.일 이 이러한 은 지진이 자주 발생하는 미 서부의 Unit d tat s o- ogi a urv (U )에서 지원하는 ‘ ( ar arth ua arning st m)’을 통해 시작 되었다. 지진이나 나미 같은 자연 은 예방이 가능한 대신, 마나 대 을 신 하게 하 가 해 모를 결정할 정도로 중요하다. 는 2012년부터 수많은 지진을 실시간으로 지하여 시민들의 기대 을 통해 해를 이는 데 기여했는데, 2014년 진도 6.0의 Na a a 지진도 발생 5.4 만에 지하여 클리 같은 우 지진 도착 10 전에 이미 보를 발 해 주민들이 대 하거나 게 대 할 수 있었다. 일 시마의 우 2011년 대지진과 나미로 원전사고가 발생했을 때, 기 의 대 시스 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은 적이 있다. 이때 민간이 주도가 되어 결성된 비영리 체 a - ast가 아두이 기반의 방사능 정 센서 이스를 개발하여 자발적으로 다양한 방 으로 정한 데이터를 인터넷에 공개했다. 정부가 공개하지 한 데이터까지 정하여 공유 으로 써 많은 사람들이 의 상 을 이해하고 대 할 수 있는 기 가이드를 제공해 수 있었으 지금도 그 활동을 이어 고 있다. 는 러 체들과 력을 해 다양한 프로 들을 수 하고 있으며, 시 의 사 는 정부가 하지 한 영 을 민 이 사물 인터넷의인프라를만드는것에서부터 영하는것 지 하 공공인프라의 을 만 것으로 해 한다. _ http://blog.safecast.org/maps
  3. 3. 42 / _ http://www.citylightcap.com/files/image7.jpg _ MIT Senseable City Lab 둘째,도시안전을책임지는연결된시선 셋째,환경파괴자에서적극적보호자로 미 의 대도시는 여전히 다양한 사고들이 번히 발생하는 이다. 히 이 가 되고 있는 것 이 기관 사고들이다. 많은 인 해가 나기도 하고 동 대 가 어 기도 하다. 이런 이 유로 래 전부터 많은 시도들이 있었는데 그 중 ‘ hots ott r’는 우수사 로 만하다. hots ott r는 사운드센서를 도시에 계 적으로 하여 인터넷으로 중 서 에 연결하고 실시간으로 기사 이 발생하 센서로 된 리를 분석해서 사고가 의 위 까지 해 가까운 들이 동하여 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인 라에 연동된 서비스이다. 기 관 , 사고는 실시간으로 모니터 이 가능하기 때문에 센서가 되어 있는 이라 각자동화된시스 에의해대 이가능하다. 는 된공공인프라의관 에서 다양한 확장이 가능한 서비스이며, 소 의 에 고도화된 인공지능이 적 된다 소 이 에도 자 이나 정 소 , 사 들의 비 소 은 비 시에 생하는 소 들을 하 른 대 을 만들 수 있는 한 자원이 것 이다. 근에 와 거리에 된 가로등에 사운드센서를 내 하여 더 정확하고 위 한 리지를 만들기 위한 력을 시작하기도 했다. 비 한 사 로 ‘ hot oint’는 부가 아 나 공공시 물의 실내에 리 지 사운드센 서를 한다. 정해진 위 에 1 1로 된 센서들이라 정 위 에 발생한 기사고를 로 지하여 할 수 있는 자원을 제공한다. 실내의 우 리의 이나 물에 의한 정확 한 위 이 어려운데 접 실내에 한 센서들이 각 반 하기 때문에 두 서비스의 금 다 접근방식이 다양한 공공인 라 용에 은 가능성을 만들 수 있다. 미세 지나 자 같은 적 위 도 도시의 지 가능한 미래를 위한 다 과제이다. ns a it a (htt s ns a .mit. du)에서 진행했 로 트 중 하 ( o- nhag n h )은 하 공공자전거 에 전기발전 와 다양한 센서들을 하여 시민들이 자전거를 이용할 때 도시 의 미세 지나 대기 도 같은 정보들을 실시 간으로 정하여공유하는‘이동형인 라’이다.사용자들은자신의스마트 을이용하여데 이터를 전 하고 대기 상 를 비 한 유용한 정보를 수신할 수 있으 , 지자체는 합된 정 보를 기반으로 기적인 와 기적인 정 을 수 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한 하 은 시민들이 대기오 에 대한 정보를 인지함으로써 적 적으로 소의 력에 할 인 로 하며, 나 가 이나 도로 지 정하 도시 에 환경적인 인프라로서 할을 하고 있는 은 사 이다. 이동형 인 라 이기 때문에 에 할 고정 자비가 하는 과 시민들의 에도 기여할 수 있어 미래도시형 인 라로 적극 도 이 필요하다.
  4. 4. D.gov/ 43 PART 2 NEW TECH & SERVICE 연결된지능형공공인프라, 미래도시를이루다 도시의 연결된 지능형 공공인 라는 다양한 분야에서 사람과 도시를 지 고 유 한 공공가 를 하는 근간으로서 발전하고 있다. 순히 센서들이 연결되어 정보를 합하는 기 형 를 어나 지금은 그 데이터들이 분석되고 실시간으로 공유되 , 그 위에 맞춤형 서비스가 제 공됨으로써 시민들에게 더 중요한 사 적 자원으로 자리 하고 있다. 그 지만, 진정 으로 지능화된 기반인프라가 되기 위해서는 더 된 도시자원들이 적되 하며, 되 있는 , ,환경,에 지정보들이서로 되고 된에 시스 의 소가 되 사 들의 의 향 을 가 오는 공공인프라가 되 한 다.미래형 스마트시 라고 리는 사진들은 이러한 공공인 라 기반의 성과 실 될 것이 정부와 지자체들은 적이고 기적인 활용을 위한 자보다 서로 결합될 수 있는 연 결성, 관계를 가 수 있는 호 성, 그리고 연결된 의미를 통해 지능형 맞춤서비스가 적 하게 제공될 수 있는 상호작용을 동시에 고민하 서 정 과 운영의 리더 을 발휘해야 한다. 넷째,흐름이있는곳에서사람을돕는‘헬퍼’ 자동 를 운전하는 시민들의 우, 통정보 만 아니라 주 정보도 우 중요한 정보이지만, 실적으로 필요할 때 실시간으로 를 는 것이 지 않다. 미 DO 에서는 6,200 여 개에 달하는 센서를 시 적으로 미터에 하여 에 따라 요구되는 주 정보를 실 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의 주 유무가 센서에 의해 실시간을 이 되고 그 정보가 이나 을 통해 사용자 위 에 따라 제공되기 때문에 시간 안에 주 공간을 을 수 있어 리하다. 한, 주 공간을 기 위해 거리를 는 동안 발생하는 기가스도 이고, 주 공간의 활용도를 극대화하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다. 한 미 N (Nationa igh a ra i a t dministration)는 자동 에 알 지 센서를 하여 운전자가 주를 한 우, 과 가 의 알 스 트 을 자동으로 정하여 운전을 하지 하도록 하는 시동 제어 를 개발 중에 있다. 기술의 성을 통해 적 제 가 가능해지 , 주운전으로 인한 사고나 통정체 상을 대 개 할 수 있으 무엇 보다 생 을 지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마 될 것으로 기대된다. _ http://www.laexpresspark.or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