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cessfully reported this slideshow.
We use your LinkedIn profile and activity data to personalize ads and to show you more relevant ads. You can change your ad preferences anytime.

시골집고쳐살기학개론

10,120 views

Published on

청년들을 위한 시골집 고쳐살기에 대한 조언과 필요한 기술을 정리해본 자료다. 금산 별의별꼴에서 운영하는 청년학교에 참여한 청년들과 시작하는 강의로 나눈 이야기들을 정리했다. 앞으로 1년 간 틈 나는 대로 미장교육과 구들, 로켓매스히터 등 집 고치기 워크숍을 장흥, 금산과 각지를 오가며 진행해보려 한다. 단지 워크숍이 아니라 청년과 작업팀을 꾸려 실제 작업과 배움, 경제활동을 결합해 볼 수 있으면 좋겠다는 희망을 가져본다. 앞으로 시니어 전문가와 청년들이 한 팀을 이뤄 실험적 도제 집단을 만들어보는 거다. 나라면 흙미장, 색토미장, 석회미장, 로켓매스히터, 구들 시공 등 시골집 고치기 사업단을 청년과 만들어보는거다. 밥벌이 일과 배움이 함께 하지 않으면 아무래도 한계가 있다. 사실 짧은 워크숍으로 어떤 기술을 온전히 배운다는 것은 애초부터 한계가 있다. 자신의 노동으로 돈을 벌어보고 그 만큼 책임감을 느껴봐야 일도 기술도 제대로 배울 수 있다. 이번에 함께 하는 청년들 중에 몇 명이나 남게 될지 모르겠지만 실험적 도제식 작업팀을 꾸린다면 나와 청년들에게 화덕, 로켓매스히터, 구들, 색토미장과 석회미장 일을 맡겨볼 기관, 단체, 개인, 대안학교가 있다면 연락 주시길 바란다. 힘든 노동을 시킬 때는 당연히 자재, 숙식, 교통비, 인건비를 제공해주어야 한다. 잘 못하면 배보다 배꼽이 클 수 있겠다 우리에게 일을 의뢰할 때는 조심하라. 청년들이 일을 못하면 인건비는 협상의 여지가 있다. 그러나, 협상이 쉽지는 않을거다. 청년들도 먹고 살아야 한다. 실력이 늘어가면서 인건비는 올려볼 것이다. 우선 6개월 내 청년 시급 1만 원이 목표다. 그 다음 6개월 내에 시급 1만 오천 원까지 올려보려 한다. 그 다음에 청년들 실력이 더 늘면 더 올릴거다. 난 시급이 훨씬 높다. 이 팀은 점심 시간 빼고 하루 7시간 이상 일하지 않을 거다. 아무래도 처음에는 일이 들어올 것 같지 않다. 그래서 저질르지 못하고 있지만 요즘 이런 실험적도제작업에 대해 부쩍 상상을 해본다. 다시 한번 강조한다. 이건 상상이다.

Published in: Engineering
  • Be the first to comment

시골집고쳐살기학개론

  1. 1. 김성원(coffeetalk@naver.com) 흙부대생활기술네트워크/(사)한국흙건축연구회 (화목난로의 시대), (근질거리는 나의 손) (이웃과 함께 짓는 흙부대집), (점화본능을 일깨우는 화덕의 귀환) 저자 시골 집 고쳐 살기학 개론
  2. 2. 고쳐 살만한 시골 집 고르기 l 비 새는 집은 피하라. 지붕 수리는 돈이 많이 든다. l 뒷켠 기둥 밑을 살펴라. 습기 많은 집인지 알 수 있다. l 목구조가 기울거나 썩은 집은 위험하다. l 전기배선 상태를 살펴라. 노후한 배선은 화재의 원인이 된다. l 상수도 또는 지하수 관정, 하수 배관 상태를 점검하라. l 깨끗한 화장실과 욕실은 최고의 선물 l 온전한 보일러와 난방배관, 구들이 있다면 횡재다. l 재래식 부엌 보다는 입식 주방이 있는 집을 선택하라. l 하지만 100% 만족스런 시골집은 어디에도 없다.
  3. 3. 고쳐 살만한 시골 집 고르기 비 새는 집은 피하라. 지붕 수리는 돈이 많이 든다. 시골집 지붕은 보통 시멘트 기와, 토기 기와, 석면 슬레이트, 함석 슬레이트, 함석기와, 시멘트 슬라브다. 지붕에 비가 새는 곳을 찾기도 어렵고 부분적으로 수리하기도 어렵다. 지붕이 새는 지 아닌 지는 실내 천정에 빗물 자국이나 처마 서까래를 보고 알 수 있다. 페인트 칠이 벗겨진 시멘트 기와는 작은 비에는 상관없지만 큰 비에 비가 샐 수 있다. 풀이 자라고 있는 낡은 토기기와 지붕이나, 붉은 녹이 보이는 함석 슬레이트나 함석기와 지붕은 비가 샐 가능성이 높다. 오랜 동안 비가 샌 지붕은 지붕 골조, 즉 서까래나 보가 썩어 있을 수 있고, 구조상 위험할 수 있다. 수리 요령 낡은 지붕을 그대로 두고 함석지붕이나 함석기와를 얹어라. 낡은 지붕을 철거하는 데는 상당한 비용이 든다. 만약 석면 슬레이트 지붕이라면 전문 업체를 불러야 하니 비용은 더 상승한다. 지붕 구조가 썩어서 완전히 바꿔야 할 상황이 아니라면 기존 낡은 지붕을 그대로 두고 그 위에 목상을 걸고 골함석 지붕이나 함석기와 모양 지붕을 얹는 것이 가장 저렴하다.
  4. 4. 고쳐 살만한 시골 집 고르기 뒷 켠 기둥 밑을 살펴라. 습기 많은 집인 지 알 수 있다. 맑은 날 집 뒷켠 지면을 보아 젖어 있거나 습기가 많은 지 살펴보아야 한다. 비단 뒷켠만 아니라 집을 둘러싼 전체 지형을 살펴 빗물이 어디서 내려와 어떻게 배수되는 지 살펴본다. 집 뒷켠 기둥 밑이나 벽체 아래를 보면 습기가 올라오거나 빗물이 차는 곳인지 아닌 지 알 수 있다. 습기가 올라오는 벽체에는 물 자국이 있거나 젖어 있다. 나무 기둥이 썩어 있거나 다른 곳과 달리 하얗게 변색된다. 습기가 올라오는 집은 방바닥이나 벽에 곰팡이가 슬기 쉽다. 수리 요령 집 주변에 깊은 배수 도랑을 파라. 습기 많거나 비가 올 때 빗물이 달라들 수 있는 집이라면 집 주변에 깊은 배수 자갈도랑을 파야 한다. 배수 도랑의 최소 한쪽 끝은 낮은 곳으로 자연스럽게 물이 배수되도록 경사지게 판다. 여유가 있다면 배수도랑을 파고 여기에 유공관과 자갈을 채워 자갈배수도랑을 판다. 이때 유공관의 한쪽 끝은 낮은 곳 으로 배수되게 놓는다.
  5. 5. 고쳐 살만한 시골 집 고르기 목구조가 기울거나 썩은 집은 위험하다. 목구조이든 아니든 어떤 집이든 한쪽으로 기운 집은 구조적으로 위험하다. 만약 목구조 집의 경우 기둥이나 보, 서까래 등 목구조가 썩어 있고 그 범위가 넓다면 위험하다. 기둥의 일부분 특히 아랫부분이 썩었다면 아랫부분만 잘라내고 교체할 수 있지만 서까래가 여러 곳 썩어 있다면 수리하는 데 비용도 많이 들고 작업도 힘들다. 수리 요령 버팀벽 또는 버팀 골조를 세워라. (Buttress / Wall Bracing) 광범위하게 목구조가 썩었다면 그 집은 포기하는 것이 낫다. 일부 기둥 하부가 섞었다면 부분 교체한다. 집이 기운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기운 벽체에 버팀벽 또는 버팀골조를 세워 받친다.
  6. 6. 고쳐 살만한 시골 집 고르기 전기 배선 상태를 살펴라. 노후한 전선은 화재의 원인 전선이 노출 배선되었거나, 전선 피복이 오래되어 경화되었다면 무조건 모든 전선을 교체해야 한다. 옛날에는 전기소비량이 많지 않아 가는 전선이 주로 사용되었지만 요즘엔 전기제품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부하가 많이 걸린다. 굵은 전선으로 교체하고 난연 또는 불연 주름관 안에 전선을 삽입하여 배선해야 한다. 낡은 전선은 언젠가 반드시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수리 요령 낡고 가는 전선은 무조건 완전히 교체하라. 가정용 전기는 기본이 3Kw이다. 새롭게 전선을 배선하려 한다면 5Kw에 맞춰 전선 굵기나 자동차단기를 설치한다. 가능하면 배전함에서 조명, 전열, 일반 가전 콘센트, 구역별로 전선을 분배하고 자동 차단기를 설치한다. 전선은 난연 주름관 안에 삽입하여 배선한다.
  7. 7. 고쳐 살만한 시골 집 고르기 상수도 또는 지하수 관정, 하수 배관 상태를 살펴라. 공공 수도가 연결되어 있는지, 지하수 관정이 설치되어 있는 지 살펴보라. 지하수 관정 모터는 전기를 연결해야만 작동한다는 점을 잊지 않길 바란다. 상수도 배관과 수전 연결 상태와 누수 여부를 점검하라. 하수도는 하수배관이 어떻게 연결되었는지, 정화조는 묻혀 있는 지, 최종 생활하수가 어디로 배출되는 지 살펴본다. 수리 요령 누수되는 상수 배관은 신설, 막힌 하수배관은 청소 시골집 상하수도 배관은 복잡하지 않고 매우 단순한 경우가 많다. 누수되는 오래된 상수 배관은 교체보다 차라리 신설하는 것이 경제적이고 안전하다. 하수배관은 긴 철사를 이용하여 막힌 곳을 뚫거나 청소하면 대개 해결된다.
  8. 8. 스프링하수관청소기 하루 빌리는 데 1만5천원
  9. 9. 고쳐 살만한 시골 집 고르기 깨끗한 화장실과 욕실은 최고의 선물 깨끗한 화장실과 욕실이 있고, 변기가 잘 내려간다면 최고다. 화장실이나 욕실을 새로 만들거나 수리하는 데는 적지 않은 비용과 수고가 들기 때문이다. 화장실 내의 수전, 하수관 상태, 변기 상태를 점검하라. 수리 요령 수세식 변기를 고치기 보다 생태 뒷간은 어떨까. 만약 수세식 변기가 내려가지 않는다면 수세식 변기를 들어내고 그 밑의 하수관을 점검한 후 막혔다면 뚫어야 한다. 수세식 변기는 구조가 간단해서 깨지지 않았다면 간단한 수리로 고쳐쓸 수 있다. 교체하기도 어렵지 않다. 하지만 차라리 생태뒷간을 마당 한켠에 만들어 사용하면 어떨까.
  10. 10. 고쳐 살만한 시골 집 고르기 온전한 보일러와 난방배관, 구들이 있다면 횡재다. 보일러가 제대로 작동하고, 난방배관을 깐지 얼마되지 않았거나 구들이 온전하다면 횡재다. 그런 경우가 드물기 때문이다. 대부분 보일러는 고장나있고, 바닥에 깔린 난방배관은 삭아서 터지기 직전이다. 구들이 주저 앉았거나 막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수리 요령 구들방은 살리고, 마룻방은 라지에타로 공간난방을 구들방을 살릴 수 있다면 방 하나쯤은 살리는 것이 좋다. 기름 보일러를 새로 설치하고 바닥 난방 배관을 다시 깔아 나머지 방의 난방과 온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모든 방을 구들로 난방할 수 있다면 온수만을 위해 가스 순간온수기를 설치하는 것이 간단하다. 만약 마룻방을 거실로 사용하고 있다면 보일러를 새로 까는 데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 차라리 라지에이터를 보일러와 연결하여 공간난방을 하는 것이 수월하다. 아니면 차라리 마룻방을 걷어내고 입식 토방 거실로 바꾸고 화목난로나 로켓매스히터를 설치하는 방법도 대안이 될 수 있다.
  11. 11. 고쳐 살만한 시골 집 고르기 재래식 부엌보다는 입식 주방이 있는 집을 선택하라. 냉수, 온수 나오고, 하수 잘 빠지는 입식 주방이면 더 이상 무얼 바랄까. 하지만 시골집 주방은 좁고 요즘 추세는 주방을 넓게 쓴다. 수리 요령 주방과 연결된 방을 터서 넓은 거실 주방을 만들어도 좋다. 구조에만 이상이 없다면 주방과 연결된 방 벽을 터서 넓은 주방 겸 거실을 만들어도 좋다. 만약 한옥 목구조 살림집이고, 기둥과 보를 건들지 않는다면 하인방과 중인방 정도를 제거하고 벽을 틀 수있다. 물론 구조적으로 문제가 없도록 보완을 해야한다. 난방이 되지 않는 마룻방 마루를 철거하고 입식 토방 거실로 바꾸어도 좋다. 봉당까지 확장해서 바깥 토방을 만들어 보다 넓은 입식 거실을 만드는 방법도 추천한다.
  12. 12. 시골 집 고치기 필수 기술 l 창고 정도 지을 어깨너머 목수는 되어야 l l 흙미장이든 시멘트 미장이든 미장은 기본 l l 천연 페인트로 집을 아름답게 l 벽돌이든 시멘트 블럭, 막돌이든 조적은 필수 l 무너진 집도 고치는 벽체 수리와 생태 단열 l 상하수 배관쯤은 자신의 손으로 l 전기배선을 할 줄 알면 에이스 l 구들 놓을줄 알면 밥 벌이는 한다. l 우울증에 걸리기 실으면 자연채광
  13. 13. 시골집 고치기 필수 기술 창고 정도 지을 어깨너머 목수는 되어야 개집 제대로 짓는 것도 초보자에겐 쉽지 않다. 어깨너머로 배우더라도 창고 정도는 제 손으로 지을 수 있는 얼치기 목수는 되어야 제 손으로 시골집을 고칠 수 있다. 경량목구조나 장대골조는 초보자도 쉽게 배울 수 있는 목구조법이다. 간단한 지붕 트러스를 만들 수 있다면 금상첨화다.
  14. 14. 시골집 고치기 필수 기술 흙미장이든 시멘트 미장이든 미장은 기본 시골집을 수리하려면 흙미장이든 시멘트 미장이든 미장은 기본이다. 흙벽이나 시멘트 블럭벽 으로 지어진 집이 많기 때문이다. 미장을 배우려면 재료의 성질과 배합비를 알아야 한다. 미장하는 기술은 말 그대로 손과 몸에 익혀야 한다. 색토미장, 색채석회 미장법을 알아두면 집 내외를 아름답게 꾸밀 수 있다.
  15. 15. 시골집 고치기 필수 기술 천연페인트로 집을 아름답게 페인트 칠을 업자에게 맡기면 생각보다 많은 돈이 든다. 칠은 보양작업, 밑칠, 본칠 등 여러번 칠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인건비가 높아질 수 밖에 없다. 업자에게 의뢰했을 때 5백만원 들 칠공사를 가족이 직접 재료를 구해서 칠했을 때 5십만원 정도 들었다. 오일스테인, 석회페인팅, 카제인 페인팅, 색토 페인팅 등 주변의 천연재료로 페인트를 만들고 칠할 수 있다면 비용도 줄이고, 언제든지 집을 아름답게 꾸밀 수 있다.
  16. 16. 시골집 고치기 필수 기술 벽돌, 시멘트 블럭, 막돌이든 조적은 필수 시멘트 벽돌, 적벽돌, 시멘트 블럭, 막돌이든 이러한 재료들을 쌓아 벽체를 만드는 조적기술은 필수 무너진 담장이든 허물어진 벽체든 수직 수평을 맞추어가며 몰탈로 재료를 접착하며 쌓는 기술은 단순하지만 숙련이 필요한 기술이다. 흉내라도 낼 줄 알아야 집을 고친다. 일정한 몰탈 두께, 수평, 수직을 맞추는 것이 만만치 않다.
  17. 17. 시골집 고치기 필수 기술 무너진 집도 고치는 벽체수리와 벽체 단열 시골집을 수리하다 보면 허물어진 흙벽을 수리할 일이 많다. 벽체가 얇아 춥기 때문에 수리할 때 생태단열을 해두면 더 좋다. 흙 벽체 수리 방법과 생태단열법 정도는 알아두어야 한다. 특히 흙벽돌 조적조 벽체와 심벽치기 흙벽을 고칠 수 있어야 한다.
  18. 18. 시골집 고치기 필수 기술 상하수 배관쯤은 자신의 손으로 상하수, 온수 배관은 사실 알고 보면 간단하다. 물이 새지 않게 연결부속에 본드를 잘 바르고, 테프론 테이프를 잘 감아 조이는 게 기본이다. 처음 고비는 부품이나 부속의 명칭과 규격을 파악하고 기본 공구를 다룰 줄 알면 된다. 하수관은 경사를 주며 배관하고, 냉수, 온수, 난방배관은 적절한 분배와 배관단열이 기본이다. 대부분의 시공기술은 인터넷에 다 나와있다. 전기배선을 할 줄 알면 에이스 전기배선도 알고 보면 그리 어렵지는 않다. 특히 시골 주택 전기 배선은 큰 기술을 요하지 않는다. 저항측정기와 뻰치, 드라이버 정도면 간단한 전기배선은 혼자 할 수 있다. 배전반, 선의 분기, 전선 굵기, 자동차단기 등을 규정보다 약간 높은 사양을 사용하면 안전하다. 모르는 게 있으면 전업사나 건재상에 물어보면서 배우자. 단 안전에 주의!! 참고로 가정용은 3kW가 기본.
  19. 19. 시골집 고치기 필수 기술 구들 놓을 줄 알면 밥벌이는 한다. 구들을 남에게 맡기면 상당한 비용이 든다. 가능하면 가족과 이웃이 함께 구들을 놓아보면 어떨까. 귀농귀촌자가 늘면서 구들 놓으려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구들을 제대로 놓을 줄 알면 제법 밥벌이 를 할 수 있다. 여기에 로켓매스히터, 축열식벽난로, 화덕을 놓을 줄 알면 심심챦게 일이 들어온다. 단 이러한 연소장치는 사람의 생명과 연관이 있다. 조금 알았다고 자만해서는 않된다.
  20. 20. 시골집 고치기 필수 기술 우울증 걸리기 싫으면 자연채광 시골집 중에는 자연채광이 잘 되지 않아 실내가 어두운 집이 많다. 집안이 어두우면 시골살면서 우울증에 걸리기 쉽다. 다양한 방법으로 자연채광하는 기술들을 익혀둘 필요가 있다. 특히 솔라튜브 를 만들어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두면 요긴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