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urist interaction - 정리

743 views

Published on

0 Comments
0 Likes
Statistics
Notes
  • Be the first to comment

  • Be the first to like this

No Downloads
Views
Total views
743
On SlideShare
0
From Embeds
0
Number of Embeds
3
Actions
Shares
0
Downloads
3
Comments
0
Likes
0
Embeds 0
No embeds

No notes for slide
  • \n
  • \n
  • \n
  • Tourist interaction - 정리

    1. 1. 정보 신호 합리 과학 사회화 역사 관리내재화된 구조 객관적 구조 경직 아비투스 사회 축제 여행 여가 고착 자아 타아 인간은 환경에 적응하며 산다. 전유 소외 그 적응의 과정이 일상이다. 일상 고도화된 소비 사회에서 일상은 소비의 양상을 정의한다. 인간 환경 이러한 중요성으로 말미암아 일상은 인간에게서 보다 적극적으로 소외되고 있다. 적응 결과, 심해진 소외의 정도는 우리의 삶을 위협한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우리는 여행을 떠난다. 여행 감각 감각 일상 감각 여행 경험 경험 일상 경험 여행 기억 기억 일상 기억 여행자의 이야기 이야기 일상 이야기 우리는 여행의 과정을 통해 아비투스를 해체하고 새로운 자아를 구성하기를 기대한다. 이는 일상의 이야기를 여행자의 이야기로 대체하는 과정을 통해 이룰 수 있다. 새로운 자아 해체, 대체 아비투스 새로운 일상 원형 여행자의 이야기 Protocol 일상 이야기 변형 하지만, 일상이 소외되는 과정과 동일하게 여행도 소외되고 있다. 여행 소외 일상 여행자의 이야기는 Protocol 에 맞추어 상품화되고, 그 과정에서 일상화 된다. 여행 공간 상품화 일상 공간 희소성 정보 가치 신호 소외되고 있는 여행을 극복하고, 일상의 극복이라는 원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여행자의 이야기의 원형을 보존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어떻게? 우선, 여행자의 이야기에 대해서 보다 자세히 알아보자.
    2. 2. 비가역성 가소성 여행 과정 휘발성 자극 발산 자극 수용 묶기 여행 경험 고정 여행 이야기 여행 과정은 여행자와 여행 객체의 상호작용 과정이다. 물리적대상 상호작용 과정을 통해 여행자는 다앙한 자극을 수용한다. 이 자극들은 여행자에 의해 묶여 여행 경험이 된다. 문화적대상 하지만, 이 경험은 쉽게 변형되고, 사라진다. 여행대상 여행객체 상호작용 여행자 이를 극복하고 고정하기 위해, 여행 이야기 형식으로 기억한다. 사회적대상 여행자아 상태 변화 변형 의지 가상 경험 여행 경험 여행 이야기 가상 여행지 단선화 변형 저항 여행 환경 여행자 자연스러움 사실 왜곡 기념품 여행 사건 단일 시공간 흐름 사진독립된 시공간 흐름 다중 시공간 계 기억에 도움이 되는 이유 여행자는 여행 환경과 사건들을 소재로 여행 경험에 따라 여행 이야기를 만든다. 여행 환경과 사건 각각이 갖는 독립된 시공간 흐름은 여행자에게 내재하는 다중 시공간 계에 배치된다. 이러한 소재들은 이야기화 과정에서 단일 시공간 흐름으로 재조직된다. 이 과정에서 여행 경험은 단선화하고, 사실이 왜곡되기도 한다. 이러한 이야기의 단일 시공간성이 기억에 도움이 되는 이유이다. 여행 이야기는 가상 여행지를 만들고, 여행자가 방문하여 가상 경험을 할 수 있게 한다. 여행 이야기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형된다. 변형에 저항하기 위해 여행자는 기념품을 구입하고, 사진을 찍는다. 여행 이야기 여행지의 전유 가이드 여행의 언어 일상의 언어 임시적 친교 다른 여행자 일방적 화자의 이데올로기 ‘2차’, ‘재,’ ‘역’ 여행 Facebook 전달, 관리 여행 이야기는 온전히 여행자에 의해 만들어질 수도 있지만, 효율성 다른 여행 이야기와 상호작용을 통해 구성되기도 한다. 찾는 과정 쉽게 찾는 비용 필요 숨은 드러난 다양한 여행 이야기가 있지만, 그 중 일상의 언어로 쓰여진 이야기는 상호작용의 대상에서 제외한다. 이러한 이야기는 일방적으로 화자의 이데올로기를 전달하려고만 한다. 보물사냥꾼 관람객 우리는 여행의 언어로 쓰여진 이야기를 찾아나서는 보물사냥꾼이 되어야 한다. 가이드, 다른 여행자, Facebook 등은 이 과정을 도와줄 수 있다.
    3. 3. 수집 일상으로의 복귀 적절히 수집된 여행 이야기는 이야기 공방을 구성한다. 여행 기억 재인 행복감의 재인 이 공방은 여행자 안에서 자리잡고, 다른 이야기를 생산하는 배경이 된다.여행 이야기 이야기 공방 여행 기억 공유 행복감의 확산 공방은 여행자가 일상으로 한 후에 일상을 극복하는 주요 수단이 된다. 다른 이야기를 생산하는 배경 여행 기억 재인 과정을 통해 행복감을 재인하게 한다. 여행 기억 공유 과정을 통해 행복감을 확산할 수 있게 한다. 장소성 일상의 치유 치유의 과정은 일상의 장소를 공방의 장소와 치환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일상의 치유를 통해 우리는 일방적으로 주어지는 행복의 조건에서 벗어나, 일상의 장소 장소 치환 여행의 장소 행복의 조건을 스스로 정의 할 수 있는 자유를 얻을 수 있다. 행복의 조건 재정의 행복 생산 수단 획득 새로운 여행 방법 준비 과정 결과 성과 낮은 정보 수집 수준 상호작용을 향한 열린 마음 감각 수용 극대화 가이드 투어 정보 충족을 위해 감각을 닫는 상황 최소화 밀도 높은 경험 다양한 경험 유발 호스텔 상호작용 수준 높이기 위한 선택 여행 객체들의 다양한 이야기 발견 이야기 공방 행복 생산 수단 포장한 나뭇잎 인위적 상호작용 유발 이야기를 통한 일상의 극복의 과정을 증명하기 위해 새로운 여행 방법을 설계 했다. 정보 수집 수준을 낮추고, 가이드 투어를 신청하고, 호스텔에서 숙박하고, 포장한 나뭇잎을 준비해갔다. 각각의 장치가 모두 의도한 대로 동작한 것은 아니지만, 밀도 높은 경험과 여행 객체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발견하는 데 도움을 줬다. 이는 이야기 공방을 구축하고, 행복 생산 수단을 내 것으로 할 수 있게 했다. 소결 극복 여행 이야기 과잉 공급 여행 경험의 일상화 여행의 실패 적극적인 상호작용 여행자의 이야기 공급 우선 여행의 언어로 쓰여진 일상의 언어로 번역된 일상의 공간에서 여행 이야기는 여행자에게서 소외되고 있다. 이러한 일상화된 여행 경험에 의존하여 여행을 떠나는 여행자는 여행의 실패를 겪게 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여행의 언어로 쓰여진 여행자의 이야기를 찾아야 한다. 그 수단으로 적극적인 상호작용은 유용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