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ccessfully reported this slideshow.
We use your LinkedIn profile and activity data to personalize ads and to show you more relevant ads. You can change your ad preferences anytime.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 필수조건 Part2

1,009 views

Published on

Published in: Technology
  • Be the first to comment

  • Be the first to like this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 필수조건 Part2

  1. 1. Software As A Service (SaaS)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의 필수 조건 (Part 2)(비즈니스 가치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업체와 어플리케이션 선정을 위한)현 동식 컨설턴트dshyun99@bizinnovator.entBusiness Innovation Corp.
  2. 2. No. 6: 지속 가능한 IT인프라와 고성능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는 지속적이며 안정적인 고성능 IT인프라 환경을 유지해야 한다.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고객의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센터,DBMS, 운영체제, 네트워크와 스트리지 등이 우리가 말하는 IT인프라에 포함되는 주요항목들이다. 또한 서비스 업체들은 안정적 운영, 보안, 유지. 보수, 그리고 성능 튜닝 프로세스도 필수적으로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클라우드 업체들의 핵심 역량은 제공되는 서비스 운영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유지하고 가장 최신의 기술 요소들을 지속적으로 수용 및 적용할 수 있는지 여부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지속 가능한 IT인프라는 SaaS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물리적 환경의 효율성과 안정성뿐만 아니라 이를 운영하는 업체의 지식적, 경험적 그리고 프로세스 수준의 모음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들은 멀티-테넌트 방식으로 서비스가 제공되는 특성을 가지고있기 때문에 전력 소모와 종이 사용량 감소 그리고 이산화탄소 배출 억제 등을 통해 자연 환경의 지속 가능성을 보장할 수 있다. 실제 개별적으로 IT환경을 운영하는 기업들이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데이터센터를 통해 IT인프라를 공유하는 기업에 비해 크다는 것이 꾸준히 증명되고 있다.
  3. 3. No. 7: 예측 및 통제 가능한 총소유비용(TCO) 모델온-프레미스 IT환경에서 흔히 경험할 수 있는 일들이 – 전혀 예상치도 못했던 비용이발생해서 IT관리자를 당황케 하는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의 경우에는 발생하지 않는다. 클라우드 업체가 고객에게 제시하는 비용 구조는 예측 및 통제 가능해야 하고, 월별(분기, 반기별)비용 구조도 투명해야 한다. 물론,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은 고객에게HW, SW라이선스 등에 대한 초기 투자를 요구하지 말아야 한다.진정한 SaaS 어플리케이션은 단순한 호스팅 서비스에 비해 많은 장점을 제공하는데, 그중 가장 큰 가치 중 하나는 단일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클라우드 업체가 모든업데이트 작업을 책임지는 멀티-테넌시 환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객이 지불해야하는 총소유비용의 예측과 통제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대형 SW업그레이드시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Hidden Cost는 클라우드 모델에서는 발생하지 말아야 한다.예측 및 통제 가능한 IT비용 구조를 통해, 예산 설정 프로세스의 투명성을 높이고 IT의Hidden cost때문에 발행하던 부서 및 조직 갈등을 해결하는 것도 CIO의 중요한 업무라는 점을 빨리 이해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4. 4. No. 8: 신속한 적용과 이용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은 HW, SW에 대한 초기 투자와 설치를 사용자에게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고객은 특정 서비스를 실제 업무에 사용하는데 까지 소요되는 전체 시간의 관점에서 온-프레미스 소프트웨어와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을 비교하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라는 인사, 회계 어플리케이션의 SaaS서비스를 제공하는 워크데이라는 업체는 자사의 자료를토대로, 매출이 연매출 1조원 미만의 기업은 온-프레미스 SW를 도입 및 사용까지는 평균 소요기간이 3~4개월이고, 연매출 1조원 이상의 기업들은 평균 5~8개월이라고 밣히고 있다.)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 고객 입장에서는 평균 일주일 내에 해당 서비스의 기능과 구성 등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업체가 제공하는 데이터 세트를 이용한 실제 데모까지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바로 이어서 고객의 실제 데이터를 접목한 데스트까지 가능한구조와 프로세스를 클라우드 업체가 제공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과의 협업이 용이하고운영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반복성이 높게 설계된 멀티-테넌트 클라우드 모델이 적합하며, 운영팀원들의 기술 역량 확보 및 경험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멀티-테넌트 모델, 구성이 가능한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 환경에서는 실제 “코딩"작업은 아웃소싱하는 것도 업체 입장에서는 효과적이다. 업체는 해당 어플리케이션의 비즈니스 측면과수준 향상에 집중하는 전략을 취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5. 5. No. 9: 제어와 통제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은 고객이 자신들의 데이터를 완벽하게 통제 및 제어할 수 있는 방안을제공해야 한다. 고객들의 데이터가 구름 저너머 어디인가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고객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이 항목은 중요하다. 클라우드로의 이전을 꺼려하는 많은 기업고객들이 데이터의 통제 및 제어 이슈로 손꼽고 있기 때문에, 고객이 자신들의 SaaS어플리케이션에 연계된 데이터를 올리거나 내리는 작업, 완전 삭제나 아카이빙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데 있어 기술적, 행정적 이슈들로 인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해야 한다.클라우드 업체는 고객의 개발 프로젝트 팀이 실제 운용 단계로 전환하기 이전에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 환경하에서 자신들의 데이터를 처리 및 분석하고 주요 기능들과 연계해서 테스트할 수 있는 환경, 예를 들어, “Sandbox”수준의 환경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실제 클라우드로이전하기에 앞서 고객의 IT부서와 현업 부서들이 위험을 감수하지 않고도 클라우드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그리고 클라우드 업체는 데이터 제어와 통제의 투명성을 위해서 SaaS 어플리케이션과 연계되어 활용되고 있는 고객들의 데이터에 대해 정기적으로 감사 보고서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6. 6. No. 10: 非전략적 IT업무로부터의 해방IT부서의 축소, IT예산의 감축 그리고 조직내 위상의 혼돈 등의 위험 가능성을 감수하면서도 클라우드로의 이전이나 도입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 고객들을 만나 보면, 몇 가지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IT부서가 비즈니스의 경쟁력 확보나 성장에 기여하지 못하고 “비용 부서“로만 인식되고 있는 현상에 대한 대응 전략이거나,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경영진으로부터의 “비용 절감"압력에 대한 소극적 방안으로 검토되기도 한다. 하지만, 더 많은 기업 고객들은 클라우드가 자기 비즈니스의 중요한 경쟁 우위가 될 수 있거나, 시장과 고객의 확대에 있어 필수적이란결론 아래 접근하고 있는 것도 클라우드에 관심을 가진 이들이 돌아봐야 할 사항이다.클라우드에 관심을 갖고 접근하는 고객들의 생각은 다양하지만,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이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기업관점에서는 부가가치도 낮고 경쟁 우위 확보에도 큰 도움이 되지않는 非전략적인 IT운영 업무나 SW 코딩 작업 그리고 단순한 IT운영 업무에 많은 에너지를 쏟아 붓고 있는 CIO와 IT부서를 해방시키는 것이어야 한다. 확보된 에너지를 어떻게 활용해서 IT부서가 기업의 비즈니스 경쟁 우위 확보나 비즈니스의 부가 가치를 창출하는데 기여할지는 차후의 문제이지만, 확실한 것은 현재 온-프레미스 IT모델의 “비오는 날 갯벌에 빠진"같은 현상이 지속되는 한 조직내에서 IT의 가치를 높이고 증명하는 것은 점점 불가능해진다는 사실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