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업 안전작업 길라잡이_35종

2,269 views
1,751 views

Published on

임업 안전작업 길라잡이_35종 by KOS

Published in: Education
0 Comments
0 Likes
Statistics
Notes
  • Be the first to comment

  • Be the first to like this

No Downloads
Views
Total views
2,269
On SlideShare
0
From Embeds
0
Number of Embeds
7
Actions
Shares
0
Downloads
1
Comments
0
Likes
0
Embeds 0
No embeds

No notes for slide

임업 안전작업 길라잡이_35종

  1. 1. 임업(산림작업) 안전 길라잡이 본 리플릿은 산림작업에 종사하는 근로자의 재해예방과 현장감 있는 미디어 개발을 위하여 공단과 산림조합중앙 회가 공동으로 제작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산림조합 중앙회 관할 현장의 작업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한 특성상, 타 산림현장의 안전작업 내용과는 일부 다를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2. 임업(산림작업) 안전 길라잡이 목록(35종) 01_ 안전교육 19_ 근골격계질환 예방Ⅱ 02_ 장비 안전점검Ⅰ 20_ 근골격계질환 예방Ⅲ 03_ 장비 안전점검Ⅱ 21_ 근골격계질환 예방Ⅳ 04_ 위험요소 확인 22_ 뇌심혈관계 질환 예방 05_ 스트레칭 23_ 기계톱작업 안전Ⅰ 06_ 보호구Ⅰ 24_ 기계톱작업 안전Ⅱ 07_ 보호구Ⅱ 25_ 기계톱작업 안전Ⅲ 08_ 보호구Ⅲ 26_ 벌목작업Ⅰ 09_ 벌에 대한 안전조치Ⅰ 27_ 벌목작업Ⅱ 10_ 벌에 대한 안전조치Ⅱ 28_ 벌목작업Ⅲ 11_ 뱀 출몰지역에서의 안전Ⅰ 29_ 벌목작업Ⅳ 12_ 뱀 출몰지역에서의 안전Ⅱ 30_ 풀베기Ⅰ 13_ 뱀 출몰지역에서의 안전Ⅲ 31_ 풀베기Ⅱ 14_ 음주에 대한 안전Ⅰ 33_ 조재작업 15_ 음주에 대한 안전Ⅱ 33_ 조재작업 16_ 응급처치Ⅰ 34_ 집재작업 17_ 응급처치Ⅱ 35_ 소형윈치 18_ 근골격계질환 예방Ⅰ※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3. 안전교육 임업 | 01-2010 안전포인트 안전교육은 모든 작업의 기본입니다. 반드시 참석한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합니다. 안전교육 시 작업의 숙지와 안전작업을 하겠다는 정신무장이 필요합니다. - 동일한 작업에서의 사고사례를 통해 경각심을 가져야 합니다. 위험사항 ■ 교육불참, 부주의 난고 이 참 니 맨 는내 , 날듣 용 잘보 요 세 . 담 쯤피 도 배 고와 겨 ! 지 워 괜 겠 ! 찮 지 ( 대 통 ) 휴 폰 화 예방대책 ■ 산림작업현장은 매번 바뀝니다. 바뀐 현장에서 안전한 작업을 하기 위한 기본은 바로 안전교육입니다. ✽ 안전교육에 반드시 동참해 주세요. 임지 내 안전교육※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4. 장비 안전점검Ⅰ 임업 | 02-2010 안전포인트 사용할 장비의 이상 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 - 사용연료, 안전장치(체인 브레이크 등) 정상 작동 유무 확인 장비에 이상이 있을 때에는 임의 처리하지 말고, 반드시 관리자에게 알려서 조치를 받고 작업 해야 합니다. 위험사항 ■ 이상유무 확인 없이 작업 중 장비이상으로 재해발생 장비별 점검사항 ■ 작업대상물과 칼날 크기 및 종류 ❶ ❷ ❸ ❹ ❺ ❻ 칼날형태 용 도 특 징 ① 나일론날 연하면서 키작은 잡초 장애물이 많은 장소에서도 작업가능 ② 2날 ” 작업속도가 빠름 ③ 3날 비교적 키 작은 잡초 일정한 높이로 작업가능 ④ 4날 키 작은 잡초 - ⑤ 8날 억센 잡초 - ⑥ 톱날(40, 60, 80날) 직경 5-10cm 이하 관목 조림예정지 정리작업에 사용가능※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5. 5. 장비 안전점검Ⅱ 임업 | 03-2010 안전포인트 예초기 - 예초날 안전장치를 반드시 부착하고, 각 부분의 볼트와 너트, 칼날의 부착상태를 확인합니다. 기계톱 - 기계톱의 각종 오물을 제거하고 느슨해진 톱날의 장력을 조절합니다. - 체인브레이크 등 각종 안전장치와 체인을 꼼꼼히 점검해야 합니다. 장비별 점검사항 ■ 예초기 안전장치 ▶ 예초날 안전장치를 반드시 부착하고 각 부분의 볼트와 너트, 칼날의 부착상태를 확인 【방호장치 기능】 안전덮개 : 예초기 날 파손 시 작업자쪽으로 날아오는 파편조각을 막아줌 날 덮 개 : 예초기 운반 시 날 접촉에 의한 작업자 상해 방지 예초기는 가솔린과 오일을 25:1 비율로 혼합한 연료를 사용하는 2싸이클 엔진식과 휘발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4싸이클 예초기가 있음 ※ 연료 취급 시 흡연 금지 - 장갑 등에 불이 붙을 수 있음 ■ 기계톱 안전장치 ▶ 체인톱 외부,기화기,연료주입구,안내판 등의 오물제거 ▶ 나사류의 느슨함, 외관상태 점검ㆍ수리 ▶ 앞손보호판, 체인브레이크 등 안전장치 이상유무 확인 ▶ 톱체인 장력조절 및 날세우기 ▶ 톱체인의 이물질 제거 및 손상유무 확인 ▶ 안내판 및 스프로킷의 변형유무와 마모 정도 확인 연료는 가솔린과 엔진오일을 25:1 비율로 혼합한 연료 사용 ※ 연료 취급 시 흡연 금지 : 장갑 등에 불이 붙을 수 있음※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 6. 위험요소 확인 임업 | 04-2010 안전포인트 작업 장소의 위험 요소를 작업조별로 반드시 확인합니다. - 작업 당일 기상, 경사도, 암반, 어느 방향으로 나무를 베어 넘길 것인지 등등 신호체계를 상호 확인해야 합니다. 안전구호를 제창합니다. 위험사항 ■ 위험상황 미확인 ■ 신호체계 미흡 난먼저 가 지 야 어나 가 ! 무 ! 예방대책 ■ 작업 동선 방향, 벌도방향, 신호체계 ■ 안전구호 제창 - 관리자 주도하에 안전수칙 등을 제창하여 안전사항을 다시 한 번 숙지해 주세요.※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7. 7. 스트레칭 임업 | 05-2010 안전포인트 작업 전 스트레칭을 실시해야 합니다. - 신체의 근력도 좋아지고, 기분까지 좋아집니다. 함께 따라해 보세요※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8. 8. 보호구Ⅰ 임업 | 06-2010 안전포인트 임업현장에서 수행하는 모든 작업 시 보호구를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 임업재해의 대부분은 안전모, 안전화 등 기본적인 개인 보호구만 제대로 착용해도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 개인 보호구는 항상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유지・관리해야 합니다 - 파손되었거나 노후된 보호구는 반드시 관리자에게 알려서 교체해야 합니다 위험사항 ■ 불편하다는 이유로 개인 보호구 미착용 안 화 전 더 ! 워 편 ! 불 해 괜 겠 ? 찮 지 장 가 화 씬편 ! 훨 해 안전화 미착용 안전모 미착용, 밀짚모자 착용 예방대책 ■ 보호구 착용 후 서로 확인 철저 ■ 파손된 보호구 착용금지 및 교체 요청※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9. 9. 보호구Ⅱ ※ 벌목작업 시 임업 | 07-2010 안전포인트 작업 특성에 맞는 보호구 착용을 생활화해야 합니다. - 벌목 작업, 예초기 작업 등 : 안전모, 귀마개, 보안경, 안전화, 무릎보호대 등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활화하여 익숙해지면 불편하지 않습니다.) 보호구 착용 예 ■ 벌목작업용 보호구 ① 안전모 : 귀마개와 안면 보호기능이 있는 안전모 착용(기능이 분리된 각 각의 보호구 착용 가능) ② 작업복 : 통풍이 잘되고 몸을 완전히 보호할 수 있는 것 ③ 안전장갑 : 방진기능 및 긁힘, 오일과 연료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항상 착용 ④ 안전바지(무릎보호대) : 무릎보호대의 섬유조직에 의하여 체인의 동작을 멈추게 하여야 함 ⑤ 안전화 : 발가락 보호캡, 톱질 보호 및 미끄럼 방지 기능이 있어야 함 (미끄러짐, 찔림 방지) ⑥ 구급상자 : 항상 쉽게 이용할 수 있도 록 구급상자는 현장에서 휴대※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0. 10. 보호구Ⅲ ※ 약제작업 시 임업 | 08-2010 안전포인트 약제작업 시에는 전용 보호구를 착용해야 합니다. - 보안경, 유기가스용 방독 마스크, 보호의 등 다소 불편할 수 있지만 산림용 약제는 인체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꼭 착용해야 합니다. 보호구 착용 예 ■ 약제작업 개인 보호구 착용 (안전복, 안전화, 마스크, 비닐장갑, 모자 등) ← 모자, 보안경, 마스크 (호흡에 의한 중독ㆍ이물 혼입 등 안면부, 머리 보호) ← 안전복(이물 혼입 및 피부질환 등 몸체부위 보호) ← 안전장갑(비닐) (손부위 보호) 작업도구 상태 점검 및 약제 관리 (작업도구의 연결부를 반드시 확인) (약제 누출여부 확인) ■ 올바른 작업방법 작업인원 전원은 보호구를 반드시 착용 무리한 작업을 삼가하고 주기적으로 휴식시간 부여 바람을 등지고 작업하고 작업 중 손으로 땀을 닦지 않도록 유의 ■ 작업 시 주의사항 (안전수칙) 작업 시 음식물 섭취 및 흡연 금지 작업 후(식사전) 반드시 노출부분은 비눗물로 깨끗이 씻을 것 사용한 약제통은 전량 수거하여 안전한 장소로 운반 작업지 내 외부인이 출입하지 못하도록 위험표지판 등 설치※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1. 11. 벌에 대한 안전조치Ⅰ 임업 | 09-2010 안전포인트 위험한 벌(장수말벌)의 출몰시기, 특성 등을 미리 숙지합니다. 벌 출몰 시 침착하게 행동합니다. 장수말벌 특성 ■ 8월~10월 집중 출몰 ■ 장수말벌의 크기 ■ 장수말벌 독은 사람을 사망에까지 이르게 한다 - 암컷 : 약 3cm ※ 꿀벌의 독보다 100배 이상 강함 - 수컷 : 약 4cm ■ 땅 속, 죽은 나무에 집을 짓고 서식 주요 문제점 ■ 조급한 마음에 도구 등을 휘두른다 ■ 당황해서 뛰다가 넘어진다 ⇒ 벌을 더 흥분시킴 ⇒ 2차 넘어짐 재해 발생 위험 앗 저 가 리※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2. 12. 벌에 대한 안전조치Ⅱ 임업 | 10-2010 안전포인트 벌 출몰 시 안전하고 침착하게 대처합니다. 예방대책 ■ 정해진 작업복 착용 준수 ■ 복장 착용 정 진 해 향수나 화장품 사용 금지 작 복 업 화려한 복장 착용 금지 착용 ※ 벌이 꽃으로 착각하고 달려들 수 있음 소매가 긴 복장 착용 등 피부 노출 최소화 안전조치 ■ 벌 출몰 시 최대한 낮은 자세가 유리 ■ 달콤한 성분의 음료 음용 시 마개 개방 방치 금지 ※ 벌이 음료 병 속에 들어가 있다가 근로자의 구강 내를 쏠 수 있음 ■ 벌침을 뽑을 때에는 신용카드 등을 이용하여 가능한 피부 가까이에서 벌침과 독주머니 제거 ■ 항 히스타민제를 함유한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면 효과적임. ■ 최대한 빨리 병원에 가는 것을 권장 ■ 음료수 마개 ■ 신속한 병원 이동 어벌 네 ! 이있 음 수마 료 개 닫 야 어 아 겠※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3. 13. 뱀 출몰지역에서의 안전Ⅰ 임업 | 11-2010 안전포인트 뱀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주의해야 합니다. - 비온 뒤에 몸을 말리기 위해 자주 출몰하고, 건드리거나 화나게 하지 않으면 자연스럽게 도망갑니다. 뱀을 잡지 않도록 합니다. - 뱀에 물릴 가능성이 높고, 야생조수보호법에 의해 처벌 받을 수도 있습니다. 뱀의 종류와 특성 ■ 우리나라에는 총 10여종의 뱀이 있으며, 이중 독이 있는 뱀(독사)은 3종류임 독사종류 : 살모(무)사, 까치살모사(칠점사), 불독사(쇠살모사) 뱀의 독이 가장 위험 시기는 9월경(메밀꽃 필 무렵)으로 임업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기이므로 특히 주의하여야 함. ■ 독사 특성 살모(무)사 : 강력한 독성, 골짜기, 까치살모(무)사(칠점사) : 맹독성 불독사(쇠살모사) : 강력한 독성, 풀밭, 칡덩굴, 돌무더기 등에서 산의 8부 능선, 고산지대에서 칡덩굴, 풀밭(개천 옆) 등에서 서식 서식 서식 ※ 철점사 유래 : 독성이 매우 강해 사람이 한번 이 뱀에 물리면 일곱 발자국 정도 가다가 죽는다는 데서 유래※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4. 14. 뱀 출몰지역에서의 안전Ⅱ 임업 | 12-2010 안전포인트 칡덩굴 제거 작업 시 뱀 출몰에 주의합니다. - 칡덩굴 내부, 주변에 뱀이 많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칡덩굴 제거 시에는 반드시 뱀 출몰에 주의하세요. 뱀 출몰 시 침착하게 행동합니다. - 뱀 출몰 시 깜짝 놀라 넘어지거나, 발을 헛딛어 뱀을 밟아 물릴 수 있으니 침착하게 행동해야 합니다. 주요 위험요인 및 대책 ■ 비 온 뒤 뱀 출몰지역 ■ 비온 뒤 뱀이 몸을 말리기 위해 나무 위에 올라가 있는 경우 이동 중 접촉에 의해 얼굴 등을 물릴 수 있음 비온 뒤 작업 시에는 주변환경, 특히 나무 위, 돌무더기 등을 더욱 더 잘 확인하고 이동 ■ 뱀 주요 출몰지역 ■ 칡덩굴 등 뱀 주요 출몰지역에서 예초 작업 시 뱀에 물리거나, 놀라 보 구 호 넘어져 다침 침 하 착 게 착 해 지 용 야 안전화, 장갑 착용 등 가급적 신체부 위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뱀 출몰 시에 도 침착하게 행동 ■ 뱀을 잡지 마세요 ■ 뱀이 돈이 된다며 건강원 선호 뱀인 살모사 등을 강제로 잡으려 하다가 야! 으 흐 흐 흐 물림 뱀 다 이 뱀을 잡는 행위는 법에 저촉되어 처벌 을 받을 수 있으며, 뱀을 화나게 하여 물릴 가능성이 더 높음, 식용을 위해 뱀을 잡는 행위 금지※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5. 15. 뱀 출몰지역에서의 안전Ⅲ 임업 | 13-2010 안전포인트 뱀에 물렸을 경우, 동료 근로자는 뱀에 물린 근로자의 마음을 최대한 편안하게 합니다. - 마음을 편안하게 해서 혈액이 빨리 순환되지 않도록 합니다. 동료 근로자는 뱀에 물린 근로자를 최대한 빨리 병원으로 옮겨야 합니다. - 임의 조치는 오히려 동료나 뱀에 물린 본인에게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최대한 빨리 병원에 가 서 조치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뱀에 물린 경우 응급조치 ■ 뱀에 물린 근로자의 마음을 최대한 안정시켜 ■ 상처 부위에서 심장쪽으로 10~15cm 부위를 주세요. 손수건 등으로 가볍게 묶어주세요. 괜 아 찮 독 니 ! 사아 야 상처부위 ■ 최대한 빨리 병원에 옮겨 주세요. 국내 독사의 종류는 3가지로 병원에서는 국내 독사의 독에 대한 종합 해독제가 있습니다. 최대한 빨리 병원으로 가서 해독제 주사를 맞으세요. ※ 환부에 동료 근로자가 입을 대고 독을 빼내는 행위는 위험합니다. 독을 빠는 근로자의 입안에 미세한 상처만 있어도 오히려 독이 입안 상처로 퍼질 수 있습니다. 응급조치로 1회용 주사기를 이용하여 독을 뺀다. ※ 주사기가 손잡이를 뒤로 당겨 진공 상태를 유지※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6. 16. 음주에 대한 안전Ⅰ 임업 | 14-2010 안전포인트 작업 전날에는 지나친 음주를 삼가해야 합니다. - 지나친 음주는 안전작업에 치명적입니다. - 지나친 음주는 다음날 업무 집중력을 저하시키고, 산재사고의 가장 큰 원인이 됩니다. 작업장 내에서 절주할 수 있는 여건을 적극적 조성하고 음주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음주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 술을 자주, 많이 마실 경우 중독증세 발생 술 셔 을마 야 일 된 니 ! 이잘 다 까 급성중독 : 한꺼번에 다량의 알코올을 섭취하여 일어나는 증상 딸 ! 꾹 ※ 증상 : 운동조절기능 상실, 만취 시 혼수상태 만성중독 : 장기간(10년 이상) 음주에 의한 중독(주벽) ※ 증상 : 이해, 판단능력 저하, 사회성 저하 (자기중심적), 무기력함 ■ 술의 위험성 술의 주성분인 에탄올은 법령으로 엄격하게 사용을 규제하고 있는 향정신성 의약품의 한 종류인 진정제임. 다량 섭취 시 모든 신체 기관을 손상 시킬 수 있음. 근로자의 대부분이 이러한 유해성을 모르고 지나치게 많이 마시 고 있는 실정임. (술은 보약이 아님)※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7. 17. 음주에 대한 안전Ⅱ 임업 | 15-2010 안전포인트 작업 전날에는 지나친 음주를 삼가해야 합니다. - 지나친 음주는 안전작업에 치명적입니다. - 지나친 음주는 다음날 업무 집중력을 저하시키고, 산재사고의 가장 큰 원인이 됩니다. 작업장 내에서 절주할 수 있는 여건을 적극적 조성하고 음주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건전한 음주문화를 위한 다짐 일 일차에서 회식은 끝내고 나의 안전을 이 이차와 책임지는 건전한 삼 삼차는 그만합시다 음주 문화를 사 사람 잡을 일 있나요? 위하여!! 오 오직 자신의 주량에 맞게 마시고 육 육체적으로 무리하지 않도록 합시다 칠 칠칠맞게 술 때문에 휴가를 내셔서야 되겠습니까? 팔 팔팔하게 일하고, 나의 건강과 우리가족을 생각합시다. 구 구구절절 맞는 말이죠. 그러면 우리는 십 십년은 더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을 겁니다. (출처 : 천안시 알코올상담센터 사업장절주운동 교육자료)※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8. 18. 응급처치Ⅰ ※ 출혈, 골절 시 응급처치 임업 | 16-2010 안전포인트 비상 시 응급처치 법에 대해 작업자 모두가 전문가가 되어야 합니다. - 아무리 긴급한 상황이라도 우선은 구조자 자신의 안전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 신속, 침착하고 질서 있게 대처합니다. - 쇼크를 예방하고 손상여부를 재차 확인합니다. 기본외상 처치술과 상황별 처치방법 ■절단상 지혈대는 삼각건이나 스카프를 5cm 정도로 접어서 사용하여야 하며, 밧줄・끈・혁대 같은 종류는 지혈대 폭이 좁아 신경 등이 상할 수 있으므로 사용을 피한다. 묶는 부위는 상처로부터 가까운 부위, 상처의 윗부분이며 지혈봉을 지혈대 사이에 끼워서 피가 나오지 않을 때 까지 돌린 후 묶는다. 지혈대를 감은 후 2시간이 지나면 조직이 괴사하므로 1시간이 경과한 시점에서 쇼크에 주의하면서 일단 지혈대 를 풀어 혈액순환을 시키며 출혈을 최소화 한다.(절단의 경우 12시간까지 접합가능)※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9. 19. 응급처치Ⅱ ※ 출혈, 골절 시 응급처치 임업 | 17-2010 ■골절 인접 장기나 신경손상에 유의한다. 부목처치를 하기 전에 지혈부터 하고 상태를 관찰하여 쇼크 예방조치를 한다. 다친 부위를 움직이지 않게 고정한다. 다만, 부목을 고정하기 전에 긴급히 부상자를 옮겨야만 할 경우에는 한 손으로 골절부위의 위쪽을 다른 손은 그 아래쪽을 지지하여 보호한다.(통증과 부종의 완화를 위해 찬물이나 얼음을 수건에 싸서 환부에 댄다. 출혈과 부종 완화를 위해 환부를 심장보다 높이 들어 올린다.) ■ 하지손상 ■ 발목손상 ■ 팔골절※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 20. 근골격계질환 예방Ⅰ 임업 | 18-2010 안전포인트 개별 작업 특성에 맞도록 작업 강도를 조정합니다. - 적절한 작업과 휴식 비율을 조정합니다. 중량물은 2인 1조로 운반합니다. 작업 전・후 스트레칭을 실시합니다. 근골격계 질환 발생 단계 ■ 작업시간 동안 ■ 작업시간 초기부터 ■ 통증 때문에 통증, 피로감 통증 잠을 못이룸 1단계 2단계 3단계 - 작업시간 중 피로 및 통증 - 작업시간 초기부터 발생 - 휴식 중에도 통증 지속 - 휴식 후에는 호전 - 휴식 후에도 통증 지속 - 반복적인 동작이 없어도 발생 - 작업능력 저하는 없음 - 수면장애 - 자다가 통증으로 깸 - 장기간 지속 - 작업뿐 아니라 일상생활도 어려움※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1. 21. 근골격계질환 예방Ⅱ 임업 | 19-2010 안전포인트 개별 작업 특성에 맞도록 작업 강도를 조정합니다. - 적절한 작업과 휴식 비율을 조정합니다. 중량물은 2인 1조로 운반합니다. 작업 전・후 스트레칭을 실시합니다. 주요 근골격계 부담작업 예방대책 ■ 덩굴제거 ■ 방진장갑 등 개인 보호구 착용 덩굴제거 작업의 신체부담 ■ 작업과 휴식의 비율 조정(작업강도조정) 반복적이고 지지되지 않는 자세에서의 허리 굽힘 ■ 중량물 취급 요령에 따른 안전 작업 준수 상완(손목 및 어깨)의 반복 사용 ■ 작업 전・후 스트레칭 및 건강관리 철저 장비를 잡기 위한 악력 및 손목 피로 발생 예초기 작업의 신체부담 기계톱 작업의 신체부담 •손 및 손목에 대한 진동 •손 및 손목에 대한 진동 •상완(손목 및 어깨)의 반복 사용 •상완(손목 및 어깨)의 반복 사용 •중량물(엔진부)에 의한 어깨 압박 •반복적이고 지지되지 않는 자세에서의 허리 굽힘※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2. 22. 근골격계질환 예방Ⅲ ※ 진동 임업 | 20-2010 안전포인트 방진장갑을 착용하여 진동 영향을 최소화 시킵니다. 작업 중 수시로 진동 영향 신체부위(손, 팔의 관절부)에 스트레칭을 실시합니다. 진동의 위험성 ■ 진동의 정의 어떤 물체가 외력에 의하여 평형상태에 있는 위치에서 전후 좌우 또는 상하로 흔들리는 것 ■ 건강영향 예초기, 기계톱 등 진동이 심하게 발생하는 기계 사용 시 작업 자는 관절, 근육 장애 등이 발생될 수 있으며 진동이 전신으로 전달되는 과정에서 요통과 소화・생식기관, 신경계 질환 등을 유발 기계별 진동 노출 수치 ※ 작업자의 흡연 및 건강상태에 따라 영향이 더 클수 있음(1일 4~12㎨ 초과금지) ■ 기계톱 작업 ■ 예초기 작업※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3. 23. 근골격계질환 예방Ⅳ 임업 | 21-2010 예방대책 정 철 비 저 •진동 발생 기계에 대한 철저한 정비 •진동 발생부분은 가능한 가볍게 쥐고 작업하며 장시간 동안 연속 작업 금지 •작업 중 수시로 진동 폭로 신체 부위(손 및 손목 등)에 손목 스 레 트 칭 대한 스트레칭 실시 •방진장갑 등 보호구 사용 •몸과 손을 가능한 따뜻하게 유지 •흡연금지(혈액순환 장애 발생)※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4. 24. 뇌심혈관계 질환 예방 임업 | 22-2010 안전포인트 뇌심혈관계 질환(뇌졸중)은 예방이 가능합니다. - 전조증상 있을 때 철저하게 진단을 받으세요. 규칙적인 운동, 정기검진으로 미리미리 건강을 확인합니다. 뇌졸중 요인 뇌졸중의 전조증상 ■ 과도한 음주 ■ 갑자기 한쪽 팔다리에 힘이 없거나 저릴때 ■ 갑작스럽게 추운 곳에 노출 ■ 말을 할때 말이 어눌하거나 잘 나오지 않는다 ■ 심한 스트레스 ■ 갑자기 물체가 두 개로 보인다 ■ 지나치게 심한 운동, 과로, 흥분 ■ 의식장애를 깨워도 잘 일어나지 못한다 ■ 탈수상태 ■ 갑자기 심한 두통이 온다 ■ 감기나 세균성 감염 딸 ! 꾹 휴너 , 무 어휴 역 에 시일 는 피 해 곤 추 ! 워 술 야 이 예방대책 ■ 금연 ■ 많이 걷는다 ■ 비타민 B,D 섭취 ■ 주기적으로 스트레칭 실시 ■ 정기검진※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5. 25. 기계톱 작업 안전Ⅰ ※ 작업 전 이상 유무 확인 임업 | 23-2010 안전포인트 기계톱 시동 전에 다음과 같이 준비합니다. - 기계톱에 묻은 각종 오물을 제거합니다. - 느슨해진 나사를 조입니다. - 체인 브레이크 등 각종 안전장치의 이상 유무를 확인합니다. 기계톱 주요 안전장치 ❶ 체인브레이크 : 체인톱이 튀거나 충격을 받으면 체인을 급 정지 시킴(0.1~0.5초 이내) [작동되는 2가지 상황) 1-1. 킥백 발생 시 관성에 의해 작동 1-2. 손으로 밀면 체인브레이크 작동 ❷ 체인잡이 : 악세레이터 키와 스토틀레버를 동시에 누르고 있어야만 작동되어 우발적인 톱체인의 작동을 예방 ❸ 방진장치 : 핸들의 진동 수준을 효과적으로 줄여 줄 수 있 도록 방진 장치 설치 ❻ 스위치 : 위험방지 시 엔진을 재빨리 멈출 수 있도록 하며, 접근이 용이한 곳에 설치 ❹ 체인잡이 : 체인이 끊어지거나 벗겨질 경우 체인을 잡아줌 ❻ 후방보호가드 : 체인이 끊어지거나 벗겨질 경우 손이 다치 는 것을 보호※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6. 26. 기계톱 작업 안전Ⅱ 임업 | 24-2010 안전포인트 이동 중에는 기계톱의 시동을 정지합니다. - 이동 중 미끄러지면서 신체를 가해하거나 동료 작업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기계의 안전장치를 임의로 제거하지 않도록 합니다. 위험사항 시 을 동 ■ 기계톱이 시동 중인 상태에서는 절대 이동하지 마세요 정 하 지 고 - 반드시 시동은 정지하고 안전하게 이동하세요 이동 앗? 너언 ? 제 아악 안전작업 ■ 이동 시 기계톱의 시동을 정지하고 가이드 바 보호캡을 씌워 이동합니다. 보 캡 호 씌 기 우※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7. 27. 기계톱 작업 안전Ⅲ ※ 킥백현상 주의 임업 | 25-2010 안전포인트 톱날이 작업자의 안면부로 튀어 오르는 킥백(Kick-back)에 주의해야 합니다. 킥백현상 예방법 ■ 기계톱은 오른손 다섯 손가락을 이용하여 뒷손잡이를 잡고 왼손 엄지로 앞손잡이를 감아쥐어 사용하세요. ■ 찔러베기 시 기계톱이 튕기지 않도록 안내판 코를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ck ba k- Kic ■ 킥백(Kick-back)이란? 회전하는 톱체인 끝의 상단부분이 어떤 물체에 닿아서 체인 톱이 작업자 머리쪽으로 튀어 오르는 현상 킥백현상 안내판 코 사용금지 찔러베기는 비스듬하게※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8. 28. 벌목작업Ⅰ 임업 | 26-2010 안전포인트 나무 높이의 2배 이상을 지름으로 한 공간 내에는 위험구역으로 설정하고 타작업자가 접근하지 않도록 합니다. 벌도목 주변의 장애물을 제거하여 미리 대피로를 확보합니다. - 절단 수목 주위의 관목, 고사목, 덩굴, 부석 등을 제거합니다. 위험사항 ■ 동료간 신호체계가 맞지 않음 재해사례 : 벌목작업 현장에 위험 구역내로 진입하여 작업하던 조재작업자가 넘어지는 나무에 맞아서 발생한 재해 안전거리 유지 ■ 작업도구는 미리 벌목 방향의 반대쪽으로 치워 둡니다. ■ 호각 등을 준비하여 위험이 우려될 때에는 즉시 동료들에게 신호를 합니다. (신호체계 확보) 수고의 2배 벌도영역 벌도 대상목 수고의 2배 작업반경 내 안전거리 유지※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9. 29. 벌목작업Ⅱ 임업 | 27-2010 안전포인트 안전사고 위험이 높은 지역(구역)에는 출입을 금지하여야 합니다. 강풍, 폭우, 폭설 등 악천후로 인하여 작업상 위험이 예상될 경우에는 즉시 작업을 중지합니다. 위험 장소의 접근・출입금지 급경사지 암반지역 강풍에 의해 기울어진 나무가 있는 곳 집재된 목재 등이 굴러 떨어질 ※ 낙엽송, 소나무 등 위험이 있는 곳※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0. 30. 벌목작업Ⅲ ※ 걸려 있는 나무 작업 금지 임업 | 28-2010 안전포인트 인접한 나무나 칡덩굴 등에 걸려 있는 나무의 반경 내에서는 작업하지 않도록 합니다. 인접한 나무에 걸려 있는 벌도목 위로 다른 벌도목을 쓰러뜨리지 않도록 합니다. 안전한 벌목 방향 ■ 나무가 한 쪽으로 기울어져 있으면 기울어진 쪽으로 벌목하여야 합니다. ■ 경사지에서는 산 정상 방향으로 벌도목을 넘깁니다. ■ 밀생지에서는 벌목 시작 시 나무가 넘어질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세요. ■ 부러지기 쉬운 나무가 있는 곳을 피하여 벌목 방향을 확보하세요. ■ 산정상 방향으로 베기 ■ 밀생지 내 벌목 시 공간 확보 후 베기※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1. 31. 벌목작업Ⅳ ※ 기계톱 시동 임업 | 29-2010 안전포인트 기계톱을 든 상태로 시동을 걸지 않도록 합니다. 장애물이 없는 평평한 지면에 내려놓고 시동을 걸되, 주위에 튈만한 나뭇가지나 돌 등은 정리정돈을 해야 합니다. 안전작업 ■ 기계톱 주변의 사람・장애물은 3m 밖으로 자리를 옮겨 주세요. ■ 톱을 지면에 내려놓은 뒤, 후방보호가드를 오른발로 밟고, 왼손으로 앞 핸들을 잡고 오른손으로 시동을 겁니다. ■ 이 때, 체인이 회전할 수 있으므로 체인브레이크를 작동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체인 브레이크 작동 올바른 자세 잘못된 자세※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2. 32. 안전교육Ⅰ ※ 예초기 사용 임업 | 30-2010 안전포인트 예초기 작업 시 동료 작업자와의 안전거리(작업 반경 10m이상)을 충분히 확보해야 합니다. 경사지에서는 넘어지지 않도록 안정된 자세를 유지하고 자신의 발 위치를 수시로 확인하세요. 예초기 날이 돌이나 굵은 나무 등에 부딪쳐 파손된 날 또는 돌이 작업자를 가격할 수 있으므로 무릎보호대, 보안경, 안전모 등 개인 보호구를 착용해야 합니다. 위험사항 ■ 예초날에 부딪친 돌이 날아옴 ■ 파손된 예초날 파편에 의한 위험(절상, 실명) 안전작업 ■ 무릎보호대, 장갑, 보호안경 등 보호장구를 착용합니다. ■ 예초날 안전장치(보호덮개)를 반드시 부착합니다. ■ 예초기 각 부분의 볼트와 너트, 칼날 조임 등 부착상태를 점검합니다. ■ 예초기 날의 선택은 작업의 용도에 따라 적정하게 선택합니다. (임업-02-2010 자료참조) ❶ 날덮개 : 예초기 운반 시 날 접촉에 의한 작업자 상해 방지 ❷ ❷ 안전덮개 : 예초기 날 파손 시 파손된 날 파편으로 부터 작업자 상해 방지 ❶※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3. 33. 풀베기Ⅱ ※ 재래용 낫의 사용 임업 | 31-2010 안전포인트 날이 향하는 발을 뒤쪽에 둡니다. 안전거리 미확보로 인한 무릎을 다치는 사고가 많습니다. 나뭇가지 절단 시 낫에 무리한 힘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 과도한 힘에 의한 정강이 절상 사고가 빈번히 발생합니다. 위험사항 ■ 덩굴이나 나뭇가지를 낫으로 제거 중 무리하게 손으로 당기면 손가락 부상을 입습니다. ■ 낫으로 나무껍질을 벗기다 걸려 비껴가면서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 작업장소 이동 중 넘어져 들고 있던 낫에 다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동 중 동료작업자 상해위험 무릎부위 등 절상의 위험 안전작업 ■ 낫 사용 작업, 이것만은 지켜주세요 풀베기 작업 시에는 작업자 간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경사지에서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낫 작업 시 과도한 힘이나 방해물에 의한 사고에 주의합니다. 이동할 때는 낫의 날에 커버를 씌운 후 이동합니다. 낫 버 에커 를 씌 야 워 지 적정한 작업거리 위지 낫 보호 덮개 사용※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4. 34. 조재작업 ※ 벌도한 나무가 지면에서 뜬 경우 임업 | 32-2010 안전포인트 톱날이 절단면 사이에 낀 경우 조재작업 중 톱날이 절단면 사이에 낀 경우 무리한 힘을 주어 빼내다가 톱날이 튀어올라 안면부를 가격할 수 있습니다. 기계톱 엔진을 정지하고 지렛대로 원목 사이를 벌려 기계톱 날을 정리해야 합니다. 나무가 지면에서 뜬 경우 벌도목의 압축력과 인장력을 받는 방향에 따라 안전하게 잘라야 합니다. ■ 조재 작업 중 하지 말아야 할 작업 방법 어깨 위로 기계톱 사용(×) 올라앉아 작업(×) 올라서서 작업(×) ■ 다른 나무에 걸친 벌도목 처리시 유의사항 - 소형윈치, 목재돌림대, 지렛대 등을 이용(대경재는 소형윈치를 이용)하여 안전한 방향으로 넘깁니다. 나무를 작업자 반대방향으로 굴림 자신의 방향으로 굴리면 위험 ※ 조재작업 : 목재생산을 목적으로 벌목한 나무를 수요자가 원하는 길이(6자(1.8m), 9자(2.7m), 12자(3.6m)로 자르는 작업※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5. 35. 조재작업 ※ 위험 구역 내에서의 작업 임업 | 33-2010 ■ 넘길 가능성이 없으면 위험지역 표시하고 위험반경 내 작업 금지 벌도목이 기울어져 있는 경우에는 지렛대 사용 걸려있는 나무의 반경내에서 작업 금지 ■ 받치고 있는 나무베기 금지 및 걸려있는 나무위로 다른 나무 쓰러뜨리기 금지 걸려 있는 나무위로 다른 나무 쓰러뜨리기 금지 받치고 있는 나무는 베기 금지 ■ 걸려 있는 나무베기 금지※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6. 36. 집재작업 ※ 플라스틱 목재운반 미끄럼틀 임업 | 34-2010 안전포인트 플라스틱 목재운반 미끄럼틀(수라)의 하단부에는 절대 출입하지 않도록 합니다. 신호체계를 준수해야 합니다. ■ 수라 운반 및 조립 설치 집재예정지 내의 벌도목의 상태, 지형조건, 임지구배, 야적장소의 위치 등을 검토하고 설치 예정선을 설정한다. 위부터 아래로 설치하여 내려가며 위의 입구는 말뚝이나 근주에 고정한다. 아래 출구는 집재원목이 잘 나갈 수 있도록 수라 끝을 들어 올려 미끄럼 원목이 비산하도록 한다. 운반・설치 연결부 고정 인력소운반 수라지점 수라종점 집재장소 설치완료 수라작업 설치도 ■ 작업시 유의사항 곡선부는 원목이 이탈되기 쉬우므로 가급적 직선으로 설치한다. 기상조건이 나쁠 때에는 특히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가지치기가 철저히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에는 수라 파손 및 원목 이탈에 의한 위험이 있으므로 가지치기를 철저히 한다.※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7. 37. 소형윈치 임업 | 35-2010 안전포인트 작업장 주변 내에는 윈치 작업자 이외에는 출입을 금지해 주세요. 와이어로프 등 줄걸이 용구에 대한 점검을 주기적으로 실시해 주세요. 유의사항 ■ 작업범위 내 작업자 이외 출입을 금지한다. ■ 보조작업원은 집재목이 그루터기, 암석 등 방해물에 걸리지 않도록 집재목의 이동상황을 항상 주시한다. ■ 도르래는 선주 쪽은 높게 원주 쪽은 낮게 이중 도르래를 설치하여 집재 시 와이어로프 장력으로 인해 소형 윈치가 위로 뜨는 것을 방지한다. 지면 직접 끌기 도르레를 이용한 방향전환 집재 하이리드식 집재 와이어로프 점검사항 ■ 교체시기 ■ 지름의 감소가 공칭지름의 7%를 초과하는 것 ■ 와이어로프의 한 꼬임에서 끊어진 소선의 수가 10% 이상인 것 ■ 심하게 킹크되거나 부식된 것 예 비틀리거나 눌린 것 비틀리거나 구부러진 것 끊어지거나 손상된 것※ 본 자료는 공단홈페이지(www.kosha.or.kr)의 업종별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