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r SlideShare is downloading. ×
What is the quark
Upcoming SlideShare
Loading in...5
×

Thanks for flagging this SlideShare!

Oops! An error has occurred.

×
Saving this for later? Get the SlideShare app to save on your phone or tablet. Read anywhere, anytime – even offline.
Text the download link to your phone
Standard text messaging rates apply

What is the quark

308
views

Published on


0 Comments
0 Likes
Statistics
Notes
  • Be the first to comment

  • Be the first to like this

No Downloads
Views
Total Views
308
On Slideshare
0
From Embeds
0
Number of Embeds
0
Actions
Shares
0
Downloads
1
Comments
0
Likes
0
Embeds 0
No embeds

Report content
Flagged as inappropriate Flag as inappropriate
Flag as inappropriate

Select your reason for flagging this presentation as inappropriate.

Cancel
No notes for slide

Transcript

  • 1. II. Whats the Quark ?   1. 가장 작은 입자, Quark   “ 모든 물질은 궁극적으로 쿼크와 렙톤으로 이루어졌다 . ”  물질은 무엇으로 이루어졌을까?물질을 구성하는 궁극적인 입자 (素粒子)를 찾는 일은 데모크리투스 이후 자연 과학의 최대 관심사 중의 하나이다. 처음에는 물질의 기본 입자가 원자라고 생각을했다. 그러나, 원자는 다음과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음이 밝혀졌다.원자(atom) = 양성자(proton : +전기) + 중성자(neutron : 전기 안가짐) + 전자(electron : - 전기)  
  • 2.  그것이 끝인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양성자를 이루고 있는 입자가 또 발견되었다.바로 Quark-쿼크 였다. 현재 밝혀진 입자 중 가장 작은 것이 바로 쿼크이다. 쿼크는6 종류가 있지만, 아직까지는 모두 발견되지 않았다. 쿼크를 이루고 있는 것이 틀림없지만 아직 발견되지 않은 이유는 우리 인간의 능력으로 쿼크를 쪼갤 만한 에너지가 없기 때문이다..    원자핵을 쪼개서 그 속에서 양성자, 중성자 등을이 발견하였고, 오늘에 이르기까지과학의 발달은 양성자를 쪼개어 그 속에서 3 개의 쿼크를 발견하였다.이러한 쿼크의 발견을 위해 양성자를 쪼갤 때는 입자가속기를 사용한다. 
  • 3.  그림의 Fermilab accelerators 처럼, 입자가속기는 큰 원형의 둥근 터널이다, 이 터널속을 양성자들이 서로 반대 방향으로 매우 빠르게 돌도록 만든다. 속도를 높이는방법은 전압을 높게 해주면 된다. 원형터널의 반지름이 크면 클수록 더욱 빠르고힘차게 입자를 돌릴 수 있다. ( 그래서, 이미 미국이나, 유럽은 더 거대한 입자가속기를 만들고 있다. )이렇게 반대로 매우 빠르게 가속된 두 양성자를 목표지점에서 부딪히게 하면 그 충돌 때문에 깨져서 산산 조각이 난다.이때, 그 속에 숨어 있던 소립자(작은 입자)들이 순간적으로 튀어나와서 쿼크을 비롯한 여러가지 소립자들을 발견할 수 있다.물론, 쿼크 역시 더 작은 소립자로 이루어졌을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현 단계의 과학 기술은 가장 작은 입자로 생각되는쿼크만 단독으로 잡아내질 못하고 있다.따라서, 쿼크끼리 충돌시킬 수가 없기 때문에 쿼크 속에 더 작은 입자를 발견하는 것은 아직까지는 어려운 과제 중에 하나이다.입자 가속기의 발달로 새로운 입자들이 계속 발견되면서 소립자에 대한 견해도 바뀌어 왔다. 1957 년과 1986 년에 소립자를 어떻게 이해했나를 요약해보자. 여기서우리는 전자는 톰슨의 발견 이래 끝까지 더 가를 수 없는 소립자로 남아있는 것을알 수 있다. 전자는 렙톤 (lepton)이라고 불리는 가벼운 소립자 중의 하나이다. 한편,1957 년 까지만 해도 소립자로 생각되었던 양성자와 중성자는 이제는 쿼크 (quark)라고 불리는 소립자들로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그래서 지금은 “모든 물질은 궁극적으로 렙톤과 쿼크로 이루어졌다”라고 말 할수 있게 되었다.쿼크에는 여섯 종류가 있는데 fractional charge 를 가진 것이 특이하다. 양성자는 up,up, down 의 세 쿼크로 이루어져 +1 의 전하를 가지고, 중성자는 up, down, down 의세 쿼크로 이루어져 -1 의 전하를 가진다. 유가와 히데키에 의하여 강한 핵력을 설명하기 위해 도입되었던 중간자 (中間子, meson)도 두개의 쿼크로 이루어진 것으로밝혀졌다.
  • 4.    입자들 간의 상호 작용을 지배하는 힘을 이해하는 것도 못지 않게 중요한 일이다.1910 년대에 러더포드에 의해서 원자핵과 양성자가 발견된 후 원자 내의 양성자와전자의 상호 작용, 원자 사이의 화학 결합, 분자 사이의 상호 작용은 모두 전자기력으로 설명할 수 있게 되었다. 한편 원자 세계에서의 중력은 미미하지만 행성, 별, 은하계 같이 아주 무거운 물체 사이의 상호 작용은 중력으로 설명이 된다. 아인슈타인은 중력과 전자기력을 하나의 통일장 (unified field)으로 설명하려고 40 년 동안 노력을 기울였으나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 5. 원자핵 내부에는 약한 핵력과 강한 핵력이 작용하고 있는데 이 두 가지 힘은 원자핵내부에서만 작용하는 아주 range 가 짧은 (1 fermi = 10-15 m)힘이기 때문에 오래 동안알려지지 않았다. 1896 년에 베크렐이 방사능을 발견함으로써 인간은 처음으로 약한 핵력에 접하게 되었다. 약한 핵력은 전자와 같이 가벼운 렙톤 (lepton)과 양성자나 중성자 같이 무거운 하드론 (hadron) 사이에 작용하는 힘인데, 중성자가 양성자와 전자로 바뀌는 베타 붕괴에서는 약한 핵력이 관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1933 년에 Fermi 는 약한 핵력에 의한 베타 붕괴의 이론을 발표했는데, 1960 년대 말에Weinberg, Salam, Glashaw 는 전자기력과 약한 핵력을 electroweak force 로 통합하여맥스웰이 전기와 자기를 통합한 이후 또 하나의 중요한 힘의 통일을 이루어냈다. 이세 사람은 1979 년 노벨 물리학상을 공동 수상했다. 쿼크 사이의 strong force 를 매개하는 gluon 과 중력을 매개하는 graviton 은 아직 검출하지 못했다. 
  • 6.    2. 물질 최소 단위의 변천  1. 원자(原子, atom) • Democritus of Abdera (460-370 B.C. ; Ancient Greek)의 원자설 실증적 근거 미비 • John Dalton(1766 - 1844)의 원자가설 (19 세기 초) 화학반응 설명 • Mendeleev 의 원소주기율표 원소를 원자번호순으로 배열할 때 비슷한 성질의 원소가 주기적으로 나타 남. 원자가 내부 구조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을 보여줌. • 현재: 112 종이 알려짐   2. 원자의 내부 구조 발견 • 전자(electron) 발견 : (1897, J. J. Thomson) Sir Joseph John Thomson (1856-1940, 영국) : 1906 Nobel Prize • Rutherford 의 원자 모형 (1911) 원자 = 전자(electron) + 원자핵(nucleus) 전자 배열: 원자의 화학적 성질 결정 원자핵: 원자 질량의 대부분을 차지 Ernest Rutherford (1871-1937; 영국) : 1908 년 Nobel 화학상 수상 • 양성자(proton) 발견 (1913) : • 중성자(neutron) 발견 : (1932, J. Chadwick) 원자핵: 중성자(neutron) + 양성자(proton) Sir James Chadwick (1891-1974, 영국) : 1935 Nobel Prize • mp / me = 1836 mn / mp ~ 1 • 중간자(中間子, meson)의 존재 예언과 발견 일본의 Yukawa, Hideki (湯川秀樹, 1907-1981)가 원자핵을 결합시키는데 필 요한 입자로 중간자의 존재 예언. 1947 년 C. F. Powell 이 중간자 발견. • 1949 Nobel Prize to Yukawa, 1950 Nobel Prize to Powell  
  • 7. 3. 소립자 (素粒子, Elementary Particle)물질을 구성하거나 상호작용에 관계하는 입자들 :전자, 중성미자(中性微子, neutrino) 중성자, 양성자, 중간자, 광자(光子, photon) 위입자들의 반입자(反粒子, anti-particle)1940 년대 이래 다수의 소립자가 계속 발견되고 있음. ---> 현재 원소의 수보다 훨씬많은 몇 백종의 소립자가 발견되어 있음. (Reviews of Particle Physics at Particle DataGroup)   4. 쿼크(quark)1964 년 Gell-Mann and Zweig :그 당시까지 알려진 양성자, 중성자, 중간자 등의 많은 소립자가 쿼크(quark)라는 세종류의 보다 더 기본적인 입자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할 때 그 성질들이 잘 설명된다는 사실을 발견함. 현재까지 발견된 소립자들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6 종의 quark 가 필요함.  3. 쿼크가 더 작은 입자들로 이루어져 있을 가능성 지금까지의 실험 결과가 가리키는 한, 쿼크는 렙톤과 더불어 우주에서 가장 기본적인 물질의 하나이며, 중성자와 양성자의 구성 성분이다.그렇다면, 쿼크 자체가 다른 더 작은 물질들로 이루어지지 않았을까하는 의문이 당연히 생기게 된다.그것을 알아보는 방법의 하나는, 입자 물리학 실험에서 늘 그렇듯이, 쿼크들을 서로충돌시켜 무엇이 나오는지를 관측하는 것이다.Fermilab (페르미 국립 가속기 연구소, 미국) 의 과학자들은 양성자와 반양성자를충돌시켜 발생되는 파편 입자들을 관찰하였다. 그와 같은 상호 작용에서는 큰 각도로 산란되는 높은 에너지의 입자 무리들이 관찰되며, 올해 초반 무렵, 그러한 입자무리들이 생성되는 빈도수가 어떤 수준을 넘는 것이 서브쿼크 (subquark: 쿼크를 구성할 것으로 생각되는 입자) 의 존재 증거로서 해석되었었다. 이와 같은 해석은 실험을 직접 행했던 과학자들이 내린 것은 아니었다.쿼크에 대한 가장 최근의 견해는, 쿼크가 그 어떠한 명백한 구조도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 8. 그에 대한 근거로서 말할 수 있는 한 가지는, 만약 쿼크 안에 무엇이 숨겨져 있다면그것의 에너지는 약 1.6 TeV 보다 커야한다는 점이다.이것이 얼마나 존재하기 어려운 값인지는, 중성자의 정지 에너지가 931 MeV 인 것을 생각하면 쉽게 알 수 있다. 또한, Fermilab 의 과학자들이 그들의 현미경 (가속기와 그에 따른 관측 장치를 가리킴) 을 쿼크에 집중시켜 관찰한 바로는, 10 의 -19 승미터 수준의 공간 규모에서 아무것도 볼 수 없다고 한다.그와 같은 규모는 지금까지 쿼크 내부에 대한 관찰에 있어 가장 작은 거리이다(Physical Review Letters 에 실릴 예정인 dijet angular distribution 에 관한 논문을 참조할 것. F. Abe 등이 저자임). 그외에도 몇몇 실험들, 예를 들어 양성자 붕괴 연구 등에서, 실질적으로 그보다 훨씬 더 작은 거리 수준을 관찰하였으나 쿼크 안에 숨어있을 그 어떤 것도 발견하지 못하였다.  House of Quarks

×